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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온라인매장 낱낱이 분석하면 성공한다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3-02-21
  • 출처 : KOTRA

 

독일, 온라인매장 낱낱이 분석하면 성공한다

- 급성장하는 온라인 구매… 성장 꾸준한 오프라인매장 -

- 2012년 독일 소매업계 총 매출 4283억 유로 -

 

 

 

□ 2012년 독일 온라인쇼핑 현황

 

 ○ 온라인 구매 폭발적인 증가

  - 2012년 독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구매는 총 4283억 유로 규모로 전년대비 1.5% 증가했음. 경제 위기가 있었던 2009년을 제외하고 매년 꾸준한 성장을 기록함.

  - 특히, 온라인 구매는 2012년에 전년 대비 약 16% 증가한 393억 유로를 기록하며, 2008년 이후 경제 위기에도 꾸준한 매출 증가를 기록함.

  - 오프라인시장은 온라인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미래가 없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꾸준한 성장을 기록함.

 

독일 오프라인 및 온라인 매출규모 비교

자료원: Handelsverband Deutschland

 

 ○ 온라인을 통한 주요 구매 품목 분석

  - 2012년 온라인 구매를 통해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품목은 의류로 약 107억 유로 규모를 달성, 전체 온라인 매출 규모의 약 25%를 차지함.

  - 그 뒤를 전자전기제품이 약 41억 유로 규모로 지난해 높은 성장에도 의류 제품과 큰 차이를 기록함.

  - 또한, 서적과 컴퓨터, 그리고 휴가 및 여행 관련 제품의 온라인 구매 역시 높은 매출을 기록했으며, 서적은 전자서적의 높은 인기로 관련 제품의 매출 역시 증가했음.

 

2012년 독일 온라인 구매 품목 및 매출규모

자료원: Handelsblatt

 

 ○ 온라인 구매 수단

  - 대부분의 온라인 구매는 인터넷이 연결된 PC, 스마트폰, 전화, 우편, 팩스 그리고 이메일 등을 통해 함.

  - 특히, 인터넷 PC는 가장 높은 65.1%의 비율을 기록하고,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높은 인터넷 구매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과는 달리 5.1%로 저조한 결과를 기록함.

  - 전문가들에 따르면 개인정보 보안을 매우 신경 쓰는 독일인은 스마트폰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을 가장 크게 우려하고 있고, 스마트폰을 통한 검색은 즐기나 구입은 꺼린다고 밝힘.

  - 독일 온라인쇼핑몰 중 아마존이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2위 오토 그룹을 크게 앞서는 가운데 크고 작은 온라인쇼핑몰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남.

 

온라인 구매 이용방법

 

독일 온라인쇼핑몰 Top 10

순위

온라인 쇼핑 홈페이지

매출(백만 유로)

1

www.amazon.de

5470

2

www.otto.de

1552

3

www.neckermann.de

691

4

www.notebooksbilliger.de

455

5

www.conrad.de

408

6

www.weltbild.de

371

7

www.bonprix.de

356

8

www.esprit.de

298

9

www.cyberport.de

285

10

Store.apple.com/de

275

자료원: Handelsblatt

 

□ 오프라인매장의 꾸준한 성장

 

 ○ 온라인시장에서 살아남는 오프라인매장

  - 독일 오프라인매장 전문 부동산 업체인 ECE Projektmanager 회장인 오토(Alexander Otto) 회장에 따르면 오프라인매장의 영향력은 아직도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크다고 강조함.

  - 오토 회장은 온라인시장의 성장규모가 상대적으로 커 보일 뿐 오프라인시장도 매년 꾸준히 매출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힘.

  - 특히, 대부분의 소비자는 온라인을 통한 제품 구입보다는 제품의 비교 및 검색에 큰 비중을 두며,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한다고 밝힘.

 

 ○ 오프라인매장의 성장 원동력

  - 오토 회장은 미국 애플 사의 경우 온라인 판매도 하나 더 신경 쓰는 부분은 오프라인매장이라고 밝히면서 애플 사는 여전히 좋은 위치의 매장을 찾고 있다고 밝힘.

  - 특히, 매장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시연하고 체험할 수 있는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힘.

  - 시장 전략 컨설팅 전문가인 블로힝(Bjoern Bloching)은 매장을 통한 쇼핑 체험'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구매 욕구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밝힘.

  - 특히, 개인 구매보다는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하는 감성적인 구매에 더 매력을 느끼며, 인터넷이 제공할 수 없는 문화적 소통이 작용함.

 

□ 전망 및 시사점

 

 ○ 독일 온라인 구매는 매년 꾸준히 증가할 것이며, 오프라인과 온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 매장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는 인식이 크게 작용해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같은 제품이라도 온라인으로 구매 시 가격할인 등 다양한 전략 구상이 필요한 시점임.

 

 ○ 온라인 구매 관련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강화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며, 높은 수요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관련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며, 우리나라도 외국 온라인 쇼핑몰처럼 주민등록번호 없이 개인 이메일과 이름으로 제품 구매 및 등록이 가능한 프로그램이 필요함.

 

 

자료원: Handelsblatt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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