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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소비자, 저소음·고효율 한국산 에어컨에 매료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3-05-20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소비자, 저소음·고효율 한국산 에어컨에 매료

- 가정용 에어컨 명성을 바탕으로 시스템 에어컨시장으로 진출할 시점-

 

 

 

□ 시장 개요

 

 ○ 쿠웨이트에 하절기 폭염 시즌이 도래함에 따라 에어컨시장이 달아오르고 있음.

  - 쿠웨이트는 세계에서 가장 더운 나라로 하절기에는 에어컨 없이는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더워서 에어컨 수요가 하절기에 몰림.

 

 ○ 쿠웨이트의 더위는 4월부터 시작해 10월까지 지속되는데, 가장 무더운 기간은 5~9월이며 이 기간에 한낮 온도는 섭씨 50도를 상회함.

  - 이에 따라 모든 가정 및 사무실은 24시간 에어컨을 가동하고 있어 에어컨 과다 사용으로 인한 전력위기가 매년 반복되기도 함.

 

 ○ 대형 쇼핑몰, 호텔, 주상복합건물, 대형 오피스 빌딩, 정부 청사 등은 모두 중앙 냉방방식의 공조설비(산업용)를 갖추고 있으나 단독주택, 중소형 아파트, 중소형 상가 등에는 개별 독립식 에어컨이 부착돼 있음.

  - 대형 건물의 공조설비는 아직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나 가정용은 한국 제품이 인기리에 소비됨.

 

 ○ 가정용 에어컨 판매가격은 모두 비슷하지만,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소비자가 선호도가 다름.

  - 제3국인의 경우 쿠웨이트 현지 조립형 에어컨과 동남아산 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부유한 쿠웨이트인은 일본·한국·미국 등의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 쿠웨이트의 가정용 에어컨시장은 연간 7000만 달러 규모로 안정돼 있으나 최근 몇 년간 부동산 붐의 영향으로 수입규모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알려짐.

  - 통계 미비로 최근의 수입시장 규모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으나 중소형 주택건축 붐 영향으로 에어컨 수입시장이 크게 성장한 것으로 알려짐.

 

□ 경쟁 동향

 

 ○ 가정용 에어컨은 동남아산 제품이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임.

  - 한국 및 일본산 제품이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말레이시아·중국·사우디아라비아·태국산 제품이 추격함.

 

 ○ 한국 및 일본산은 성능 및 디자인 등을 앞세운 고품질 이미지를 바탕으로 시장을 장악하는 반면, 중국 등 동남아산 제품은 가격을 무기로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은 저소음·저전기 소모 등으로 인기리에 판매되는데, 특히 L전자 및 S전자 제품이 시장에서 호평을 받음.

 

쿠웨이트 가정용 에어컨 수입시장 현황(HS Code 8415.10 기준)

                                 (단위: 천 달러)

구분

2008

2009

2010

한국

12,342

13,587

14,769

사우디아라비아

-

16,710

5,632

UAE

1,208

317

-

중국

32,538

26,417

24,624

이란

205

41

199

태국

11,863

-

9,694

말레이시아

-

11,121

9,593

기타

35,835

24,978

10,928

합계

93,991

93,171

75,439

자료원: 쿠웨이트 통계청

 

 ○ 전자제품 전문 매장에서 판매되는 소매기준으로 보면 일본 및 한국 제품이 가장 고가인 반면, 사우디아라비아현지 생산제품이 가장 저렴하게 판매됨.

  - 한국산 및 일본산의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저소음, 저에너지 소모, 고효율(잔고장이 없음)성 때문임.

 

주요 제품별 에어컨시장 판매가격(벽면 부착형 기준)

제품 브랜드

원산지

용량(BTU)

판매가격
쿠웨이트 디나르)

Panasonic

말레이시아

24

250

Acson

말레이시아

24

210

Toshiba

태국

24

215

Hitachi

태국

24

250

Wansa

중국

24

210

Westair

중국

24

205

General

일본

24

295

Cooline

사우디아라비아

24

190

Hass

사우디아라비아

24

190

Samsung

한국

24

215

LG

한국

26

247

Hyundai

한국

25

197

BEC

한국

30

240

자료원: 쿠웨이트 무역관 실사

 

 ○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아래와 요건을 우선시한다고 함.

  - 가격(배달가격 포함)

  - 원산지 및 브랜드

  - 기능 및 모델(타입)

  - 용량

  - 제품 하자 보증기간

  - A/S

 

한국의 LG전자 제품(좌), 일본의 파나소닉 제품(우)

    

 

□ 유통구조

 

 ○ 수입 제품

  - 현지 에이전트 독점 수입 → 가전 전문 매점 공급 → 소비자

   * 가전제품 전문 유통업체가 에이전트인 경우도 있음.

 

 ○ 로컬 제조 제품

  - 현지 제조업체 → 자체 유통망 또는 가전제품 취급 전문매장 → 소비자

 

□ 수입규제 및 관세

 

 ○ 특별한 수입규제 없음.

 

 ○ 관세: 수입 송장 가격의 5% 단일 관세

 

□ 수출 확대 방안

 

 ○ 전시회 참가를 통한 지속적 홍보

  - 쿠웨이트인은 브랜드 이미지를 보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바,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홍보할 필요가 있음.

 

 ○ 여름철 특판 등을 통한 계절 수요 적극 대응

  - 5~9월 여름 폭염 시즌, 라마단 등 계절적 수요에 적극 대응

 

 ○ GCC 로컬 제조품 및 동남아산 및 중국산 저가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 필요

  - 저소음, 고효율 등 한국 제품의 우수성 적극 홍보를 통한 저가 제품과의 차별화 시도 필요

 

 ○ 가정용 에어컨에서 시스템 에어컨으로 판매 확대 필요

  - 가정용 에어컨의 브랜드 이미지 및 소비자 인지도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제품인 시스템 에어컨시장 진출을 적극 도모해야할 것임.

 

 

자료원: X-Cite 가전제품 판매 바이어 면담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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