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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2012년 인도 모바일 앱시장 3000억 원 규모 돌파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김지휘
  • 2012-12-24
  • 출처 : KOTRA

 

2012년 인도 앱시장 3000억 원 규모 돌파

- 모바일 데이터 가입자 규모 미국 인구보다 많아 -

- 모바일 결제 규모도 연 68%에 달해 -

 

 

 

□ 2011년 22.6%의 경이로운 성장 기록

 

 ㅇ 인도의 모바일 앱산업은 2008년부터 본격 추진되면서 지금은 가장 성장이 빠른 산업 중 하나임.

  - 인도에서 모바일 앱산업은 2011년 22.6% 성장을 했고, 2012년 모바일 앱시장은 3000억 원을 넘어섬.

  - 2011년 9월 인도 통신규제기관인 TRAI(Telecom Regulatory Authority of Indi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전년 대비 25.3% 증가한 8억7361만 명으로 집계됨.

  - 이 중 모바일 데이터 가입자는 3억4667만 명으로 미국의 전체 인구보다 많아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평가됨.

 

 ㅇ 인도는 2016년에 글로벌 앱시장을 이끄는 주요 국가로 부상할 전망이며, 스마트폰 앱시장을 이끌고 있는 미국과 서유럽 국가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 모바일 앱산업은 미국, 중국에 이어 3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거대 시장임.

  - 시장조사기관인 GIA(Gobal Industry Analysis)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앱시장은 2017년에 79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인도 모바일 앱시장에서 2011년 250억여 개 모바일 앱이 다운로드됐으며, 현재 인도에는 9000여 개의 앱 개발회사가 있음.

  -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인도인은 하루 평균 약 52분 사용하며, 사용자 중 80%가 게임 및 ‘소셜 네트워킹’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인도 스마트폰 앱 사용자 수가 PC와 노트북 사용자 수를 넘어섬에 따라 모바일 앱시장의 미래는 밝을 것으로 전망됨.

  - 또한 모바일 앱시장이 급성장하게 될 주요한 요인은 인도 앱 개발자들의 커뮤니티가 매우 활발하다는 데 있으며, 인도 앱 개발자는 25만 명 정도로 추정됨.

 

□ 인도 인기 앱 Top 10

 

 ㅇ 인도 인기 앱 Top 10 중 5개가 소셜 네트워킹 관련 소프트웨어임.

  - WhatsApp이 가장 인기 있는 앱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한국의 카카오톡과 유사함.

  - 그 밖에 인도에서 주로 강세를 보인 앱은 인도의 색깔이 짙은 영화, TV, 음악, 요리, 문화, 종교 등을 다룸.

 

인도 인기 앱 Top 10

자료원: Think Digit

 

□ 모바일 결제 규모도 급증

 

 ㅇ 모바일 인터넷 가입자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인도 모바일 결제(M-payment)산업은 전례가 없는 성장을 기록함.

  - 2012년 말 1억5000만 달러 규모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 모바일 결제산업은 연평균 성장률 68%에 달하며, 2011년 8600만 달러를 기록했고 2016년에는 11억50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ㅇ 모바일 결제시장에서 2011년 Axis Bank, ICICI Bank, Itz Cash Card 3개의 회사가 73%를 점유하며 선도적인 자리에 위치함.

 

 ㅇ 모바일 결제를 사용하는 인도 사용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근거리 무선통신기술(NFC: Near Field Communication) 채택으로 전망이 밝음.

  - 현재 인도에는 8억 명이 넘는 인터넷 사용자가 있으며, 2억4000만 명에 달하는 은행 계좌 소유주 중 42%가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사용함.

 

□ 시사점

 

 ㅇ 인도 통신시장은 인구 기준으로 봤을 때 중국에 이은 세계 2위 규모로, 인도 스마트 앱시장의 성장성이 매우 높고 전망이 밝음.

  - 이에 따라 많은 해외기업들이 향후 인도 앱시장에서 치열한 경쟁 양상을 띨 것이여 모바일 앱 분야의 강점을 가진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은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아직 인도에서는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이 초기단계에 있지만, 근거리 무선통신기술과 전자태그(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 개발에 주력함.

  -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은 스마트폰으로 전자태그를 인식해 결제 및 멤버십카드 포인트 등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활용 가능함.

  - 전자태그는 식품의 유통경로 및 산지 정보, 의료기록의 정보 저장, 여행정보, 교통카드 기능 등 활용 범위가 넓음.

 

 ㅇ 인도 사람들은 사교적이며 관계 지향적이기 때문에 소득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모바일 앱의 사용도 급격히 증가할 것임.

  - 향후 인도 관심 기업은 모바일 앱을 활용한 마케팅 및 고객관리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임.

 

 

자료원: IAMAI(Internet & Mobile Association of India), Business Standard, Think Digit 등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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