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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정보통신 박람회 CeBIT, 두 가지 흐름에 주목하라
  • 현장·인터뷰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손지민
  • 2013-03-20
  • 출처 : KOTRA

 

독일 정보통신 박람회 CeBIT, 두 가지 흐름에 주목하라

- 공유경제 활동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급부상 -

-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미래 인류사회 -

 

 

 

□ 디지털 일상 속 공유경제(Shareconomy)

 

 ○ 소유에서 공유로

  - 하노버에서 개최된 CeBIT(독일 세계 최대 정보통신 박람회)의 올해 주제는 공유경제로 근본적인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따른 생활소비 패턴에 중점을 맞춤.

  - 공유경제는 지속적인 경제 불황에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자원을 함께 공유해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는 개념임.

  - Frank Pörschmann CeBIT 사장은 공유경제가 "높은 투명성을 창출하며 무수히 많은 사업 모델을 육성"한다고 강조함.

  -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업체들은 클라우드, 사회적 비즈니스, 협업 도구 등 공유 경제활동 전반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공함.

 

 ○ 인터넷이 팀워크를 더욱 강화시키다

  - 회사 내 뿐만 아니라 나아가 파트너 업체, 상담자, 고객 등 모두가 긴밀한 인터넷망을 통해 상호 연결됨.

  - IBM과 같은 선구기업들은 공익과 이윤을 동시에 창출하는 사회적·비즈니스적 도구들을 이미 당사의 핵심가치에 포함함.

  -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 보고서에 의하면 웹에 기반을 둔 팀워크가 기업 및 고객 간 생산성을 12%까지 제고시킨다고 함.

 

 ○ 공유경제의 산업 상호연동 기능

  - 올해 CeBIT에서 영국 이동통신업체인 Vodafone은 자사의 통신산업과 자동차산업을 연동한 'Drive Now'라는 카셰어링 모델을 소개함.

  - 뮌스터 시립 IT 서비스 공급업체인 citeq 사는 더 나은 행정운영을 위해 시민이 시 홈페이지에 불편 및 고충을 게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전시회장에서 소개함.

 

□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붐

 

 ○ 기존 IT 인프라에 쉽게 도입 가능한 '클라우드' 주목 받다

  - 독일 연방정보통신협회인 BITKOM에 따르면 올해 독일 내 클라우드 컴퓨팅시장은 47% 성장한 78억 유로 규모로 예상됨.

  - 인간이 더 많은 대용량 저장소를 필요로 하게 되면서 빅데이터 역시 주목 받음.

  - IBM, SAP, T-Systems International과 같은 참가업체들이 데이터 분석에 대한 새로운 해법을 제시함.

  - 이러한 새로운 솔루션들은 추후 경제 및 정치 분야뿐만 아니라 의학분야에서도 값진 발견을 획득하는 데 유용할 것으로 전망됨.

 

CeBIT 클라우드 전시장

   

자료원: Augsburger Allgemeine, AFP

 

□ 모바일시대, 모바일기기

 

 ○ BITKOM 조사에 의하면 2013년도 독일에서 판매된 휴대전화의 4/5가 스마트폰일 것으로 예상

  - CeBIT 방문객은 다채로운 모바일기기들을 현장에서 미리 만나볼 수 있었음.

  - 삼성의 Galaxy Note 시리즈는 Phablet(스마트폰과 태블릿 중간 크기의 기기)의 시초로 올해 CeBIT에서 새로운 Galaxy Note 8.0을 공개함.

  -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공개한 Surface Pro는 Windows 8을 탑재한 태블릿으로 키보드 개별 장착이 가능한 제품임.

  - Sony, Nokia, HTC 외에도 블랙베리 사의 Z10 역시 업무와 사생활 데이터를 안전히 구분지어 보호한다는 부분에서 방문객의 눈길을 끔.

  - Carl Zeiss에서 소개한 OLED 3D 멀티안경은 본인이 좋아하는 게임을 새로운 차원에서 즐길 수 있어 참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킴.

  - 차량에 탑재된 LTE-Hotspot 역시 모바일 시대의 신작으로 BMW에서 출시 예정임.

 

□ 사물 간 통신이 산업, 경제, 소비문화를 변혁시키다

 

 ○ CeBIT의 또 다른 동향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으로 일상 속 기기들이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는 것을 일컬음.

  - 사물인터넷의 예로는 초인종이 울리면 자동으로 TV가 음소거 되거나, 기상시간에 맞춰 커피가 만들어지는 기능 등이 있음.

  - 오늘날은 기기 간의 (M2M: Machine-To-Machine) 소통이 현실화되는 시대임.

  -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기에 작은 무선센서가 탑재돼 있어 삶을 더욱 편하고 윤택하게 해줌.

  - CeBIT lab에서는 포츠담 대학교의 Hasso-Plattner Institut이 지식공유 형태의 IT-교육 플랫폼을 소개함.

  - Fraunhofer 연구소가 소개한 미래 인공지능 수술은 환자를 정확히 인식하고, 무선 RFID 기술을 사용하는 기술로, 추후 의학분야에서 중대한 발전에 기여할 것임.

  - 이러한 기기들은 추후 산업 및 상업 발전에 경제적인 기여 및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함.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 현실화되는 오늘날

자료원: CeBIT 공식 블로그

 

 

□ 전망 및 시사점

 

 ○ 전 세계적인 불황에도  IT 산업에 강한 우리 기업, 높은 성과 달성하다

  - 한국관에 참가한 45개 기업 모두 톡톡 튀는 아이디어 및 기술력으로 강무장, 유럽 및 지구촌 바이어들의 이목을 사로잡음.

  - 특히, 성남지역 IT 기업 7개 사가 1600만 달러의 수출계약 건을 성사시켰으며, 인천지역 SW 및 IT 융합분야 기업 7개 사 역시 976건의 바이어 상담, 5250만 달러의 높은 상담성과를 달성함.

  - 매년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인 한국 IT 업계는 높은 산업 발전 가능성을 지녔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선전을 기대해볼 만함.

  - 우리나라는 2014년 CeBIT을 공동 주관하는 파트너 국가로 선정되기 위해 노력 중임.

  - 우리나라가 동반국가로 선정되면 독일과의 기업 간 투자와 기술협력 논의뿐만 아니라 기술과 문화까지도 홍보되는 효과가 창출됨.

 

CeBIT 한국관 개별업체 상담 현장

자료원: 경기일보

 

 ○ 유럽 시장 진출을 겨냥하는 업체들은 CeBIT 참가 적극 권장

  - CES, IFA와는 달리 CeBIT은 기업의 구매 담당자가 관람객으로 홍보 부스를 직접 방문함.

  - CeBIT은 B2B(기업 간 비즈니스) 성격이 강해 해당 기업과 즉석 상담 후 현장에서 실질적 계약 체결이 가능함.

  - 빠르게 변화하는 IT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어 전시회 참가는 신규 및 중소 업체에 매우 유익함.

  - 우리 기업들은 유럽시장 진출에 교두보 역할을 하는 CeBIT을 통해 더 많은 수출기회를 얻도록 노력해야 함.

  - 국내 중소·중견업체들은 2011년에 발효된 한-EU FTA를 적극 활용해 매력적인 유럽 시장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을 더 치밀하게 세워야 함.

 

 

자료원: Augsburger Allgemeine, AFP, CeBIT 공식 블로그, Presseportal, 경기일보,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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