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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의 '블링블링'시장이 궁금하다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03-15
  • 출처 : KOTRA

 

중국인들의 '블링블링'시장이 궁금하다

- 중국의 주얼리 시장 들여다보기 -

- 예물뿐 아니라 남성·아동·노인 등 다양한 소비형태 -

 

 

 

□ 중국은 세계의 금, 백금, 다이아몬드 최대 소비시장으로 성장 중

 

 ○ 성장 가능성이 큰 중국 주얼리시장

  - China Jewelry Industry Report, 2011~2012에 따르면 금 주얼리는 중국에서 가전제품, 집, 자동차에 이어 네 번째로 소비가 많은 상품임.

  - 2011년 말 중국의 주얼리 연간 판매액은 3000억 위안이었음. 2000년도의 880억 위안보다 2.4배 증가한 수치임.

  - CCTV에 따르면 중국의 파인 주얼리시장이 작년에 경제침체를 맛본 후 다시 활기를 찾았다고 보도

  - 중국 보석주얼리거래협회(Gems &Jewelry Trade Association of China)는 중국이 2020년까지 세계에서 가장 큰 주얼리 소비자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

 

 ○ 세계 백금 주얼리 액세서리 절반 이상, 중국인이 구매

  - 2011~2015년 주얼리 액세서리시장 규모 예측 및 업종 분석보고에 따르면 중국이 전 세계 백금 주얼리 액세서리 수요의 65%를 차지함.

  - 또한, 금 액세서리의 연간 수요량이 2009년 1760.3톤이었으며 2010년에는 2059.6톤으로 증가했다고 밝힘.

 

□ 주얼리의 다양한 소비형태

 

 ○ 다양해지는 중국 주얼리 소비자 취향

  - 금, 다이아몬드, 옥이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주얼리임. 최근에는 개인적 취향이 다양해져 금, 다이아몬드, 옥 외의 원료 주얼리 수요가 높음.

  -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주얼리 세공업체는 더욱 혁신적인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 신경을 씀.

  - 금 제품은 전통적인 주얼리 원료로 소비자입장에서 금 주얼리를 살 때 디자인에 더 많은 비중을 둠.

 

 ○ 주얼리시장의 주요 소비형태

 

자료원: HKTDC Research (2012)

 

Chow Tai Fook의 홈페이지에 기재된 아동용 대표 디자인

자료원: Chow Tai Fook

 

 ○ 주얼리를 재산증식의 수단으로 여겨

  - HKTDC가 2012년도에 중국 10개 도시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중국 주얼리 소비자는 목걸이, 반지, 귀걸이 순으로 많이 소비함.

  - 주얼리 구매기준은 제품의 순도, 세공의 완성도, 그리고 합리적 가격임.

  - 최근 2년간 주얼리 소비자는 백금보다 금을 선호했고, 인플레이션 헤지의 목적을 염두에 두고 구매함.

  - 설문조사에 의하면 올해 주얼리의 평균비용은 4566위안일 것이라고 예측. 2007년의 3783위안보다 20% 오른 것임.

  - 홍콩 브랜드의 주얼리 기업이 중국 내륙에서 좋은 평가를 얻음. HKTDC 설문조사의 대륙 응답자에 따르면 같은 제품을 홍콩 주얼리 브랜드에서 더 비싼 값에 구매할 용의가 있다고 답변함.

 

□ 중국은 전 세계 백금 수요 1위

 

 ○ 금 주얼리시장

  - 금 주얼리는 중국에서 인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소비시장을 가짐.

  - 2010년에 중국에서는 357.1톤의 금 주얼리를 소비했고, 이것은 전국의 금 소비의 62.5%를 차지함. 2011년에는 금 소비량이 27.9% 증가해 456.7톤을 소비했음.

  - 세계금위원회에 따르면 중국 금 주얼리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함.

  - 중국 소비자는 높은 순도의 제품을 선호함. 중국의 금 주얼리 제품의 80% 이상이 순 24K 제품임.

  - 중국 예물시장에서는 금이 가장 인기 있는 제품임.

  - 올해 약 660만 명의 신부들이 예물로 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함. 중국 도시여성의 75%는 금 주얼리를 하나 이상 소장

  - 중국 여성의 70%는 금 주얼리를 일종의 투자상품으로 인식하는 동시에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이라고 여김.

 

 ○ 백금 주얼리시장

  - 백금 주얼리는 중국이 계속해서 1등 소비국임. 2011년에는 52.4톤의 백금 주얼리를 소비를 해 세계 65%를 차지함.

 

 ○ 다이아몬드 주얼리시장

  - 중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다이아몬드 주얼리 소비국임.

  - 중국 다이아몬드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해마다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함.

  - 상하이 다이아몬드 거래소에서 다이아몬드 수출입 양이 급상승한다고 밝힘. 2011년에 상하이 다이아몬드 거래소에서 최초로 47억 달러의 거래 기록 및 연간 63%의 거래성장 기록을 세웠음.

  - De Beers Diamond Promotion Agency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신혼부부들은 평균적으로 다이아몬드 반지에 5820위안을 지출한다고 답변함.

 

홍콩 브랜드 Chow Tai Fook의 한 매장

자료원: 바이두

 

 ○ 중국 내륙 주얼리 가공업체 현황

  - 중국 내륙의 주얼리 가공업체는 주로 광둥성, 산둥성, 상하이, 푸젠성, 저장성에 있음.

  - 광둥성은 전국에서 주얼리 생산이 가장 발달했음. 특히, 광둥성의 선전과 판위가 주얼리 가공업체가 밀집한 지역임.

  - 중국의 소비 잠재력을 인지한 주얼리 거대기업 De Bree, Cartier, Perles De Tahiti, Chow Tai Fook, TSL와 같은 외국기업은 이미 중국에 진출함.

  - 중국의 세공 능력은 세계적인 글로벌기업에 납품할 만큼 뛰어나지만, 중국 로컬 기업의 독자연구개발과 연구환경이 열악해 디자인에서 글로벌기업에 뒤처져 있음.

 

□ 시사점

 

 ○ 중국의 경제발전과 함께 중국 주얼리시장도 함께 발전할 것

  - 중국 소비자의 사치품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주얼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주얼리는 액세서리인 동시에 일종의 투자라는 중국인 소비자들의 심리가 존재하므로 주얼리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한국 주얼리 업체들의 잠재 소비시장 공략 충분히 가능

  - 중국의 잠재적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는 주얼리 제품과 그에 알맞은 마케팅을 펼친다면 주얼리시장 공략 가능함.

  - 중국 소비자는 중국 국내 주얼리 업체들보다 홍콩 주얼리 브랜드와 같은 외국 브랜드를 선호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한국 브랜드도 충분한 마케팅을 통해서 중국 주얼리시장 진출이 가능함.

 

 

자료원: bullionstreet.com, HKTDC Research, researchinchi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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