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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탐구 한국 주방용품 2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4-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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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탐구 한국 주방용품 2
- 모 업체의 아이디어 상품 성공 신화 -
□ 업체관계자 인터뷰 결과
○ 언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했습니까?
- 현지 판매 법인을 2011년 5월에 설립했으며, 2011년 11월 말에 수업허가를 취득해 2012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함.
○ 다른 제품과 비교 시 Neoflam 제품만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1) 프라이팬, 냄비
- 고품질의 알루미늄을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제조해 열효율이 좋아 소량의 기름으로도 눌어붙지 않고 건강한 요리를 만들 수 있음.
- 돌, 모래 등 천연광물을 이용한 친환경 세라믹 코팅으로 유독가스 PFOA 성분이 발생하지 않음.
- 다양한 제품과 사이즈로 어떤 요리도 쉽게 만들 수 있으며, 특히 디자인과 색상이 아름다워 2012년 IF Product Design Award(EELA 제품) 및 Red Dot Design Award(Aeni제품)에서 수상함.
2) 항균도마
- 미국 위생재단 NSF 승인과 FDA 기준을 통과해 세계적으로 신뢰성을 인정받은 미국 Microban 사의 항균물질이 도마 전체에 포함돼 있어 박테리아, 곰팡이 같은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고 제품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항균효과를 지속함.
- Neoflam은 도마 품목에 관한 Microban 사용 독점계약을 맺은 세계 유일의 기업임.
- 빠른 건조력으로 도마에 음식물이나 냄새가 배지 않음.
- 다양한 색상 및 사이즈로 용도별로 사용하기 좋고, 인체공학적 핸들과 미끄럼 방지기능으로 안전하고 편하게 요리할 수 있음.
- 2012년 12월 지식경제부로부터 Neoflam 항균도마가 세계 일류상품으로 지정됨.
3) 플라스틱 밀폐용기
- microban 항균기능으로 위생적이고 건강한 제품임.
- Pump unit으로 강력한 진공기능을 만들어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음.
- 음식을 데울 때 스팀제거 매직 벨브가 스팀을 방출시켜 전자레인지 사용이 편리함.
4) Porcelain 밀폐 용기
- 자연친화적인 도자기 재질로 인체에 안전함.
- 견고한 밀폐로 음식을 언제나 신선하게 유지시켜줌.
- 테이블 웨어로 사용해도 손색없는 디자인
5) 항균 칼라 칼
- 손잡이에 항균 물질이 포함돼 세균의 번식을 막아주는 건강한 제품
- 가볍고 부드러운 손잡이로 손목에 무리가 없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음.
- 일본제 420J2 스텐 재질을 사용해 절삭력이 우수함.
- 다양하고 실용적인 사이즈와 색상으로 식재료별로 구분 사용이 용이함.
6) 내열 자기
- 천연광물과 흙을 높은 온도에서 구워낸 무균열 내열 자기로 화학물질 반응이 없고 세라믹 코팅을 적용했음.
-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오븐, 핫플레이트 등에서 모두 조리할 수 있으며 식기세척기, 냉장고, 냉동실 등 어디서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함.
- 내구성이 뛰어나 철 수세미나 금속 조리기구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음.
- Dandy 제품은 2012년 Red Dot Design Award에서 수상함.
7) Hydration 물병
- 친환경 신소재 Tritan을 사용해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 안전한 제품임.
- 유리와 같은 투명도로 내용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음.
-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나 스크래치에 강하고 쉽게 파손되지 않음.
○ A/S 보증 제도가 있습니까?
- 기본적으로 주방용품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보증제도는 실시하지 않음.
○ 어디에서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까?
- 현재 유명 백화점, 하이퍼마켓, 프리미엄 슈퍼마켓, 소매점, MLM회사, 홈쇼핑 등을 통해 제품을 접할 수 있음.
* 백화점: SOGO 자카르타 4개 지점 외 반둥·수라바야, Metro 자카르타 4개 지점, 수라바야, Debenhams 자카르타 2개 지점, Seibu 자카르타 1개 지점
* 하이퍼마켓: 까르푸, 하이퍼마트, 롯데마트
* 프리미엄 슈퍼마켓: Foodhall, Star, Kem Chicks, Ranch Market, Matahari 외 다수
* 소매점: Ace Hardware, Informa
* 홈쇼핑: MNC GS Shop
○ 어떠한 경로를 통해 제품이 유통됩니까?
- 현재 오프라인 상권은 주방용품 유통에 오랜 경험을 가진 업체를 Distributor로 활용하고 있음.
- 홈쇼핑, 소매점, MLM, 온라인 쇼핑 등은 현지 판매법인인 PT. Neoflam Indonesia가 담당함.
- 2013년에는 전문 판매회사 및 지방 상권 개척에 주력할 예정임.
○ 주요 고객층은 누구입니까?
- Nepflam은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높은 품질의 친환경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중·상위층을 주요 고객으로 봄.
○ 제품의 종류와 어느 정도의 물량을 보유하고 있습니까?
제품
SKU
도마
99
물병류
23
밀폐용기류
120
에콜론팬
185
네이처쿡
91
칼
100
기타
18
소싱 제품
300
총계
1,000
○ 2013년 판매목표액은 얼마 정도입니까?
- 2012년에 FOB 기준 약 120만 달러의 수입판매가 이루어졌고, 2012년에는 200만 달러 정도의 수입판매를 예상하고 있음.
□ 시사점
○ 히트요인
- 제품의 화려한 색상과 뛰어난 디자인이 주요 소비층인 여성들에게 어필함.
-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뛰어나며, 항균 제품이라는 특수성으로 주부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 중산층 성장에 따른 생활용품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여성의 사회진출 및 영향력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가정용품에 대한 여성들의 영향력은 절대적임. 공략 포인트는 디자인, 안전성임.
○ 국내 관련업체들이 혁신적인 제품과 화려한 디자인을 갖추고, 관련 제품 유통에 경험이 많은 현지업체를 Distributor로 활용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음.
○ 상기 업체의 제품가격은 타 경쟁사 대비 저렴하지 않음. 인도네시아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도 저가전략이 아닌 제품의 품질로 충분히 승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큼.
자료원: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인터뷰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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