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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의료 관광객 급증으로 연관 산업 지속 확대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재우
  • 2013-04-01
  • 출처 : KOTRA

 

터키, 의료 관광객 급증으로 연관 산업 지속 확대

- 의료기기 시장규모 갈수록 커져 –

- 의료관광객, 일반 관광객 대비 4.5배 지출 -

 

 

 

□ 세계 관광 6위국, 의료 관광에도 손을 뻗쳐

 

 ○ 터키 의료관광 전문업체들 빠르게 설립

 -  터키 정부, 최근 의료관광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동남아 국가들을 벤치마킹해 의료관광에 대한 세제 혜택 마련하는 등 적극 지원함.

 

터키 이스탄불의 야경(세계 최고의 야경 중 하나)

 

 ○ 터키는 라식 수술과 치과진료, 치아교정 등 미용치료 목적의 의료분야가 가격대비 단연 돋보이는 국가임.

  - 암 치료나 혈관, 장기이식 수술 등 고도기술이 필요한 분야도 많이 이뤄지고 있으나 가격경쟁력을 필두로 인기품목 위주로 유럽국가와 중동 국가의 틈새를 비집고 한정된 분야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또한, 성형과 관련된 지방 흡입술, 유방확대수술, 성전환수술, 척추질환수술 등이 상대적으로 다른 나라보다 터키 의료관광의 장점임.

  - 터키에서 라식 수술의 비용은 1000달러 수준으로 미국의 5분의 1 수준, 수술을 받고 난 후의 정기 검사도 주요 국에 있는 해외 클리닉을 통해 가능함. 따라서, 터키에서는 미국에서 수술을 받는 비용으로 수술도 받고 관광까지 충분히 할 수 있음.

 

주요 의료관광국 비용

                        (단위 : 달러)

 

터키

미국

(보험 미가입)

미국

(보험 가입)

인도

태국

맥관부종 수술

3,500

98,618

44,268

11,000

13,000

혈관우회수술

12,000

210,842

94,277

10,000

12,000

심장판막 수술

13,000

75,399

31,485

9,000

12,000

무릎 수술

15.000

69,991

30,358

8,500

10,000

척추 수술

15.000

108,127

45,576

5,500

7,000

유방 절제술

9,000

40,832

16,833

7,500

9,000

출처 : Medical Tourism, Global Competition in Health care.

 

 ○ 터키는 전 세계 최고 의료기관에만 부여하는 JCI 인증 최다 보유국

  - 주로 미국과 서구유럽 국가 일부 병원 위주로 인증을 받고, 아시아에서 중국, 홍콩, 인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등 인증 획득, 터키 의료기관들이 JCI 인증을 받았음. 터키에는 현재 44곳의 병원이 JCI인증을 획득해 전 세계 최다 인증국가임.

  - 터키 정부가 의료관광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적극 장려하는 이유는 일반관광객이 평균 650달러를 지출하는데 비해 의료관광객들은 2500달러를 지출. 약 4.5배 더 부가가치가 높기 때문임.

  - 또한 2008년 7만4000여 명의 의료관광객이 2010년 11만여 명, 2011년 15만6000여 명으로 급속히 증가, 산업의 증가세에 주목하고 있음.

 

□ 터키, 연관산업인 의료기기시장의 성장세 주목

 

 ○ 병원의 품질을 좌우하는 것은 유명의사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와 이에 관련된 장비가 필수

  - 터키의 의료기기는 주로 수입에 의존, 이 중에서 미국으로부터 20% 정도 수입. 의료기기시장의 크기는 의료기기의 수입액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전망이 좋은 편임.

 

터키 의료기기 시장

         (단위 : 백만 달러)

 

2010

2011

2012

총 시장 규모

2,000

2,100

2,260

총 지역 상품액

200

210

226

총 수출액

200

220

240

총 수입액

1,800

1,880

2,034

미국으로부터 수입액

270

280

305

출처: World Trade Atlas and Industry

 

□ 시사점

 

 ○ 터키의 관광 및 기술 잠재력을 봤을 때 의료 및 의료기기 시장은 필수적인 요인

  - 터키 현지병원의 장점(관광 및 특화된 장비)과 국내 병원(기술력)의 강점을 살린 합작 프로젝트를 염두에 둔 진출 타진. 터키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진료분야를 갖고 있으면서도 유럽 및 중동환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임상 다양화를 위해서도 매우 좋은 조건을 지님.

  - 이를 바탕으로 국내 우수 의료기기 기업은 우회수출하는 전략 필요. 또한 현지 의료진과 네트워크를 구축한 에이전시를 통해 간접수출하는 것이 좋음.

 

 

자료원 : Medical Tourism,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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