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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디자인 현황과 극복과제는?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04-12
  • 출처 : KOTRA

 

중국 디자인 현황과 극복과제는?

- 정책적 취약점에도 지원금·수출규모는 압도적 -

- 진부한 전략으로 경쟁력 상실하기 시작 -

 

 

 

□ 중국 디자인시장 현황

 

 ○ 중국 디자인산업 강점- 막대한 지원

 

 

2012년 중국 10대 디자인 기업

평균 직원 수

300여 명

평균 지사 수

3군데 이상

매출액(베이징 기준)

11조 원

디자인 R &D 예산

(베이징 기준, 2011)

5억 위안(약 900억 원)

자료원: 한국디자인진흥원, 바이두

 

  - 2012년 한국은 디자인 매출액(약 7조 원), 수출액(약 10억 원), 정부 R&D예산(250억 원) 등 모든 지표가 베이징 한 도시에 못 미침.

  - 공식적인 통계는 없으나 중국 디자인시장은 8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며, 성장세도 매우 가파름.

  - 중국 디자인산업은 위와 같은 A급 시장과 C급 시장의 양분화가 분명해 목표층 설정이 마케팅 전반을 설정함. 예컨대 기술 수준이 낮은 영세업체들이 대다수인 기타 지역 현지업체와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 주요 디자인 육성도시 거대기업의 마케팅은 현저히 다름.

 

 ○ 중국 디자인산업 약점- 정책 미흡

  - 거대한 시장규모, 가파른 성장세에 비해 정책·산업 인프라는 취약함. 국가통계국(统计局) 산업분류에 디자인산업이 명시돼 있지 않고 디자인 전담 부서 및 정책도 부재하지만, 디자인산업을 신성장동력사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있음.

  - 예컨대 2010년 산업디자인발전 촉진을 위한 지도의견에서 2015년까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 디자인 기업을 3~5개까지 육성하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국가 단위의 산업디자인단지를 5~10개 조성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함.

  - 이 외 창의산업(产业, creative industry)이라는 개념으로 디자인·영화·음악·공연예술·출판업·컴퓨터 소프트웨어·방송·관광업·예술 등을 포괄적으로 범주화해 관리, 지원함.

 

 ○ 중국 디자인산업 대한국 현황은?

  - 국내보다 높은 연봉과 우수한 근무환경 보장으로 한국 대기업 소속 한국인 디자이너가 중국 디자인 대기업으로 이직한 사례가 많음. 한국 디자인회사가 중국 업체에 판매한 디자인이 국내로 역수입되는 경우도 있음.

 

□ 광둥성 디자인시장

 

 ○ 신산업 양성 입지 양호

  - 광둥성은 빠른 개혁개방, 홍콩·동남아시아에 가까운 입지, 이에 따른 문화적 관용성, 높은 경제수준으로 디자인을 포함한 신산업 발전 입지가 좋음.

 

 ○ 광둥성 디자인 중심지1. 선전

  - 계획도시 선전을 중심으로 디자인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음. 중국산업디자인협회(CIDA)가 발표한 2012년 중국창의산업발전보고(中产业发告)에 따르면 문화창의산업원(文化产业园) 주도 하에 2004년부터 선전 디자인산업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 현재 애니메이션·건축·패션 등 다양한 디자인 업종 보유

  - 선전은 2008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디자인 창의도시이며, 2020년까지 디자인 도시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을 발표함. 베이징, 상하이와 함께 디자인을 전략산업으로 지정해 정책적 지원을 받음. 도시 전체가 독특한 건축물과 최첨단 디자인 시설로 구성됐으며, 외국인 포함 기타 거주자가 70만 명이 넘을 정도로 외국과 협력이 활발함.

 

 ○ 광둥성 디자인 중심지2. 광저우

  - 전통적으로 광저우 의류시장은 중국 의류의 중심임. 그러나 중국의류협회(中服装)에 따르면 중국 2012년 의류 수출량은 13개월 연속 감소했고, 1~9월 일정 규모 이상 기업 성장폭은 13%에서 10%로 감소했음. 이윤도 연초 6%에서 5.09%로 줄었음.

  - 즉, 광저우 의류시장은 고속 외적 성장에 의한 수용이 한계에 다다랐음. 그러나 인프라 및 경영마인드는 여전히 규모 확장에 바탕을 둔 물량공세에 머물러 있어 판매량 부진과 재고라는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함. 더불어 인건비, 세금, 영업비용, 물류비 상승으로 일부 상권은 중서부로 이전해 광둥 의류업계 인력부족을 초래함.

 

 ○ 광저우 의류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 광저우 최대 의류 도소매매장 후이메이(美)의 한 층 전체가 한국스타일 옷 매장일 정도로 한국 의류 수요가 많음. 대체로 한국 제품을 모방하지만, 한국 디자이너를 직접 고용하는 경우도 있음. 한 브랜드를 전담해 모든 상품을 모방하는 짝퉁 의류 제조·판매업체도 있음.

 

 후이메이의 한국스타일 옷

자료원: 무역관 직접 촬영

 

  - 소매가 기준 남성 셔츠, 여성 원피스 모두 100위안(약 1만8000원), 반팔 티 20~50위안(약 3500~9000원)이며 도매가는 더욱 저렴하므로 가격경쟁력을 내세워 내수 판매함.

