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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마하라슈트라주 산업 정책 (1)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임혜진
  • 2013-02-08
  • 출처 : KOTRA

 

매력적인 마하라슈트라: 끊임없는 이끌림

(Magnectic Maharashtra; Attraction Unlimited)

- 2013년 마하라슈트라주 산업 정책 (1) -

 

 

2013-02-08

뭄바이무역관

임혜진(713097@kotra.or.kr)

 

 

 

□ 배경

     

 ○ 마하라슈트라

  - 마하라슈트라주는 지역 크기와 인구 규모 두 가지 모두 인도에서 가장 큰 주(州) 주 중 하나로, 지속적인 투자와 경제 성장 분야에서 인도에서 가장 대표적인 주(州)로 여겨짐

  - 숙련된 노동력, 인프라, 사회경제 발전으로 인해 국내외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투자지역이며, 2009~2010년 기준으로 제조업이 주(州) 총 생산량의 21.4%를 차지함.

  - 2005년 이후 주(州)내에서 이루어진 투자는 3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대부분 대형 프로젝트 중심으로 수행되었음.

  - 철강, 자동차&엔지니어링, 화학은 마하라슈트라주 산업 투자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

  - 주(州) 정부는 투자자들의 투자 기간 동안 어려움이 없도록 투자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음.

     

 ○ 비전

  - 마하라슈트라주는 신속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총체적인 발전을 지향하며,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제조업의 요충지가 되고자 함.

     

 ○ 정책 목표

  - 매년 12~13%의 제조업 분야 증가 달성

  - 주(州) 총 생산량에서 제조업 분야 28% 달성

  - 2백 만개의 일자리 창출

  - 5조 루피 투자 유치

     

 ○ 전략

제조업 비율 증가

- 마하라슈트라주 전역의 인프라 향상

- 산업부지 확보

- 투자자 편의시설 확보

- 행정 절차 간소화

- 숙련된 기술 인력 확보

- 초대형 및 대형 투자 장려

일자리 창출

- 중소기업에 대한 관심 재개

- 대형 고용창출 업체에 인센티브 제공

- 기술 발전 정책 강화

- 회생 불가능 기업 및 회생 가능 부실기업 보조

- 주(州) 특화 산업 강화

지속적인 성장

- 녹색 계획 추진

 

 ○ 정책유효기간

  - 2018년 3월 31일까지 유효함.     

     

□ 마하라슈트라주의 인프라 구축 계획 및 현황

 

 ○ DMIC 강화

  - 델리 뭄바이 산업회랑 (DMIC, Delhi Mumbai Industrial Corridor)은 델리와 뭄바이를 잇는, 총 거리 1,483km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임.

  - 이 프로젝트로 인해 약 20% 정도의 마하라슈트라 지역과 26% 정도의 마하라슈트라주 인구가 영향을 받게될 전망

  - 뭄바이, 타네 (Thane), 나식 (Nashik), 푸네 (Pune), 아우랑가바드 (Aurangabad), 아메드나가르 (Ahmednagar), 둘레 (Dhule), 난둘라 (Nandurbar), 라이가드  (Raigad) 지역을 연결

  - 주(州)정부는 하기와 같은 발전계획을 가지고 있음

  ① 센드라 (Shendra) 대형 산업 단지 – 비드킨 (Bidkin) (아우랑가바드 지역)

  ② 전시 및 컨벤션 센터 – 센드라 (아우랑가바드 지역)

  ③ 다그히 (Dighi) 산업지역 – 라이가드 지역

  ④ 신나르 (Sinnar) 대형 산업 단지 – 나식 지역

  ⑤ 탈레가온 (Talegaon) 멀티 운송 단지 – 푸네 지역

  ⑥ 둘레 (Dhule) 대형 산업 단지 – 둘레 지역

  ⑦ 가스 전력을 기본으로 하는 DMICDC의 다양한 설비 건설

  ⑧ 빌레 바가드 (Vile Bhagad) 1000MV 가스 발전소 – 라이가드 지역

  ⑨ 인다푸르 (Indapur) 1000MV 가스 발전소 – 푸네 지역

     

