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소비자, 근검과 절약이 대세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3-04-20
  • 출처 : KOTRA

 

美 소비자, 근검과 절약이 대세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근검과 절약 소비패턴 정착 -

- 소비자 94%, 경기 좋아져도 소비 안 늘릴 것 -

- 고가 브랜드 대신 Private Brand 구입 -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근검절약형’ 소비패턴이 미국 소비자 사이에서 완전히 정착됨. 글로벌 컨설팅 기관인 딜로이트(Deloitte)가 최근 발표한 ‘2013 American Pantry Study'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의 95%는 경기가 좋아져도 현재 수준의 소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값비싼 National Brand 대신 가격이 저렴한 Private Brand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처럼 미국 소비자들이 소비패턴이 완전히 변화함에 국내기업들도 미국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패턴에 부합하는 상품을 개발하고 기존 마케팅 방식도 재검토해야 할 것임.

 

□ 근검·절약형 소비패턴 정착

 

 ㅇ 경기 좋아져도 소비 안 늘릴 것

  - 글로벌 딜로이트가 최근 미국 소비자 4047명을 상대로 소비행태를 조사한 결과, 설문에 응한 소비자들의 94%는 앞으로 미국 경기가 좋아져도 현재의 소비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답변

 

 ㅇ 소비 줄여도 큰 불편 없어

  - 소비자들의 72%가 과거에 비해 소비를 줄이고 있어도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큰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고 답변했는데, 이는 2011년 조사 당시에 비해 7%p 증가한 것

 

 ㅇ 더 신중하게 구매 결정

  - 미국 소비자들의 92%는 제품구매에 앞서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제품을 검색하고, 86%는 훨씬 신중하게 제품을 구입할 것인지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는 과거와 같은 충동구매는 거의 사라지고 제품 하나를 구입하더라고 여러 사항을 꼼꼼히 살펴본 후 구매하는 신중한 소비가 정착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자료원: 구글 이미지 검색

 

□ 가격 의존도 높아진 미 소비자

 

 ㅇ National Brand 대신 Private Brand

  - 미국 소비자들의 약 90%는 과거에 주로 구매했던 National Brand 구입은 줄이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Private Brand 구매를 확대하고 있음.

 

 ㅇ 가급적이면 할인판매 중인 제품 구매

  - 미국 소비자들의 84%는 특정 제품을 구매하려고 할 때 가급적이면 세일 중인 제품을 구매한다고 답변했으며, 할인쿠폰을 가지고 있더라고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 아니면 구매하지 않는다고 함.

 

 ㅇ 포인트 카드(Loyalty Program) 이용 확대

  - 미국 소비자들의 58%는 식료품을 구매할 때 포인트가 적립되는 포인트 카드를 사용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2011년에 비해 15%p 증가한 것임.

 

□ 온라인 쇼핑도 더 싼 방법으로, 모바일 쇼핑도 증가

 

 ㅇ 배송료 아끼기 위해 매장에서 제품 찾는 소비자 늘어

  -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한 후 가까운 매장에 가서 직접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비중이 14%로 나타났으며, 43%는 그렇게 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

  - 이러한 소비행태는 주로 식료품 등 소비자들이 직접 찾아서 들고 가기에 부담이 없는 부피가 작은 제품에서 자주 나타남.

 

 ㅇ 모바일 쇼핑 증가

  - 최근 미국 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기기 확산에 따라 모바일 쇼핑이 증가하는데, 주된 사용계층은 20~30대의 밀레니엄 세대

  - 다만, 최근 들어 베이비붐 세대(45~70세)의 모바일 쇼핑 인구가 크게 늘고 있음.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의 23%는 모바일 쿠폰을 사용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밝혔는데, 이는 2012년 조사에 비해 12%p 증가한 것임.

  - 반면, 20대 소비자들의 증가폭은 6%p에 그침.

 

세대별 모바일 쇼핑 이용 비중

(단위: %)

    

자료원: 2013 American Pantry Study, Deloitte

 

□ 국내업계 시사점

 

 ㅇ 브랜드 인지도 있는 대기업의 대응방안

  - 미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꾸준히 하락하므로 과거와 같이 브랜드 파워만으로는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없는 상황이 심화될 전망

  - 따라서 제품 혁신, 품질 및 성능 향상 등을 통한 제품 차별화에 적극 노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함.

 

 ㅇ 브랜드 인지도 낮은 중소기업의 대응방안

  - 미국 소비자들의 Private Brand 구매가 늘어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국내 중소기업에 기회가 될 수 있음.

  - 따라서 현지 유통업체의 Private Brand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이들 유통업체들을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Deloitte, National Retail Federation, CNBC 등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소비자, 근검과 절약이 대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