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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바이어, 한국기업을 찾다!
- 현장·인터뷰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3-04-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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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바이어, 한국기업을 찾다!
지난 4월 28일 사우디 리야드에 열렸던 '충남·세종시 사절단 수출상담회'의 참가 바이어 중 한국 공급업체를 찾고 있는 바이어의 인터뷰 주요 내용을 정리함.
□ Progressive Agencies
ㅇ Progressive Agencies는 리야드에 있는 1970년에 설립된 가정용 가전제품을 취급하는 무역회사로 현지 도매상에 납품하는 기업임.
- 연간 수입액은 200만~250만 달러 수준이며, 미국·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중국 등에서 수입하고 일본제품은 취급하지 않음.
- 특히, 미국에서 매년 약 1000만 달러 상당의 에어쿨러와 관련 부품을 수입함.
ㅇ 관심품목
- 냉장고, 에어쿨러, 선풍기(가정용 및 산업용), 정수기, 램프(LED 제외) 등 한국 가전제품 납품기업을 찾고 있음.
ㅇ 바이어 코멘트(엔저현상 관련 의견 포함)
-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다양한 제품을 수입하며, 향후 수입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임.
- 한국제품은 품질이 좋고 믿을 수 있어서 지속적으로 수입하고 싶음.
- Progressive Agencies는 제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이 제품의 ‘품질’이며, 품질이 인증 또는 보장된 기업과 거래하고 싶음.
- 엔저현상에도 일본제품은 사우디 시장에서 매우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한국제품의 가격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임.
ㅇ 이 회사는 타 사우디 기업과는 달리 가격보다 제품의 품질을 매우 중요시 하고 있어, 각종 품질인증을 부각시키는 것이 필요함.
ㅇ Contact Point
이름
Hassan Yousif Awad
직위
Managing Director
전화
966-1-411-8689, 966-1-414-0726
Fax
966-1-414-0726
e-mail
info@progressiveagencies.net
hassanyousif911@yahoo.com
홈페이지
www.progressiveagencies.net
□ Al-Watania Plastics
ㅇ Al-Watania Plastics는 리야드에 소재한 PVC 파이프, Blow Mode, 일회용 제품 등 플라스틱 관련 제품을 제조·생산하는 현지 기업임.
- 독일·프랑스·미국·스웨덴 등으로부터 연간 800만 달러의 SBS(Styrene Butadiene Styrene)를 수입 중이며, 제조설비를 갖추고 있고 제품 유통은 직접 수행하지 않음.
ㅇ 관심품목
- PVC, PS 레진 원재료를 공급할 수 있는 기업과 플라스틱 몰딩 머신을 제조할 수 있는 기업을 찾고 있음.
ㅇ 바이어 코멘트
- 에이전트나 무역 전문회사보다는 지속적으로 원자재 공급이 가능한 플라스틱 원자재 제조기업을 찾음.
- 사우디 현지는 SABIC이 플라스틱 등의 원자재를 공급하나 사우디 내 전체 수요량 충당에는 한계가 있어 한국의 공급자를 물색 중
- 수입관세로 원자재 및 제품가격 상승이 예상되지만, 현지에서는 여전히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함.
- 현재 연간 PVC 파이프 2만4000톤을 생산하며, 내년 생산량은 100% 증가할 전망임.
- 국제 기준에 맞는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이 주요 구매 결정요소임.
- 주요 제품 스펙(SABIC 공급제품 기준으로 상세 스펙은 SABIC 홈페이지(www.sabic.com)의 'Product &Service' 부분에서 확인 가능)
· PVC Resin 67S와 동일 스펙
· PS 330HIPS, PS 125 GPPS와 동일 스펙
ㅇ Contact Point
이름
Mohammad Yaseen
직위
Business Development Diretor
전화
966-1-265-0036 (Ext: 220)
Fax
966-1-265-0905
e-mail
yaseen@wataniaind.com
홈페이지
www.wataniaind.com
□ Al-Qatra Group
ㅇ 건축자재를 비롯해 가구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며 다수의 자회사를 보유한 기업임. 한국, 미국, 이탈리아, 독일, 중국 등으로부터 연간 200만 달러의 관련 제품을 수입함.
ㅇ 관심품목
- 사업 다변화를 위해 다양한 제품을 찾고 있으며, 최근 Foot Spa Chair를 공급할 한국 기업을 물색 중임.
ㅇ 바이어 코멘트
- 독일산 제품을 사우디 시장에서 확인했는데, 더 합리적인 가격의 한국제품을 수입을 원함.
- 가격이 가장 중요한 구매결정요소로 거래에 관심있는 기업의 경우 주요 스펙, 디테일 송부 바람.
ㅇ 수입과 유통을 직접 수행하는 기업으로 주요 수입제품은 건축자재를 주로 취급하지만,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의료기기, 미용기기에 관해 높은 관심을 보임.
ㅇ Contact Point
이름
Marwan Kolak
직위
Marketing &Sales Director
전화
966-1-403-2010
Fax
966-1-402-1273
e-mail
e-services@qatragroup.com
홈페이지
www.qatragroup.com
□ 시사점
ㅇ 대부분의 사우디 바이어들은 가장 중요한 구매결정요소로 ‘가격’을 꼽는 경향이 매우 강했으나 최근 품질을 중요시하는 바이어들도 점차 늘고 있음.
- 중국 제품을 취급하지 않는다는 바이어도 상당수 확인되는 등 현지에서 중국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좋지 않음.
ㅇ 최근 이슈가 되는 엔저현상에도 사우디 바이어들은 일본 제품에 대해 ‘매우 비싸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며, 엔화 가치 하락분이 현지가격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함.
- 아울러 일본 브랜드 수입 시 제3국에서 생산한 제품이 확대되고 있고, 달러 결제를 진행해왔기 때문에 엔저에 대한 체감도는 낮은 것으로 분석됨.
- 일부 바이어들의 경우 엔저에 대해 매우 무관심한 경우도 많았음.
ㅇ 가격을 중요시하는 사우디 시장에서 일본제품은 여전히 ‘고가’라는 인식이 있어 현재까지 엔저현상과 관련해 바이어들의 큰 움직임이 감지되지는 않음.
- 아울러 최근 사우디 바이어 사이에서 한국 제품의 가격도 지속해서 인상되고 있다는 인식이 지배적임.
ㅇ 그러나 향후 엔저를 활용한 일본 기업의 공격적인 가격인하 정책이 추진될 경우를 대비해 가격정책을 비롯한 서비스 정책, 마케팅 등 다양한 대체수단을 준비해야 할 것임.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자료,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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