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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도시화의 영향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4-1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도시화의 영향

 

 

 

□ 최대 호황을 누리는 건설경기

 

 ○ 인도네시아 2013년 건설경기(주택 및 상업용 건물, 인프라)는 전년 대비 21.2% 성장한 421억 달러(400조 루피아)로 전망

 

 ○ 상업용 및 사무실 건물, 아파트 공급은 지난 5년(2007~2012년) 동안 각각 33%, 82% 성장

  - 2013년 신규 상업용 및 사무실 건물은 각각 39만1000㎡와 22만㎡ 공급 예정

  - 2013년 주택공급은 2012년 대비 20% 성장한 48만 가구 공급 예정

   * 2013년 시멘트 수요는 10~12% 성장할 전망

   * 4대 시멘트 업체들은 소비증가 대응 위해 설비 증설 박차

 

상업용 및 사무실 건물 누적 공급 추이                                    아파트 공급 추이

 

자료원: Cushman &Wakefield

 

 ○ 자카르타 고층 빌딩(150미터 이상)은 2012년 75개에서 2020년에 250개로 늘어날 전망

  - 2015년 고층 빌딩의 수는 2012년보다 2배 증가한 100개 전망

   * 상업중 지역인 SCBD에 Oakwood 레지던스, Distrct 8 등 호텔 및 고층빌딩 공사 진행 중

   * AG 그룹은 SCBD에 총 19억 달러를 투자해 638미터 규모의 Signature 빌딩을 건설할 계획

 

□ 인프라 투자 불가피

 

 ○ 항공운송 처리 능력 제고 위해 신규 공항과 확장사업 개시

  - 2022년까지 총 45개(2017년까지 24개 건설)의 신규 공항 건설 계획

  - 일본 정부는 신규 공항 건설을 제안했으며 기존 수까르노/하따 공항 확장사업을 위해 총 12억 달러(자체예산) 투자

   * 현재 총 3개 터미널이 있으며 추가로 1개 공항이 추가로 개장할 경우, 현재의 4배 규모인 총 9000만 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음. 한국기업 입찰 참가 중

 

 ○ 정부는 2014년까지 총 24개(누적 1734㎞)의 고속도로를 건설할 계획

  - 정부는 120억 달러를 투입해 2014년 해당 이 고속도로를 연장할 계획

   * Trans Java 고속도로: 총 9개 프로젝트(617.09㎞), 53억 달러(50조7000억 루피아)

   * 자카르타순환고속도로: 총 6개 프로젝트(111.14㎞), 21억2000만 달러(20조1400억 루피아)

   * 기타 고속도로: 총 9개 프로젝트(245.7㎞), 46억6000만 달러(44조2000억 루피아)

 

 ○ 정부는 10억5000만 달러(9조8000억 루피아)를 투입해 727㎞의 철도와 항만을 잇는 연계수송망 건설로 물류비 절감 기대

  - 북부자바의 찌르본 항구, 스마랑 항구, 수라바야 항구를 연결하는 이중철로임(총 54개 역, 123개 교량 건설).

   * 평균 제품가격의 35%가 물류비를 차지해 해당 연계수송망이 건설되면 업체의 물류비 절감효과를 줄 것

 

  정부는 전력화비율 상승 위해 발전소 투자에 집중

  - 2011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전력화비율은 72.95% 기록(2005년 61%)

  - 자카르타 지역의 전력화비율은 99%를 기록하나 기타 집적경제도시의 전력화비율은 평균에 근접

   * 동부자바: 72.1%, 중부자바: 77.31%, 남부칼리만탄: 75.65%, 발리: 69.77% 등

  - 2012년 정부의 발전보조금은 68억 달러(64조9000억 루피아)였으나 2013년 85억 달러(80조9000억 루피아)로 증액

   * 도시화로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자바 섬과 석탄이 풍부한 수마트라의 Mine Mouth 광산과 연결하는 프로젝트(Sumsel 9/10) 진행 중(한국 기업 참여 중)

 

□ 타운하우스와 호텔 증가

 

 ○ 자카르타 주변 대표적 타운하우스로 Sentul, BSD, Lippo Karawacirk 등장

  - 2005년 등장한 BSD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타운하우스로 6000㏊에 10만 명이 거주

   * Agung Podomoro는 자카르타 지역 타운하우스 개발을 위해 10㏊ 부지구매

   * 부동산 개발업체 CIputra는 수마트라와 슬라웨시 지역에 1억6000만 달러, Pakubuwono는 자카르타와 수라바야 부동산 개발을 위해 31억 달러 투자 계획

 

