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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러시아 시장의 대세로 떠오른 스마트 TV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2-12-18
  • 출처 : KOTRA

 

러시아 시장의 대세로 떠오른 스마트 TV

- 인터넷과 TV를 결합한 높은 활용성이 러시아 소비자들을 매료 -

- 가격 하락으로 구매 수요는 더 커질 것 -

 

 

 

□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는 스마트 TV시장

 

 ㅇ 2012년 상반기 러시아 스마트 TV시장은 양적으로 크게 성장

  - Telecom Daily가 실시한 대형 가전제품 매장 판매량 조사에 따르면 TV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20~30%, 그 중 스마트 TV 는 12배가량 증가했다고 발표

  - 수요 증가, 제품 라인 다양화로 판매가 증가했다고 분석

  - 2011년 스마트 TV의 판매량은 가전제품 전체의 10%를 차지함.

  - 삼성이 40% 점유율을, 그 뒤를 LG, 필립스, 파나소닉 등이 잇고 있음.

 

2011년 TV시장 판매구조 분석 / 비교

(단위 : 백만 대)

전 세계 TV 판매량

러시아 TV 판매량

자료원: J’son &Partners Consulting

 

 ㅇ 전문가들은 향후 러시아 스마트 TV시장을 낙관적으로 전망

 

 ㅇ 2011년 전 세계적으로 TV는 2억5000만 대, 스마트 TV는 2520만 대, 러시아에서 TV 4300만 대, 스마트 TV 50만 대가 판매됨.

  - 2014년 스마트 TV는 전 세계적으로 1억2400만 대, 러시아에는 500만 대가량이 보급될 것으로 예상

 

□ Smart TV의 핵심은 애플리케이션

 

 ㅇ 컨설팅 업체 J’son &Partners는 2012년 10월 스마트 TV 보유,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 조사 결과에 따르면 TV와 인터넷 통합으로 얻을 수 있는 넓은 활용성이 스마트 TV를 구입한, 혹은 구입할 결정적인 이유라고 응답

 

 ㅇ 스마트 TV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동영상 감상(74%)

  -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YouTube, IVI(인터넷 기반 영화감상), NTV-Plus(인터넷 TV 채널)

  - 많이 시청하는 콘텐츠는 해외, 러시아 영화·TV, 음악방송, 아동용 영화 서비스

 

 ㅇ 일반 애플리케이션 부문의 사용자 수요는 아직 적음.

  – 21%의 사용자만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함. 나머지 응답자들은 기타 애플리케이션들은 추가로 설치해야 해 번거롭고, 대부분 유료라 사용할 필요를 못 느낌.

  - 사용자의 10%는 애플리케이션을 전혀 활용하지 않는다고 응답

 

 ㅇ 잠재 고객은 ‘인터넷 검색’, 보유 고객은 ‘동영상 감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ㅇ 보유 고객과 잠재 고객 모두 소셜 서비스는 필요성이 높다고 응답함.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는 Skype, Facebook 등이 있음.

 

러시아 내 판매량 TOP 5 스마트 TV

(단위: 루블, 달러)

순위

모델명

사진

가격

1

SAMSUNG UE40ES6307U

25,999

860

2

SAMSUNG UE32EH5307K

13,789

460

3

SAMSUNG UE32ES6307U

18,229

610

4

LG 42LM640T

27,999

935

5

Philips 40PFL6606H

18,999

635

자료원: 대형 가전제품 판매 체인 Eldorado

 

□ 시사점

 

 ㅇ 전문가들은 다음의 이유를 들어 러시아 스마트 TV 시장전망이 밝다고 전망

  -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TV 사용인구 증가로 콘텐츠가 풍부해짐

  - 스마트 TV 생산업체 증가(중국산 제품 + 일본, 유럽, 한국산) 및 제품 라인의 다양화가 가격 하락으로 이어져  소비자 관심 증대(2012년 상반기 러시아 Smart TV의 평균 가격은 800달러 선)

 

 

자료원: Tdaily, TV-Smart, J’son &Partners Consulting, Eldorado,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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