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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카자흐스탄, 검색 소프트웨어 활용 증가로 온라인시장 활성화
  • 경제·무역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안수현
  • 2012-12-29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검색 소프트웨어 활용 증가로 온라인시장 활성화

 

 

 

□ 개황

 

 ○ 카자흐스탄 유명 포털사이트인 Yandex(www.yandex.kz)에서 한 조사에 따르면 최근 ‘인터넷 쇼핑’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검색어의 월평균 검색 횟수가 2010년 1만4000회에서 올해는 4만6000회로 3배 이상 증가함.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관심 증가는 인터넷 사용자 수 증가에 따른 것으로 보임. 카자흐스탄 인터넷 사용자 수는 2011년도 말 기준으로 550만 명 규모였으며, 이는 2000년과 비교했을 때 77배 증가한 수치임.

  - Technodom 사 온라인 쇼핑몰은 2011년 평균 90건이었던 매출 수가 올해는 일평균 160건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됨.

 

 ○ 최근 발행된 현지 자료들에 따르면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200여 개 온라인 쇼핑몰이 운영됨. 주요 판매 품목은 인터넷과 관련이 있는 컴퓨터·전자기기 용품이며, 의류와 도서 또한 많이 판매됨.

  -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취급하는 대부분의 소매상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Sulpak, Technodom, Alser, ALSI, Dream, Planet of Electronics 사가 이에 해당함.

 

□ 카자흐스탄 전자상거래시장

 

 ○ 카자흐스탄의 전자상거래시장은 2011년도 3억 달러 매출을 달성함. 이는 국가 전체 소득에서 0.25%밖에 해당되지 않지만 최근 3년간의 동향을 살펴보았을 때 카자흐스탄 인구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과 더불어 각종 제도와 시스템 개선을 통해 높은 성장률을 이룰 것임.

 

 ○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www.euromoda.kz, www.flip.kz, www.instore.kz,www.intermarket.kz,www.lamoda.kz  등의 쇼핑몰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시장이 인기를 끌고 있음.

 

 ○ 2011년 4월 전자기기 판매업체인 Alser 사의 온라인 쇼핑몰이 오픈했음. 초기에는 매일 방문자 수가 3000명에서 4000명이었으나 1년 사이 급증해 현재 매일 평균 6000~7000명이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됨.

  - 또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매일 60여 명의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해 매출이 지난 6년 사이 5배 가까이 급증했음.

 

카자흐스탄의 Top 8 온라인 쇼핑몰(2011년 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업체명

사업 분야

2011년 매출액

1

Disti

컴퓨터 및 가전제품

5,700

2

Sulpak

컴퓨터 및 가전제품

3,700

3

Alser

컴퓨터

3,600

4

Technodom

가전제품

1,800

5

Flip

도서, 유아용품, 컴퓨터 게임, 비디오

1,200

6

Arbuz

식품, 주류, 가정·사무용품

1,200

7

Planeta

전자제품

1,100

8

Logycom

컴퓨터

900

자료원: www.yvision.kz

 

□ 전자상거래시장 소비자 동향

 

 ○ 현재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 결제방식은 신용카드 혹은 전자키오스크를 이용하는 사전 결제 시스템과 배달부에게 현금을 지불하는 사후 결제 시스템임. 일방적으로 소비자들은 사후 결제 시스템을 선호함.

  - 사전 결제 시스템의 이용률은 해마다 증가하나 아직까지도 쇼핑몰 이용 고객의 22%만이 전자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며 78%의 소비자는 사후 결제 시스템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인터넷 쇼핑몰 결제 현황(2012년 상반기 기준)

자료원: www.yvision.kz

 

 ○ 한편,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것으로 조사됨.

 

온라인 쇼핑몰 이용 목적 분포도

자료원: www.caspionet.kz

 

  - 온라인 쇼핑몰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온라인 쇼핑몰 이용 목적으로 가장 높은 답변을 얻은 항목은 저렴한 가격과 할인 서비스이며, 쇼핑시간과 장소에 있어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 높은 지지를 받은 것으로 조사됨.

  - 반면, 온라인 쇼핑몰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품목 구매 가능성의 확대는 17.40%로 가장 낮은 답변으로 기록됨.

  - 카자흐스탄의 온라인 상점에서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정 금액 이상을 구매하면 운송료를 할인해주거나 무료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함. 일반적으로 배송료는 3.5달러에서 6.7달러로 다양함. 이에 따라 이러한 제도를 적절히 이용할 경우 교통비와 배송료를 무료로 저렴하게 쇼핑할 수 있다는 점이 네 번째로 높은 답변으로 기록됨.

 

 ○ 카자흐스탄의 전자상거래시장이 직면한 문제점으로는 인터넷으로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제한되는 등 결제수단으로 인한 불편함, 온라인 구매가 익숙지 못한 점으로 인한 불안감, 전자상거래를 위한 제도의 빈약한 상태 등 전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활성화되지 않은 점을 들 수 있음.

 

□ 결론

 

 ○ 지난 5월 발표된 카자흐스탄 중앙은행 통계에 따르면 직불카드의 발행 수가 1040만 건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9.6% 증가한 수준임. 카드 소유자들 중 전자상거래 경험자 수가 950만 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기록됨. 2012년 3월 결제카드를 이용해 이루어진 온라인 결제액은 총 280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6% 증가한 수치임.

 

 ○ 현재 인터넷 사용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의 개발이 활성화되며, 온라인 결제시스템 도입 상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될 경우 향후 5년에서 10년 사이 카자흐스탄의 전자상거래 매출은 3배에서 4배가량 증가할 것임.

 

 

자료원: 카자흐스탄 중앙은행, www.vlast.kz, www.yvision.kz, www.caspionet.kz,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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