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국산 조리기구, 품질로 베트남 소비자 사로잡아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홍석균
  • 2013-05-17
  • 출처 : KOTRA

 

한국산 조리기구, 품질로 베트남 소비자 사로잡아

- 가격 비싸지만 안심하고 구입 가능, A/S와 광고에도 힘써야 -

 

 

 

 □ 베트남 조리기구시장 현황

 

 ○ 베트남 조리기구시장에서 안전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가격 이외의 요소가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시작

  - 베트남의 로컬 대형마트인 Maximark 대표 Ms.Anh Hong에 따르면 가정에서 사용하는 베트남산 조리기구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디자인이 단조로우며 신규 모델 출시가 느리다고 전함.

  - 고품질 제품이 부족하고, 젊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유행에 뒤처진다는 소비자 의견이 지배적임.

  - 한편, 수입산 제품은 사용재료뿐 아니라 모델, 디자인, 색상이 다양하고 다양한 고급기능을 갖춘 새로운 제품이 잇달아 출시되면서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임.

 

 ○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로컬 조리기구의 평균가격은 냄비 1세트에 50만~120만 동(25~60달러)이며, 수입제품은 1세트에 200만~350만 동(100~270달러) 수준임.

 

 ○ 냄비, 프라이팬과 같은 조리기구는 항상 베트남 주부들의 주된 관심임.

  - 디자인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많은 베트남 주부는 넘침방지 고무에 사용되는 Teflon과 같은 유약제와 세라믹 재료의 안전성에 관심을 가지게 됨.

  - 시장에 가짜 세라믹 제품이 범람하면서 소비자들이 어떤 방법으로 안전한 세라믹 조리기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확신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로 지적됨.

 

□ 베트남에서 잘 팔리는 한국산 조리기구의 특징

 

 ○ 현지 바이어, 소비자 인터뷰 결과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한국산 조리기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음.

  - (안전성): 화학물질, 멜라닌, PFOA, PTFE, LEAD, 카드뮴과 같이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포함돼 있지 않고,  넘침 방지 장치를 조절할 수 있음. 안전한 다이아몬드 세라믹 코팅과 자연석 코팅, 높은 내구성, 원적외선 배출 등 많은 이점이 있음.

  - (편의): 보온기능이 있어 요리시간을 줄여주며, 바닥과 손잡이가 열손실을 최소화하도록 디자인됨. 쉽게 더러워지지 않으며, 세정이 용이한 것도 특징. 유리로 된 뚜껑은 구매자들이 음식의 조리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줌.

  - (디자인):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밝은 색상과 세련된 디자인은 조리기구를 더 우아하게 보이는 효과를 줌.

  - (내구성): 견고한 표면처리로 쉽게 긁히거나 마모되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 가능

 

상품명

상품정보

사진

Natural

Ceramic pot

- 특징 : 5개 1세트, 세라믹 코팅, 높은 내구력, 용이한 세정

- 가격 : 315만 동(150달러)

 

3D Cookways

- 특징 : 3개 1세트 세라믹 코팅 제품

- 가격: 155만 동(75달러)

Ceramic IlO

- 특징: 4개 1세트, 세라믹 코팅 알루미늄

- 가격: 179만 동(85달러)

Eala

- 특징 : 4개 1세트 세라믹 제품

- 가격 : 390만 동(185달러)

Ceramic 1

- 특징 : 3개 1세트, 긁힘 방지, 음이온 &세라믹 코팅, 넘침 방지 기능

- 가격: 129만 동(60달러)

 

□ 고품질 세라믹 넘침방지기능 냄비, 프라이팬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및 바이어 의견

 

 ○ Le Gia Import-Export &Trading JSC

 

- 주소 : No 248, Khuong Trung Str, Thanh Xuan Dist, Hanoi.

- 웹 사이트 : www.fullmart.vn

- 사업분야 : 가정용품 및 사무용품 거래, 아동 완구류 등

- 담당자 : Mr Le Toan - 판매부장

- 담당자 연락처 : (84) 966 141 341

 

  - 한국산 세라믹 코팅 소스팬, 냄비와 프라이팬 등을 판매. 비쌈에도 베트남산 제품보다 더 선호되는 이유는 양질의 재료로 생산, 뛰어난 내구성, 세정의 용이성, 녹슴 방지코팅 및 안정성 때문임.

  -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알루미늄 또는 스테인리스로 만든 일반적인 제품보다 넘침 방지 기능이 있는 세라믹 코팅 제품이 선호됨.

