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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전동공구시장 동향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편보현
  • 2013-04-30
  • 출처 : KOTRA

 

나이지리아 전동공구시장 동향

- 산업생산 활동 저조로 전동공구 수입 감소 -

 

 

 

□ 잠재 수요

 

 o 아프리카 최대시장으로서의 잠재력 풍부

  - 인구 1억6000만 명의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 최대 시장으로 손꼽힘. 특히 1일 240만 배럴을 생산하는 세계 10대 산유국으로 자원이 풍부하며, 개발을 위한 각종 플랜트 수요가 매우 큼.

  - 나이지리아 정부의 자국산업 육성 및 고용창출, 기술이전을 목표로 한 나이지리아 Local Contents 법에 따라 석유가스분야에서의 Local Contents 요건이 강화됨. 따라서 현지에서의 생산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실정이고, 이에 따른 기계 장비 및 각종 공구류의 수요도 크게 늘어날 전망임.

  - 최근의 유럽 및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나이지리아 경기도 위축되고 제조업이 매우 취약한 편인데, 이들 제조업 생산활동도 저조한 실정이기 때문에 현재 전동공구의 수요는 그리 많지 않은 편임.

 

 o 바이어 Bertola Machine-Tool Ltd.,의 Albert Inyang 사장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제조업 부문의 침체로 산업생산 활동이 저조하고 공구류 수요도 활발하지 않지만, 시장 상황이 호전되면 수요는 급팽창할 것이라고 내다봄.

 

□ 수입동향 및 정책

 

 o 나이지리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전동공구(HS Code 846729) 수입은 2009년 2095만6000달러, 2010년 1094만7000달러, 2011년 383만9000달러로 나타남. 주 수입 대상국은 미국, 중국, UAE 등임. 경기침체 및 나이지리아 제조업 활동 저조로 인한 수요 감소로 전동공구류 수입이 큰 폭으로 감소함.

 

□ 시장 구조

 

 o 수입 통계(HS CODE 8467.29)

                                     (단위: 달러)

순번

국명

2009년

2010년

2011년

 

전 세계

20,956,581

10,947,005

3,839,945

1

앤티가바부다

401,449

175,131

275,471

2

바베이도스

139,859

31,344

4,864

3

벨기에

347,789

-

-

4

중국

1,472,011

5,273,674

1,629,156

5

독일

210,711

85,688

272,627

6

인도

1,216,754

204,359

395,076

7

이탈리아

13,162

45,401

37,614

8

한국

-

16,655

62,218

9

남아프리카공화국

98,173

5,010

892

10

아랍에미리트

1,494,636

3,846,576

205,529

11

영국

77,033

560

24,175

12

미국

15,285,534

780,610

81,317

13

기타

199,470

1,184,547

851,006

자료원: 나이지리아 통계청

 

 o 수입관련 정책

  - 각종 공구류(Hand tools) 수입 제약은 없음.

  - 다만, 수입을 위해서는 나이지리아 표준기구(SON; Standard Organization of Nigeria)의 품질기준에 부합해야 함. 수출자는 SONCAP 인증서를 획득해야만 수출이 가능하며, SONCAP 한국 사무소에서도 발급이 가능함. 만일 국제규격이 있다면 인증서를 첨부하면 SONCAP 발급에 참고가 될 것임.

 

 o 수입관세

  - 전동공구류 수입관세는 5%이며, 부가세는 없음.

 

 o 전동공구류 등 제품(Engineering Tools, Power Tools, Air Tools)의 주요 수요처는 나이지리아 건설분야, 철강 관련 작업장, 다양한 기술 및 엔지니어링 사업분야 등임.

 

 o 미국, 영국 및 여타 유럽 국가에서의 수입이 나이지리아 전동 공구 수요의 대부분을 이룸. 그러나 경기 침체 및 수입단가 상승으로 바이어들은 중국이나 인도 및 아시아로 수입선을 전환함.

 

 o 나이지리아 시장진출 및 확대를 위해서는 나이지리아 현지에 효과적인 판매망을 갖춘 유력한 파트너를 통해서만 공급이 필요하며, 업무 대행이 가능한 믿을 수 있는 파트너 발굴이 비즈니스의 관건

 

□ 유통 구조

 

 o 나이지리아에서의 공구류 판매는 브랜드 인지도, 수입 판매상의 마케팅 능력에 따라 좌우됨. 잘 알려진 브랜드는 고가임에도 최종 소비자들은 새로운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기 더 저명한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바이어들은 현재의 시장 침체 상황에서 새로운 공구 브랜드가 시장에 진입하는데 특별히 고급 품질에 매우 높은 가격경쟁력을 보유하지 않고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봄.

 

 o BOSCH, BLACK &DECKER, DEWALT, STIHL 등과 같은 오래되고 저명한 브랜드 제품이 시장을 선도함. 그러나 나이지리아시장이 규모 면에서 상당하고 현지 생산도 전무하므로 품질 좋고 가격경쟁력만 뒷받침된다면 신규 제품도 시장진입 및 판매가능성은 존재함. 특히, 나이지리아의 제조업 부문이 활성화되고 성장 가능성이 보일 경우 다양한 종류의 공구류 수요는 급증할 것임.

 

□ 시사점

 

 o KOTRA 라고스 무역관이 접촉한 바이어 Bertola Machine-Tool Ltd.,의 Albert Inyang 사장에 따르면 최근엔 과거처럼 많은 양의 재고를 쌓아두지 않고 있다고 함. 취급제품의 구색을 갖추고 재고를 쌓아두기 위해서는 상당한 자본이 투하돼야 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소비자의 수요가 있을 경우에만 조금씩 수입함. 무역관이 접촉한 바이어 대부분이 값싼 중국산 제품이 시장에 들어와 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함.

 

 o 나이지리아 제조업 경기 위축으로 전동공구 수요는 단기적으로 감소하나 시장상황이 호전되면 수입 수요는 크게 늘어날 전망이므로, 지속적인 거래선 관리 및 바이어 발굴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나이지리아 관세청, 통계청, 수입상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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