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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이제 고급 프리미엄 냉장고 시대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01-05
  • 출처 : KOTRA

 

中, 이제 고급 프리미엄 냉장고 시대

- 시장 조정기 진입, 프리미엄 냉장고 출시가 관건 –

- 양문형 냉장고, 한국산이 높은 비율 차지 –

 

 

 

자료원 : 萬維家電網

 

□ 중국 냉장고시장 동향

 

 ○ 중국 냉장고시장, 조정기 접어들어

  - 중국의 냉장고 시장은 2009년, 2010년 2년에 걸쳐 빠른 성장세를 보이다가 2011년부터는 다소 주춤하는 형태를 보임. 특히 1·2선 도시의 냉장고 시장 수요가 눈에 띄게 하락함. 그에 비해 전체 도시에서 3·4선 도시의 판매 비중은 3% 이상 증가함. 2011년 중국 냉장고 생산량은 7300만 대로 동기 대비 9% 증가하며 성장 속도가 비교적 느려짐.

  - 2012년 5월 베이징에서 열린 ‘2011~2012년 냉장고산업 고급 포럼’에서는 '11년 중국 냉장고시장이 전체적으로 성장이 둔화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12년 1분기까지 시장규모 확대를 위한 새로운 원동력이 출현하지 않아 조정기에 직면했다고 발표함. 중국 냉장고시장의 산업 구조조정 가속화 및 전환은 산업 발전의 관건이 될 것임.

  - 이러한 냉장고시장의 조정기 진입은 지나친 생산 확대로 초래된 생산과잉이 발전을 막는 주요 원인이 됨. 또한 ‘가전하향(농촌 주민이 가전제품을 사면 보조금을 지급하는 소비 촉진책)’이 곧 종료됨(2013년 1월 31일 종료)에 따라 정책이 냉장고시장에 미치는 작용도 약해진 것으로 판단됨.

 

 ○ 고급 냉장고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

  - 전체적인 냉장고 시장의 성장 둔화 추세에도 고급 냉장고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짐. 일반형 냉장고는 기존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됐고, 양문형·3단 도어 냉장고와 같은 고급형 냉장고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함.

 

 ○ 중국 냉장고 주요 브랜드 분포

  - 중국 대표 가전 브랜드인 하이얼(海爾)은 '11년 냉장고시장의 30.9%를 차지하며 여전히 부동의 1위 자리를 굳힘. 시먼쯔(西門子)는 17.3%로 2위를 차지했고, 3위부터는 1·2위와 다소 격차를 보이며 여러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함.

  - '10년과 비교했을 때 '11년 LG의 냉장고시장 점유율은 3.7%에서 5.0%로, 삼성은 3.2%에서 4.1%로 그 점유율이 높아진 양상을 보임. 앞으로도 중국 냉장고시장에서 해외브랜드의 입지는 점점 커질 것으로 예측함.

 

2011년 중국 냉장고 브랜드 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 ZDC互聯網消費究中心

 

□ 중국 냉장고시장 특징

 

 ○ 3단 도어 냉장고가 대세

  - '11년에 들어서면서부터 전통적인 일반형 냉장고에 대한 수요는 점차 쇠퇴하는 양상을 보임. '10년과 비교했을 때 '11년 3단 도어 냉장고 판매는 8% 증가했고 양문형 냉장고는 4.8% 증가했지만, 일반형 냉장고는 '10년에 비해 12% 대폭 하락하는 양상을 보임. 이렇듯 3단 도어 냉장고가 일반형 냉장고 제품을 대체하면서 소비자의 가장 큰 사랑을 받는 냉장고 유형이 됨.

  - 대부분 생산업체는 일반형 냉장고의 이윤이 점차 줄어들자 고급 상품 및 신기술 영역을 적극 발전시키고 있음.

  - 국가정보센터 감측 데이터로는 '12년 1분기 3단 도어 냉장고 판매량은 전체 판매량 중 36.17% 그리고 양문형 냉장고는 9.24%로, 이 두 유형이 전체 판매량의 45%를 초과함. 이는 '11년보다 4.67% 증가한 수준으로 중점도시의 냉장고 소비를 높이는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임.

  - 일반형 냉장고시장에서는 하이얼이 뚜렷한 우위를 차지한 반면, 3단 도어 냉장고 시장에서는 각 브랜드들의 치열한 경쟁 구도를 보임.

