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2 칠레 화물차 및 버스시장 동향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유현주
  • 2013-02-09
  • 출처 : KOTRA

 

2012 칠레 화물차 및 버스시장 동향

- 6.2% 증가한 2만3505대로 최대 판매량 기록 -

- 현대 12위로 진출기회 많아 -

 

 

 

□ 트럭 및 버스시장 현황

 

 ○ 칠레 자동차협회(ANAC)의 '2012년 칠레 자동차 판매동향' 자료에 따르면 2012년 트럭 및 버스 판매대수는 전년 대비 6.2% 증가한 2만3505대를 기록함.

  - 2012년 트럭 판매대수는 전년 대비 1.5% 감소한 1만8309대를 기록함. 2011년은 광업 활성화로 인한 구입 증가로 전년 대비 34.6% 증가한 바 있음.

  - 대형 자동차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한 버스 판매대수는 2012년에 산티아고 시내의 대중교통 정비 영향으로 버스를 대량으로 구매하면서 전년 대비 4.7% 증가한 5196대를 기록

 

(단위: 대)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단위: 대, %)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판매량

증감률

판매량

증감률

판매량

증감률

1월

1,436

137.3

2,038

41.9

2,098

2.9

2월

1,072

54.0

1,521

41.8

1,930

26.8

3월

1,240

139.8

2,044

64.8

2,159

5.6

4월

1,256

133.8

1,753

39.5

2,018

15.1

5월

1,345

135.1

1,888

40.3

2,015

6.7

6월

1,261

117.4

1,672

32.5

1,968

17.7

7월

1,277

18.0

1,516

18.7

1,588

4.7

8월

1,003

15.1

1,192

18.8

2,007

68.3

9월

1,733

18.6

2,093

20.7

1,760

-15.9

10월

1,667

95.6

1,976

18.5

2,041

3.2

11월

1,791

28.4

2,035

13.6

1,983

-2.5

12월

2,106

106.2

2,403

14.1

1,938

-19.3

합계

17,187

68.7

22,131

28.7

23,505

6.2

자료원 : 칠레 자동차협회(ANAC)

 

 ○ 월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3~4월과 10월 판매량이 높고, 7~8월의 판매량이 낮은 경향을 보임.

  - 2012년 상반기 판매량은 2011년 동기 대비 높았으나 하반기에는 감소세를 보임.

 

 ○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버스의 벤츠, 트럭의 Freightner가 여전히 강세였음. 트럭과 버스 모두 독일산 브랜드인 벤츠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함.

 

2012년 칠레 브랜드별 트럭 및 버스 판매현황

                        (단위: 대, %)

순위

브랜드

트럭

버스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1

메르세데스 벤츠(독일)

1,719

9.4

2,989

57.5

4,709

20.0

2

프레이트라이너(미국)

1,960

10.7

 

 

1,960

8.3

3

볼보(스웨덴)

1,333

7.3

194

3.7

1,527

6.5

4

JAC(중국)

1,257

6.9

69

1.3

1,326

5.6

5

쉐보레(미국)

1,365

7.5

 

 

1,365

5.8

6

폴크스바겐(독일)

1,090

6.0

183

3.5

1,273

5.4

7

인터네셔널(미국)

1,224

6.7

 

 

1,224

5.2

8

스카니아(스웨덴)

653

3.6

534

10.3

1,187

5.0

9

포드(미국)

1,013

5.5

 

 

1,013

4.3

10

히노(일본)

827

4.5

 

 

827

3.5

11

MACK(미국)

816

4.5

 

 

816

3.5

12

현대 VC

711

3.9

66

1.3

777

3.3

 

합계

18,309

100.0

5,196

100.0

23,505

100.0

 

  - 우리나라 브랜드로 유일하게 현대 VC가 12위를 차지함. 우리나라 브랜드의 칠레 트럭 및 버스시장 점유율은 다른 미국과 유럽 브랜드에 비해 낮은 편

  - 2012년 기준 상위 10위 내에 중국산 브랜드는 1개에 그쳤지만, 상위 20위권 내에는 6개의 중국산 브랜드가 있어 칠레 트럭 및 버스시장의 16%를 차지함.

 

□ 시사점

 

 ○ 칠레 자동차협회는 2013년도 트럭 및 버스 판매대수로 전년 대비 2.0% 감소한 2만3037대로 전망

  - 트럭은 전년 대비 0.8% 감소한 1만8162대, 버스는 6.2% 감소한 4875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

  - 칠레에서는 광업이 주력사업으로, 광업 투자 활성화로 트럭 수요는 꾸준히 높을 것으로 전망

 

 ○ 칠레 트럭시장에서는 선진국 브랜드뿐만 아니라 가격이 저렴한 중국 브랜드의 수요도 점차 증가함.

 

 ○ 한국 브랜드 또한 뛰어난 성능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통해 칠레 트럭 및 버스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일간지 La tercera,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2 칠레 화물차 및 버스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