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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최대 문화콘텐츠산업 전시회 FICCI FRAMES 2013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윤석희
- 2013-03-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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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최대 문화콘텐츠산업 전시회 FICCI FRAMES 2013 참관기
- 인도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세 느껴-
- 한국, 파트너 국가로 참여 -
□ 인도 최대 문화콘텐츠산업 전시회
○ 인도 최대 문화 콘텐츠 전시회인 FICCI FRAMES 2013이 3월 12일부터 3일간 뭄바이 The Hotel Renaissance에서 열렸음.
- 이번 전시회 주제는 영화, 방송, 출판,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애니메이션, 게임, 시각효과와 같은 문화콘텐츠 산업임.
전시회명
FICCI FRAMES
개최 장소·시간
The Hotel Renaissance, Mumbai, India, 2013년 3월 12~14일
분야
문화콘텐츠산업
개최 주기
매년 3월
주최
Federation of India, Chambers of Commerce & Industry - Entertainment Division
참가 규모
20개국, 800개 업체, 총 2500명의 관계자 참가
○ 우리나라, 파트너 국가 자격으로 FICCI FRAMES 2013 전시회 참가
- 한-인도 수교 40주년을 기념해 우리나라는 이번 전시회에 파트너 국가로 참여했음.
- 문화체육관광부 주도로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과 7개의 애니메이션사, KBS, MBC 등 3개의 방송사와 2개의 영화 및 엔터테인먼트사가 참가
- 참가 업체들은 인도 바이어와 비즈니스 미팅을 가졌으며, 한국 문화콘텐츠를 홍보하는데 노력함.
- 전시회 기간에 한국 영화 시사회를 열어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를 상영해 많은 관심을 끎.
- 아직 인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시장은 한류에 대한 관심이 적어 우리 기업이 적극적으로 문을 두드려야하는 상황
FICCI FRAMES 2013 전시회 전경
자료원: 뭄바이 무역관 직접 촬영
□ 인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현황
○ 인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전망은 매우 긍정적으로, 2012년 기준 시장 규모는 8200억 루피였으며 2017년까지 두 배로 성장해 1조6600억 루피에 이를 것
- 인도 상공회의소협회(FICCI, Federation of Indian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와 KPMG가 발표한 'Indian Media and Entertainment Industry Report 2013'에 따르면, 인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산업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5.2%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디지털화, 지역 미디어 성장, 영화 산업의 경쟁력 확보, 그리고 뉴미디어 사업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산업은 올해 11.8% 성장해 9170억 루피에 이를 것
- 인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산업은 전통적 매체인 텔레비전, 출판, 라디오 분야가 여전히 시장을 이끌고 있는 가운데 애니메이션, 시각 효과, 영화와 음악산업도 꾸준히 성장해 시장 규모가 확대됨.
인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산업 현황
자료원: mint 신문 기사 스크랩
○ 인도 텔레비전 방송시장 규모는 2011년보다 12.5% 성장해 2012년 기준 3701억 루피에 달함.
- 2012년, 현재 인도 전역에 1억5400만 가구가 텔레비전을 시청하며, 이 중 79%의 가구가 케이블 위성방송 채널을 이용
- 2017년 텔레비전 시청 가구는 1억9100만 가구로 증가할 것이며, 이 중 91%의 가구가 케이블 위성방송 채널을 시청할 것으로 전망됨.
- 방송 유형별로는 힌디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Hindi GEC, Hindi General Entertainment Channel)이 30% 점유율을 가지며, 지역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Regional GEC, Regional General Entertainment Channel)이 20%대의 점유율을 차지함.
- 인도 텔레비전 방송 회사는 대표적으로 Viacom, Star, Zee 사가 있음.
인도 텔레비전 방송 시장 현황
자료원: mint 신문 기사 스크랩
○ 인도 출판시장 규모는 2011년에 비해 7.3% 성장해 2012년 기준 2241억 루피에 이르렀음.
- 2012년 출판(신문·잡지)매체의 광고시장 규모는 1500억 루피에 이르며 2017년까지 2480억 루피로 증가할 전망
- 한편, 2012년 출판(신문·잡지)매체의 판매부수 규모는 2011년도 보다 7.3% 성장한 750억 루피
- 온라인 신문 이용률 또한 증가하는 추세임.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매일 온라인 신문을 이용하는 비율이 미국의 경우 17.1%이며 신흥국인 브라질과 인도는 각각 8.5%와 9.9%를 기록함.
주요 국가 온라인 신문 이용현황 비교
자료원: mint 신문 기사 스크랩
○ 할리우드(Hollywood)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인도 영화산업
- 발리우드(Bollywood)로 잘 알려진 인도 영화산업은 연간 1000여 편 이상의 영화가 제작되며 매년 50억 명 이상이 극장이 찾을 정도로 세계 최고의 생산 편수와 티켓 판매량을 기록함.
- 인도 영화산업의 규모는 2011년보다 21% 성장해 2012년 기준 1124억 루피를 기록
인도 영화산업 규모
자료원: mint 신문 기사 스크랩
□ 시사점
○ 경제 성장과 소득 증가로 인도 국민의 문화적 수준도 높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인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시장은 미국을 모델로 삼고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전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성장하는 인도시장에 우리 기업도 계속 문을 두드려 진출해야 함.
○ 단순히 콘텐츠의 일방적 수출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으로 상호 콘텐츠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공동제작이나 공동 재정 지원을 통해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할 것
자료원: mint, Indian Media and Entertainment Industry Report 2013,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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