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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스타일 부르며 한국음식 먹는 이탈리아인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김태형
  • 2012-11-20
  • 출처 : KOTRA

 

강남스타일 부르며 한국음식 먹는 이탈리아인

- 한류 불모지 이탈리아, 강남스타일로 한류 인기 급상승 -

- 하나의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Multi Use 전략으로 한류 붐 이어가야 -

 

 

 

□ 한류 불모지 이탈리아, 강남스타일에 빠져들어

 

 ○ 이탈리아, 영국·프랑스 등 타 유럽국에 비해 한류 열기 낮아

  - 2011년 밀라노 무역관이 현지 대학생 등 유행민감층 296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이탈리아 내 한류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적은 것으로 드러남.

  - 특히 K-POP에 대한 선호율은 조사대상의 3.4%에 불과해 한국에 대한 연상 키워드인 한국전쟁(15.3%), 북한(4.8%)보다도 적은 것으로 분석

  - 그러나 서울, 삼성, 김치 등 한국을 나타내는 키워드 정인지율(正認知率)은 14.8%에 달해 인접국에 비해 늦었지만 점차 한류와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한국에 대한 선호율은 한식(14.2%), 영화/드라마(7.1%), 한국 의류패션(6.4%), K-POP(3.4%) 순으로 나타나 한류 확산에 있어 한식의 역할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남.

 

 ○ 싸이의 강남스타일, 한류 키워드 중 K-POP 비중 끌어올려

  - 한류 키워드 중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하던 K-POP은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 수직상승하는 모습

  - 강남스타일은 이탈리아 가요 순위 2위를 차지하는 한편, 이탈리아 가요협회가 선정한 FIMI(2009년 첫째 주부터 2012년 42번째 주까지 유행곡 리스트) 금상을 차지하는 등 이탈리아 가요계에서도 돌풍을 일으킴.

 

유럽 주요국 '강남스타일' 가요차트 최고 순위

국명

최고 순위

오스트리아

1

벨기에

1

덴마크

1

핀란드

1

프랑스

4

독일

1

이탈리아

2

노르웨이

1

영국

1

체코

1

스페인

3

스웨덴

2

스위스

2

 

□ 강남스타일, 단순한 가요가 아닌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

 

 ○ 강남스타일의 인기를 반영하듯 이탈리아에서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강남스타일' 모바일게임이 인기

  - 이탈리아 청소년들이 강남스타일을 흥얼거리며 강남스타일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것이 일상화됨에 따라 자라나는 세대가 자연스럽게 한국문화를 접할 기회를 갖게 됨.

  - 이는 현재 이탈리아 기성세대가 청소년기를 보낸 8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람에 따라 일본문화에 대해 매우 익숙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함.

 

강남스타일을 소재로 한 모바일게임

 

 ○ 또한 '강남스타일'에서 강남의 의미가 여러 차례 언론을 통해 소개되면서 서울의 대표적 문화 아이콘으로 인식되기 시작

  - 강남에 대한 호기심이 커지면서 현지 언론을 통해 한국 음식과 관광정보 등이 잇따라 소개되며 한국여행을 희망하는 이탈리아인들의 비중이 급격히 증가

 

 ○ 위로부터의 문화공급이 아닌 아래로부터의 문화 수요로 자생적 문화흐름 발생

  -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이탈리아 남부 팔레르모를 시작으로 로마, 밀라노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규모 강남스타일 플래시몹이 펼쳐짐.

  - 몇만 명의 인원이 동시에 같은 장소에 모일만큼 엄청난 조직력을 자랑하며 강남스타일로 대표되는 한류가 이제는 마니아 계층의 소수문화가 아닌 대중문화로 자리 잡았음을 암시

  - 특히 플래시몹 참가자뿐만 아니라 현장을 지나는 시민, 관광객 등 대부분 사람이 말춤을 따라 하는 등 강남스타일이 갖는 세계적 문화 아이콘의 힘을 유감없이 발휘

 

밀라노 두오모광장에서 펼쳐진 강남스타일 플래시몹

자료원: LEGGO

 

□ 시사점 및 전망

 

 ○ 이탈리아는 유럽 내 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류의 확산이 더뎠으나 강남스타일을 계기로 한류에 완전히 빠져드는 모습

  - 기존 영화/드라마, 한식 등을 중심으로 소수의 마니아 계층을 형성해왔던 한류 선호 층이 강남스타일을 통해 더 대중화되고 일반화되는 모습

  - 팔레르모, 로마, 밀라노 등에서 대규모 플래시몹이 자생적으로 개최되는 등 한류의 확산 속도, 범위가 이전의 한류와 사뭇 다른 모습을 보임.

 

 ○ OSMU(One Source Multi Use)의 확산

  - OSMU란 '하나의 문화상품이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확대 재생산된다'는 뜻으로, 프랑스 작가 뒤마의 소설 '춘희'가 이탈리아의 작곡가 베르디에 의해 오페라(La Traviata)로 제작돼 더욱 확산되거나 소설 해리포터가 영화화돼 더욱 높은 인기를 끄는 것 등을 의미

  - 강남스타일이 K-POP 형태를 벗어나 모바일 게임, 플래시몹(UCC) 등의 형태로 확산됨에 따라 한류의 확산속도도 동반 상승 기대

 

 ○ 이탈리아 내 한류의 확산경로는 주로 유튜브와 SNS 간 상호작용을 통해 공중파 라디오와 TV로 확산되는 경향을 보임에 따라 SNS가 한류 확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함을 알 수 있으며 향후 한류상품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

  - 강남스타일을 통해 불씨를 살리게 된 이탈리아 내 한류 확산의 동인을 이어가기 위해 이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 개발 등 다양한 방식의 전략도 함께 연구할 필요

 

 

자료원: LEGGO,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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