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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美 뷰티시장 키워드, 천연 화장품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3-03-13
  • 출처 : KOTRA

 

2013 美 뷰티시장 키워드 '천연 화장품'

- 천연 뷰티·개인용품시장 연평균 78% 성장 -

- 천연성분 무독성 화장품 인기 -

 

 

 

환경친화적 삶이 미국 소비자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음에 따라 천연성분의 미용·개인용품이 인기. 미국 천연 미용·개인용품 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85억 달러였으며, 2016년까지 연평균 78% 성장해 94억 달러에 이를 전망. 이와 같은 트렌드에 따라 중저가 미용 브랜드에서 천연 피부관리제품 출시가 두드러지며 고급 미용시장과 메이크업 제품에서도 친환경 제품 개발 활발

 

□ 美 소비자, 천연 미용·개인용품 선호

 

 ㅇ 환경친화적 삶이 소비자들이 지향하는 새로운 생활방식으로 자리 잡으면서 천연 개인용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 2012년 9월에 실시된 Mintel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설문 응답자의 40%가 천연 성분의 미용·개인용품 사용을 선호하고, 22%는 인증된 유기농 성분의 제품 사용을 선호한다고 응답해 66%의 응답자가 친환경 미용·개인용품 사용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남.

  - Mintel은 파라벤(Parabens), 프탈레이트(Phthalates), 고과당시럽(High-Fructose corn syrup) 등이 사용된 제품의 홍수 속에서 천연원료 그대로의 성분이 소비자들에게 편안함과 믿음을 주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현재 미용시장에서 사과, 석류, 아몬드 성분을 함유했다는 제품이 유행하는 것도 이 같은 경향을 반영

 

 ㅇ 소비자들은 친환경 성분뿐 아니라 기업의 지속 가능한 생산활동을 중시

  - Mintel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속 가능성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소비자가 제조업체에 기대하는 덕목으로 응답자의 50%가 미용·개인용품이 지속 가능한 과정을 통해 생산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함.

  - 소비자들은 단지 친환경을 표방한 제품보다 이 같은 가치를 지향하는 기업활동을 중요시

 

 ㅇ 미국은 유기농 미용·개인용품의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시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증된 유기농제품 시장에서 화장품은 식품과 음료를 잇는 가장 큰 제품군

  - 틈새시장에 속했던 천연·유기농 미용·개인용품 브랜드는 이제 주류시장으로 나와 드럭스토어와 슈퍼마켓 등에서 활발하게 팔리며 소비자를 폭넓게 공략

  - Packaged Facts에 따르면 미국 천연 미용·개인용품 시장은 2005년부터 2011년까지 78% 성장해 2011년 소매 매출이 85억 달러에 이른 것으로 조사

 

□ 중저가 브랜드, 그린 트렌드 적극적 이용

 

 ㅇ 친환경 생활용품 브랜드 Seventh Generation은 최근 식물성 원료를 이용한 비누, 보디워시, 로션 등 개인용품 출시

  - 카모마일 민트 향의 핸드워시, 라벤더향의 물티슈 등 인공 향 대신 천연 에센셜 오일과 식물성 추출액을 이용한 향 사용

  - 미용제품 최초로 천연원료의 사용 비율을 명기한 USDA 바이오유래 인증(USDA Certified Biobased) 라벨 부착

 

 ㅇ J.R. Watkins는 살구와 브라질산 페키(Pequi) 오일을 원료로 만든 보디버터 라인을 출시

  - J.R. Watkins의 세일즈·마케팅 부사장은 보디버터는 미용제품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군인데, 페키 오일을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천연성분이면서 저렴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

 

 ㅇ Honest Company는 주로 보디용품으로 이루어진 100% 무독성 제품 라인을 확대해 유기농 립밤 출시

  - Honest Company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매일 사용하는 개인용품을 더 건강하고 안전한 제품으로 대체하고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고, 단지 '그린 워시(Green-wash)'된 제품이 아닌 100% 천연의 무독성 제품을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에서 원스톱 쇼핑을 하기 원함.

 

J.R. Watkins의 페키 보디버터

자료원: Happi

 

□ 고급 미용시장과 메이크업 제품에도 친환경 움직임

 

 ㅇ 뷰티 체인 Sephora에서 파는 파라벤·화학물질·색소 무첨가 화장품 First Aid Beauty(FAB)는 민감성 피부관리제품에서 안티에이징 제품으로 콜렉션을 확대

 

 ㅇ Origin은 30만 개의 라즈베리 줄기 세포와 아프리카 식물 라티폴리아 성분을 함유해 항노화 기능이 뛰어난 새로운 식물성 크림을 출시

 

 ㅇ Burt's Bee에서는 비왁스, 식물성 오일 등 100% 천연성분으로 구성된 립글로스 출시

 

 ㅇ 대중적 명품으로 알려진 브랜드 Physicians Formula는 들깨추출물을 함유해 항노화 기능을 가진 BB 크림 계열의 메이크업 제품과 100% 천연성분으로 돼 있고, 그 중 70%가 유기농 성분으로 된 24시간 바를 수 있는 마스카라 제품 출시

 

Physicians Formula의 천연 마스카라

자료원: Happi

 

□ 전망 및 시사점

 

 ㅇ Happi에 따르면 미국 미용·개인용품 시장은 2012년부터 연평균 78% 성장해 2016년 소매규모가 136억 달러를 기록 할 전망

  - 2016년 천연 피부관리시장의 경우 94억 달러를 달성할 전망

 

 ㅇ 미용제품 기업의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은 기업 주장에 쉽게 동요되지 않고 좋은 제품을 싼 가격에 적극 찾아 나서는 새로운 세대의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므로 소셜 마케팅 등을 이용한 입소문 효과와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 등이 더욱 중요해질 것

 

 

자료원: Mintel, Hap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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