 

 ○ 양문형 냉장고에서는 해외브랜드 중 한국브랜드가 압도적

  - 양문형 냉장고 부문에서 여전히 1위는 하이얼이 차지하지만, 시장을 리드하는 우세 정도는 비교적 약해 상대적으로 해외 브랜드들이 더 우세를 차지함.

  - 전체 냉장고나 3단 도어 냉장고 부문보다 양문형 냉장고 부문에서의 해외브랜드 시장 점유율이 명확하게 많은 부분을 차지함.

  - 한국의 LG, 삼성이 양문형 냉장고 시장에서 나란히 3, 4위를 차지해 중국 브랜드인 하이얼을 제외한 해외브랜드 중에서는 한국브랜드가 총 25.8%로 시장을 압도적으로 차지함.

 

2011년 중국 양문형 냉장고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 ZDC互聯網消費究中心

 

 ○ 고가격, 대용량 냉장고 성장세

  - 중국 소비자 중 31.2%가 냉장고 가격을 2000~3000위안으로 가장 선호했으며 8000위안 이상의 고급 냉장고에 대한 수요도 12%를 차지해 프리미엄 냉장고시장의 발전 잠재력을 보여줌.

  - 용량 부문에서는 201~250ℓ를 가장 선호했고 200ℓ 이하의 냉장고는 눈에 띄는 하락세를 보임. 반면, 300ℓ 이상의 대용량 냉장고에 관한 관심이 '10년에 비해 7.3% 증가해 대용량 냉장고의 성장을 보임.

 

 ○ 한국 냉장고 수입량 증가

  - 중국의 한국 가정형 냉장고의 수입도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2009년에서 2010년에는 그 증가율이 172.1%에 달하며 급증했으나, 현재는 안정적인 수준으로 수입액이 꾸준히 증가함.

 

중국 냉장고시장 한국 가정형 냉장고(HS CODE 841821) 수입액 추이

자료원 : KITA

 

□ 시장 전망 및 시사점

 

 ○ 고급 프리미엄 냉장고가 시장 회복의 관건

  - 내년 1월 31일부로 종료되는 가전하향정책은 중국 가전시장의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됨. 이에 따라 몇 년간 유지됐던 고속 성장기는 지나가고 현재의 조정기가 당분간 지속돼 기업의 경쟁구도는 더욱 극렬해질 것으로 예측됨.

  - 이러한 현재 시장 상황에서 냉장고 가격 및 소비촉진에 대한 소비자의 민감도는 비교적 낮음. 가격보다는 상품의 품질을 높인 프리미엄 냉장고가 시장 수요를 이끌 것으로 판단됨.

  - "중국 가정용 전기공업 ‘12.5’ 발전규획의 건의"가 발표되면서 ‘에너지 절약 및 환경보호’, ‘기술 혁신’, ‘고부가가치 창출 고급 가전제품’은 ‘12.5’ 기간 가전산업 발전의 핵심 키워드가 될 것임.

  - 국가정보센터 정보자원개발부의 예측에 따르면 2012~2013년 중점도시 냉장고 판매량은 초반에는 낮다가 후반에는 높은 양상을 보일 것임. 또한, 전체 냉장고 중에서 고급 냉장고 비중이 50% 이상을 돌파할 것이라고 예측함.

 

 ○ 해외브랜드의 프리미엄 냉장고시장 전략 필요

  - 현재 중국 냉장고시장에서 해외브랜드의 판매량은 17.33%, 판매액은 28.04%를 차지함. 해외브랜드가 가격정책을 잘 활용해 전략적으로 대처한다면 현재 중국 냉장고시장 브랜드 구조의 커다란 변화도 있을 것으로 보임.

  - 현재 중국 냉장고시장의 해외브랜드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한국은 김치냉장고와 일반 냉장고 결합형 프리미엄 제품의 진출이 증가함. 이는 중국에서도 한국의 김치를 즐겨 먹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다른 해외브랜드 제품과는 다른 차별화 전략을 시행한 것임. 앞으로도 이와 같은 차별성을 지닌 전략적 상품 출시 확대가 요구됨.

 

 

자료원: 萬維家電網,PCPOP, ZDC互聯網消費究中心, KITA, 百度,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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