 ○ 제 2 개발 회랑

  - DMIC의 강화를 위해 주(州)정부는 전 인도 및 주요 주(州)의 고속도로와 제 2 개발 회랑 (Secondary Growth Corridor)을 건설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

  ① 뭄바이 – 나식 – 아우랑가바드 – 암라바티 (Amravati) – 나그푸르 (Nagpur)

  ② 뭄바이 – 푸네 – 사타라 (Satara) – 상리 (Sangli) – 솔라푸르 (Solapur)

  ③ 뭄바이 – 라트나기리 (Ratnagiri) - 신드러덜그 (Sindhudurg)

 

 

  - 이 건설로 비다부하 (Vdarbha), 마라트와다 (Marathwada), 콘칸 (Konkan) 등의 개발 낙후 지역이 뭄바이와 같은 개발 중심지 기능을 할 것으로 예상

  - 이 외에 농산물 및 식량, 엔지니어링, 전자 및 물류, 창고와 같은 산업 보조 분야의 성장도 기대됨

     

 ○ CIID 설립

  - 마하라슈트라 산업 인프라 발전 위원회 (CIID, Committee on Industrial Infrastructure Development)을 설립하여 현재 시급하고 필수적인 산업 인프라를 계획하고 설립할 예정임

  - 관여하고 있는 기구로는 마하라슈트라 산업 개발 공사 (MIDC, Maharashtra Industrial Development Corporation), MMRDA (Mumbai Metropolitan Region Development Authority), MSRDC (Maharashtra State Road Development Corporation), PWD (Public Works Department), Irrigation, MAHAGENCO 등이 있음

  - 주(州)장관이 위원회의 대표직을 맡고,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의 인허가를 담당할 예정

     

 ○ 특별경제구역 (SEZs, Special Economic Zones)

  - 인도 전역에서 마하라슈트라주에 가장 많은 수의 특별경제구역이 있음. 그 중 17군데는 이미 운영 중이며, 2012년 11월 기준 39군데는 인허가 승인 중임.

  - 빠른 인허가 처리를 위해 정부는 하기와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함.

  ① 업체 및 개발업자의 빠른 소비자부과세 환급

  ② 특별경제지구내 광물 채굴 시 로열티 면제

  ③ 비 노경 부지 (Non agricultural land) 세금 면제

  ④ 토지취득 인지세 면제

     

 ○ 전시 및 컨벤션 센터

  - 여러 주(州)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 PCNTDA (Pimpri Chinchwad New Town Development Authority), MIDC 는 아래 지역에 전시 및 컨벤션 센터 설립 중

  ① 모시 (Moshi) (푸네와 나식 지역)

  ② 센드라

  ③ 암바자리 가든 (Ambazari Garden) (나그푸르 지역)

 

 

 ○ 간이 헬기장

  - 항공수송의 편리함을 위해 주요 MIDC 지역에 간이 헬기장 설치 예정     

     

□ 산업부지 확보

     

 ○ MIDC

  - MIDC는 주(州) 정부의 산업 인프라 발전과 제조설비 건립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갈 예정임.

     

 ○ 건축용적률 증가

  - MIDC 지역 내의 건축용적률 증가 허용

  - 신축되는 건물의 경우, MIDC와 정부허가 하에 기본 건축용적률보다 0.5배를 더 허용할 예정임

     

 ○ 특별경제지역 취소 지역 활용

  - MIDC 토지 내에서 특별경제지역 허가가 취소된 지역의 부지를 산업부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단층 건물 건설

  - 토지 비용의 급상승으로 소기업의 부지 확보를 돕기 위해 MIDC 지역에 단층건물을 건설할 예정임.

     

 ○ 토지확보 우선순위

  - 총 부지의 10%는 초소형 및 소형 기업에게 우선권이 주어질 것이며, 이 중 5%는 여성 기업가, 지정 카스트, 지정 부족 그리고 Women’s Savings Group에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게 우선권이 주어질 예정임.

 

 

자료원: 마하라슈트라 주정부 2013년 마하라슈트라주 산업 정책 및 당관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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