  - 천연 세라믹 냄비가 가장 잘 팔리는 시기는 연말 또는 연초에 집중되며, 이 기간에 소비자는 그들의 고객, 동료 또는 친척에게 선물용으로 제품을 구입함. 2분기와 3분기는 판매가 더딘 편

 

 ○ Fire Phoenix Co., Ltd.

 

- 주소 : 11, Dong Van Bo St, W.12, Dist 4, HCMC

- 팩스 : (84.8) 5404 6464

- 사업분야 : 다양한 종류의 가정용품 거래

- 담당자 : Ms, Nguyen Tran Thao Chi, 구매부장

- 담당자 연락처 : (84) 913 133 430

 

  - 한국산 등 해외브랜드 제품을 거래하며, 한국으로부터의 직수입이 아닌 상사를 통해 제품을 수입함. 최근 베트남에서 화장품, 녹차, 조리기구, 아이스크림, 음식 등 잠재력을 가진 많은 한국산 제품이 다수 목격됨.

  - 현지 소비자들은 제품구매 시 건강에 안전한지, 발암물질이 포함된 재료로 만드는 것은 아닌지를 확인함. 최근 베트남 언론들이 Teflon의 PFOA와 같은 세라믹 제품의 유해요소 등 제품 안정성에 대해 기사를 내면서 관심이 증대됨.

  - 한국산 제품 가격은 많은 지역 소비자 평균 수입과 비교했을 때 아직 비싼 편으로, 고소득층 소비자들이 주요 구매층임.

  - 이 회사는 한국제품 카테고리를 확대할 계획임. 베트남 소비자들은 고품질 제품의 디자인과 편의성과 더불어 건강과 안전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향후 더 많은 소비자가 한국산 조리기구를 선택할 것으로 전망함.

 

 ○ Viet Mart Online Minimart

- 주소 : No 13, Linh Nam Road, Hoang Mai Dist, Hanoi

- 웹 사이트 : http://thegioidodung.com

- 사업분야 : 다양한 종류의 가정용품 거래

- 담당자 : Mr Nguyen Van Xuan - 온라인 마켓 소유주

- 담당자 연락처 : (84) 932 385 388

 

  - 수입상사를 통해 현재 한국산 3D Cookway 요리냄비 제품을 수입 중. 이 상품에 대한 광고활동이 활발하지 않아 판매가 더딘 편으로 일부 소비자만 이 제품을 알고 있음.

  - 상품 가격은 지역 소비자들의 수입과 비교해 꽤 비싼 수준임.

  - 광고활동 등을 통해 지역 소비자들에게 상품이 널리 알려진다면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며, 앞으로 한국기업으로부터 프라이팬·냄비 등 새로운 가정용품에 대한 정보를 받기를 희망함.

 

 ○ 소비자 의견

- 주소 : 374 Truong Chinh Str, Ward 13, Tan Binh Dist, HCMC

- 소비자명 : Ms Nguyen Thi Thuy Van (PG Bank, 호찌민 지사 근무)

 

  - 최근 한국산 세라믹 요리냄비 5종 세트를 구입함. 인터넷에서 많은 종류의 세라믹 넘침 방지기능 조리기구를 비교해본 결과, 한국산 제품을 선택. 한국제품은 디자인이 우아하고 세척이 용이하며, 연료절감이 가능하고, 넘침방지기능까지 있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함.

  - 조리 시 손잡이가 뜨거워지는 것이 단점으로, 제조업자의 A/S가 필요함.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한국산 조리기구는 세트로 판매된다는 점인데, 만약 낱개로 판매할 경우 더 많은 베트남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음.

  - 한국의 우수한 가정용품은 베트남에서 꽤 많이 알려짐. TV 홈쇼핑 또는 인터넷 광고를 통해 베트남 주부들은 새로운 가정용품을 접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다른 한국 가정용제품도 계속해서 구입할 예정임.

 

□ 시사점

 

 ○ 높은 가격대에도 수입산 가정용품은 베트남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높음. 특히, 식생활과 관련 있는 조리기구는 품질이 보장된다면 비싼 가격이라도 구입하겠다는 인식이 확산

 

 ○ 향후 한국산 조리기구 제품의 베트남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품질뿐만 아니라 광고, 소비자 체험행사 등 다양한 마케팅에도 초점이 맞춰야 할 것임.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내용 종합, 상품별 홈페이지 참조, KOTRA 호찌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국산 조리기구, 품질로 베트남 소비자 사로잡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