  - 이로 인해 한국 의류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인기는 높지만, 저가·저품질 제품이 대다수이므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는 떨어짐. 한국 의류 디자인의 최대 경쟁국 지역인 북미·유럽과 비교했을 때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임.

  - 따라서 시장진입 한국 기업은 한국산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염두해야 함. 유행하는 한국 드라마 속 주인공 스타일이 한류의 바로미터이므로 한국 드라마나 영화로 PPL, 의상협찬은 홍보 효과가 큼.

 

□ 시사점

 

 ○ 디자인 정책

  - 디자인 보호권과 같은 법적 보호장치가 있긴 하나 시장규모가 거대하고 규정 사례가 제한적이라 유효성에 한계가 있음. 산발적이긴 하지만, 전담 부서도 없이 거대 규모의 지원을 받기 시작한 중국 디자인산업의 잠재성을 고려하면 디자인산업 육성책이 확정되면 산업 전반의 무서운 성장세가 예상됨.

  - 또, 정부 정책상 디자인산업단지 중심에 관련 기업이 밀집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책적 후원도시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함.

 

대표적인 중국 디자인산업정책 지휘 기구

구분

중국산업디자인협회(CIDA)

산업정책사

(产业政策司)

국가지적재산권국(中人民共和国国家知识产权局)

성격

학술적 디자인협회

국가발전개획위원회(發改委)

산하기구

중국의 특허청 개념

업무

전국 디자인 활동 주최·참가

각 국 디자인업체·학회 교류

디자인 육성 지원정책 개발·연구

지적재산권에 관한 법률법규,

판권관리, 국제협력, 통계

정보 등 제공

홈페이지

-

http://cys.miit.gov.cn/n1129

3472/n11295023/index.html

http://www.sipo.gov.cn/

참고

레노보, 하이얼, 화웨이 등

중국 유수기업 회원 보유

독자적 예산 적음

정부 주요 인사들이 겸직

디자인 관련 행사 때마다 고위

관리 파견, 지재권 보호 강조

정부차원 디자인 정책결정에 큰 영향력 발휘

자료원: 무역관 자체 조사

 

 ○ 업계 간 협력

  - 디자인 수출은 중국 제조업체에 한국 기업이 수주를 받아 이뤄짐. 또, 특정 제조업계의 발전이 관련 디자인업계의 발전을 견인하는 중국 산업구조 상 디자인·제조업 클러스터 간의 대형 프로젝트 협업 동향은 유망 디자인 분야의 나침반이라 할 수 있음. 중·고가 디자인시장은 한국을 비롯한 미국·유럽 등 선진 디자인업계가 키 플레이어 없이 치열한 경쟁 중이므로 시장 개척은 빠른 진입이 관건임.

  - 예컨대 평균 연간 생산액이 22.3%에 달하는 자동차산업, 전년 대비 20% 이상 매출액이 증가한 IT 산업, 지난 10년간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기록한 화장품산업(패키지 디자인), 풍부한 내수와 가격경쟁력·생산라인을 갖춘 100조 원 규모의 의류제조업 등의 산업동향에 꾸준한 관심을 가져 파생산업의 디자인 수요를 예측해야 함.

 

 ○ 신전략 개발

  - 광저우 의류시장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진부한 디자인 전략은 경쟁력을 잃어감. 예컨대 인건비 상승, 지나친 재고, 부진한 판매량은 기존 의류시장 전략(박리다매 저가시장 공략, 생산위주 규모 확장 본위, B급 유행상품 대량생산)이 한계에 다다랐음을 보여줌.

  - 이에 따라 신선한 전략 필요성이 커지고 있음. 예컨대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광저우 의류시장은 A급(명품)과 C급(저품질 대량생산)으로 구분돼 있으나 명품 충실도와 과시욕이 높음. 따라서 국내 유명 브랜드와의 협력이나 서브브랜드 론칭은 홍보효과와 더불어 B급 시장 개척에 가장 적합함.

  - 사례) 글로벌 SPA 브랜드 H &M과 마르틴 마르지엘라의 협업은 '저렴한 가격에 만나는 명품'이라는 콘셉트로 엄청난 판매고를 올렸음. 명품대신 한류의 이미지를 적용할 수 있음.

 

□ 참고사항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제113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第113出口商品交易

개최기간

2013. 04. 15~19.(1기)

2013. 04. 23~27.(2기)

2013. 05. 01~05.(3기)

전시장소

出口商品交易场馆(琶洲

전시품목

각종 디자인제품(전기, 전자, 가정제품 등)

전화 및 홈페이지

0086-20-4000-888-999

http://www.cantonfair.org.cn/

참고

1기(2013.4.15~19.)

'한국 디자인관'에 KOTRA 광저우 무역관 포함한 한국 디자인 기업 참가(6개)

세계 각국 약 20만 명 바이어 참가

 

 ○ 관련 홈페이지

  - 중국문화창의산업망(中文化产业): www.chinawhcy.com/

  - 디자인 프로젝트, 디자이너 구직, 각종 디자인 제품 소개 및 홍보, 디자인 관련 법규 소개, 프로젝트 투자 유치 홍보, 지역별 디자인 사무소 매매 등 다양한 디자인활동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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