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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멕시코, 안경시장 수요증가 기대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혜연
  • 2012-11-29
  • 출처 : KOTRA

 

멕시코, 안경시장 수요 증가 기대

- 패션 아이템으로 이용하는 젊은이들 늘어 –

- 백화점 신규 오픈을 통해 안경 관련 전문매장 늘어 -

 

 

 

□ 멕시코, 안경 및 관련 액세서리시장 수요증가 기대

 

 Ο 안경시장 규모

  - 멕시코 안경시장 규모는 2012년 약 41억 달러(565억 페소)에 달하며, 향후 안경 관련 시장은 연 5%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오는 2017년 시장규모는 52억 달러(714억 페소)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Ο 일부 브랜드 시장 이끌어

  - 현재 멕시코 안경 관련 시장은 일부 기업에 집중돼 있음.

  - 이들 기업은 현재 멕시코시장을 이끌면서 좋은 위치를 선점함.

  - 2012년 멕시코 안경시장에 새로운 경쟁자들이 등장했으며, 디자이너 브랜드, 패션 의류 브랜드들로 안경을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시키면서 기존의 브랜드를 위협하고 있음.

  - 주요 업체들로는 Augen Optica(Augen, Trinity) , Luxottica Mexico(Ray-Ban, Vogue, Chanel, Prada 등), Marchon(Marchon), Viva Optique de Mexico(Ermenegildo Zegna), Essilor de Mexico(Foster Grant, Transitiones, Varilux) 등이 있음.

 

 Ο 패션 아이템으로 안경 착용 수요 증가해

  - 2012년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두꺼운 뿔테 안경이 유행했음.

  - 디자이너 브랜드 혹은 패션 브랜드 업체들에서는 의류와 함께 안경을 액세서리로 이용하면서 안경을 필수 아이템으로 정착시키려 노력함.

 

 Ο 멕시코 백화점 매장 증가

  - 현재 멕시코에서는 전문 안경점 매장의 수가 많지 않은 편임.

  - 대형 백화점에서는 안경 관련 전문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멕시코에서는 대형 백화점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Liverpool은 2008년 전국 74곳에서 2011년 86곳으로 늘어났으며, SEARS는 2008년 62곳에서 2011년 74곳으로 늘어났음.

  - 이러한 대형 백화점이 증가하면서 덩달아 백화점 내 안경 전문 매장도 증가하면서 새로운 유통 채널이 생겨났음.

  - 대형 백화점들에서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음.

 

 Ο 수입 동향

 

HS COD 9004 Spectacles, Goggles And The Like,Corrective, Prot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1~6월

시장점유율

 

총계

73.014

109.603

146.918

76.159

100

1

중국

26.227

44.673

602.08

37.921

49.79

2

이탈리아

25.567

31.300

39.052

18.009

23.65

3

미국

10.213

15.837

18.444

5.255

6.90

4

대만

4.958

8.170

9.015

5.023

6.60

5

한국

0..042

1.388

9.861

2.237

2.94

자료원: WTA

 

HS CODE Frames And Moutings For Spectacles, Googgles or the like, and parts thereof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1~6월

시장점유율

 

총계

5.288

63.014

73.071

35969

100

1

중국

32.015

41.637

51.000

26.005

72.30

2

이탈리아

11.141

12.494

13.081

26.005

17.65

3

프랑스

1.742

2.053

2.236

6.349

2.25

4

미국

2.311

2.343

1.733

0.359

1.00

5

덴마크

0.807

0.657

0.990

0.627

1.74

9

한국

0.497

0.636

0.636

0.214

0.59

자료원: WTA

 

 Ο 경쟁동향

  - 대부분의 안경전문점과 대형 백화점에서 취급하는 제품들은 주 타깃층이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함.

  - 저 소득층을 대상으로는 저가의 중국산 제품들이 시장을 리드하고 있음.

 

□ 시사점

 

 Ο 일부 업체에서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무료 시력검사를 실시하며, 사용하지 않는 안경들을 수거해 세척, 가공을 통해서 저소득층에게 무료로 나눠주면서 저소득층에 안경 사용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줌.

 

 Ο 대형 백화점이 신규 오픈을 하면서 생산업체들에 있어서는 새로운 유통채널을 확보할 수 있게 됐음. 멕시코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업체에서는 대형 백화점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진출 전략이 필요함.

 

 Ο 멕시코 안경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격으로 저가의 중국산 제품이 시장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특수기능을 갖춘 제품들을 통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좋을 듯함.

 

 

자료원: Euromoniotor, KOTRA 멕시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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