인도네시아 타운하우스 개발현황

                           (단위: ㏊)

타운하우스

개발자

지역

면적

BSD City

Sinar Mas Group

Serpong, Tangerang

6,000

Lippo Karawaci

Lippo Group

Karawaci, Tangerang

3,000

Lippo Cikarang

Lippo Group

Cikarang, Bekasi

3,000

Sentul City

PT. Sentul City Tbk

Sentul, West Java

3,100

Mutiara Gading City

ISPI Group

Bekasi, West Java

300

Deltamas

PT. Pembangunan Deltamas

Cikarang, Bekasi

3,000

Grandwisata

Sinar Mas Land

Bekasi

1,100

Summarecon Bekasi

Summarecon

Bekasi

240

Jababeka CIty

Jababeka Group

Cikarang, Bekasi

5,600

 

 ○ 자카르타 외 지역에 타운하우스 개발 활기

  - 인도네시아 부동산협회는 반뜬, 동부자바 그레식, 남부 슬라웨시, 북부 수마트라, 리아우, 중부 자바 등에 타운하우스를 개발할 계획

 

인도네시아 프로젝트 개발 현황

(단위: ㏊)

프로젝트

위치

면적

Maja

Banten

12,000

Mamminasata

Makassar, Maros, Sungguminasa, Takalar

13,000

Gresik

Gresik

10,000

            자료원: Suara Merdeka News

 

 ○ 집적경제도시 성장은 비즈니스 활성화로 이어져 비즈니스급 호텔 성장에 영향 미쳐

  - 호텔 체인업체인 Accor사는 인도네시아에 20개의 신규 호텔 증설

   * 14개 저가호텔 IBIS:  자카르타, 마나도, 스마랑, 수라바야, 족자카르타

   * 3개 Mercur 호텔: 중부자카르타(487객실), 중부 슬라웨시, 반뜬

   * 3개의 Novotel 호텔: 반자르마신, 마카사르(250객실), 땅어랑

 

□ 지방 집적경제도시의 급성장

 

 ○ 자카르타가 인도네시아 GDP의 20~25%를 차지하나 중대형 도시의 경제성장률은 상대적으로 높음.

  - 대형도시(인구 500만~1000만 명)와 중형도시(인구 200만~500만 명)의 경제성장률은 각각 평균 6.7%와 6.4%로 자카르타 5.8%보다 높음.

   * 이 도시의 생산량은 주로 인구성장에 따르나 7%대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수라바야와 메단은 생산성 향상이 주 견인차

 

 ○ 소형도시의 성장은 주로 노동과 생산성 향상에 의해 달성

  - 뻐깐바루, 발릭파판은 석탄, 팜 등의 자원에 의해 주도

  - 마카사르는 인도네시아 동부지역의 상업 중심지로서 성장

  - 소형도시의 도시화와 소비계층의 확대로 의료, 교육 서비스가 크게 발전할 전망

   * 농촌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부족현상은 도심지역보다 50% 높음.

 

□ 도시화에 따른 농업 종사자 수 급감 예상

 

 ○ 현재 전체 노동인구의 40%인 4100만 명이 농업에 종사하나 2030년 800만 명의 노동공급 부족 예상

  - 정부는 노동공급 부족 해결을 위해 2030년까지 생산성을 60%(현재 일인당 3톤→2030년 5톤) 이상 증가시켜야 하는 상황 직면

 

□ 자본재 및 소비재 수입 급증

 

  인도네시아 2011년 소비재 수입은 2009년 대비 98% 증가한 13억4000만 달러 기록

  - 2012년 10월까지 소비재 수입은 다소 주춤해 2011년 같은 기간 대비 1.3% 감소한 11억400만 달러 기록

 

  인도네시아 2011년 자본재 및 원자재 수입은 2009년 대비 82% 증가한 164억 달러

  - 이 추세는 2012년에도 이어져 10월까지 자본재와 원자재 수입은 2011년 같은 기간 대비 10.24% 증가한 148억1000만 달러

   * 자본재 및 원자재 수입 증가로 2012년 3분기 누적 경상수지 적자규모는 53억4000만 달러

   * 덤프트럭, 트랙터 등과 같은 중장비 수요 증가. Iron Sheet, 화학원자재, 비료, 자동차 부품, Steel Ingot의 2분기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3.5%, 28.4%, 34.4%, 13%, 93.2% 성장

 

소비재 수입 추이                                                  자본재 수입 추이

자료원: 인도네시아 통계청

 

 

자료원: 인도네시아 통계청, Cushman &Wakefield, Suara Merdeka News,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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