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수출직결정보] 인도 VLCC로부터 듣는 화장품・헬스케어 시장 진출 방안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이상미
  • 2012-11-16
  • 출처 : KOTRA

 

인도 VLCC로부터 듣는 화장품·헬스케어 시장 진출 방안

- 미백제품, 슬리밍제품, 미용서비스센터 등 기회 유망 -

- 인도시장 특성을 고려한 현지 마케팅,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 중요 -

 

 

 

□ VLCC 사 개요

 

구분

내용

로고

설립연도

1989년

인력

6000명

연매출액

70억 루피(1억2740억 달러, FY2012)

웹사이트

http://www.vlccwellness.com/India/

주요 사업

- 화장품과 헬스케어 제품 생산·수입·판매

- 피부 미용관리 서비스 센터 운영

자료원: VLCC 사 웹사이트, Sandeep Ahuja MD와의 면담

 

□ VLCC Healthcare Ltd. 면담 내역

 

 ○ 면담 개요

  - 일자: 2012년 11월 9일(금)

  - 장소: VLCC 본사(64, HSIDC Sector 18, Maruti Industrial Area, Gurgaon-122015, Haryana, India)

  - 면담자: KOTRA 뉴델리 무역관장, Mr. Yaser Siddiqui, 김다솜 인턴사원

  - 면담 대상

   . Mr. Sandeep Ahuja(사장), Ms. Shobha Sehgal(부사장)

   . 이메일: sandeep.ahuja@vlcc.co.in

 

 ○ 주요 면담 내용

 

  Q: VLCC의 비즈니스 현황에 대해 알려달라

  A: VLCC 사는 화장품·헬스케어 제품 생산, 판매 그리고 피부 미용관리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업체로, 지난 1989년 설립 이래 현재까지 인도 주요 도시에 1만 개의 점포망과 서비스센터를 갖추고 있다. VLCC사의 지난해 매출액은 70억 루피(약 1억2740만 달러)로 최근 2~3년간 15%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며, 종업원 수도 6000명에 달하는 등 미용 관련 업체로는 인도에서 최대 기업이다. 현재 인도,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등의 남아시아와 UAE, 오만, 쿠웨이트 등의 중동 총 9개국에 진출한 VLCC 사는 앞으로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VLCC사는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에서 고품질의 제품을 수입해 자사 생산품과 함께 판매하며, VLCC institute 운영을 통해 글로벌 미용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VLCC 제품, 스파와 뷰티살롱 전경

 

자료원: VLCC 웹사이트

 

 Q: 인도의 최근 화장품·헬스케어 시장 동향은 어떤가?

 A: 인도는 인구 수, 증가하는 GDP 등의 발전 잠재력을 고려했을 때 매우 큰 시장이다. 경제성장과 더불어 가계소득의 증가, 그리고 여성을 포함한 남성의 외모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라 미용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이다. 최근 인도 경제성장이 후퇴함에도 화장품·헬스케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 시장의 성장세는 계속될 것이며, 미디어의 영향으로 인한 인도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서구화된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미백크림과 슬리밍제품 시장은 꾸준히 증가 중이다.

 

※ 인도에서 화장품·헬스케어 시장은 2012년 기준 4900억 루피(약 89억1800만 달러)의 규모에 달하며, 이 중 서비스 부문이 40%를 차지. 이 시장은 매년 20~2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성장 동력이 되는 소비자층은 같은 해 기준 연소득 34만~170만 루피(약 6188~3만940달러)의 소득자인 중산층이 과반수의 비율을 차지하며, 상류층 또한 화장품·헬스케어 시장의 주요 타깃이 됨. 현재 3140만 가구(1억6000만 명)가 중산층에 속하며, 인도 국가응용경제연구소(NCAER)에 따르면 2015~2016년까지 5330만 가구(2억6700만 명)가 중산층에 해당될 것으로 전망(KOTRA 뉴델리 무역관 주)

 

 Q: 현재 VLCC의 주된 수입국은 어디인가?

 A: 100개가 넘는 VLCC 제품들을 자사에서 생산하거나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영국 등 주로 유럽국가들로부터 원료와 완제품을 수입하고 있다. 이와 같이 주로 유럽으로부터 수입하는 주요 이유는 첫째, 유럽산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와 우수한 품질로 인해 마케팅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자사 제품 구매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둘째, VLCC는 서남아 이외에 중동 시장에 진출해 있으므로 위치상 인접한 유럽국으로부터 제품을 수입함으로써 운송비와 제품 신선도 면에서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Q: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 관심도는?

 A: VLCC는 앞으로 유럽 국가와 동남아 지역에 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에는 내년 중에 진출할 예정이다. 따라서 해당 시장과 위치상 인접한 동시에 고품질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새로운 수출업체를 물색 중이다. VLCC의 제품 품질 기준에 적합한 한국 공급업체가 있다면 충분히 사업 가능성을 논의해볼 의향이 있다.

 

 Q: 인도로 수입되는 미용제품·원료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나?

 A: 미용제품이나 에센셜 오일을 포함한 제품 원료 등에 대한 수입 제한은 없고 오히려 관세율이 낮아져 미용제품에 대한 수입량이 늘어난 것으로 안다. 수입국별로 미용제품·원료에 관세율이 차등으로 적용되지 않는다.

 

※ 수년에 걸쳐 미용제품에 대한 수입관세는 크게 감소해 HS코드 3303에서 3307로 분류된 미용제품일 경우 총 관세율은 2009년 31.7%에서 2012년 28.852%로 줄어듦.(KOTRA 뉴델리 무역관 주)

 

 Q: VLCC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출업체 선별 기준을 설명해 달라.

 A: 앞서 말했듯이 지리적 인접성, 고품질이 우선 기준이 된다. 품질 테스팅에 있어서 VLCC는 제품 수입 전 인도인의 피부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최소 여섯 번의 제품 트라이얼(약 1~2개월 소요)의 과정을 거친다. 합리적인 가격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제품 선정 요인이다. 한국에서 제품 수입을 할 경우 품질 보증은 물론 현재 수입 중인 유럽 제품보다는 가격이 낮아야 할 것이다.

 

 Q: VLCC의 주 타깃시장은 중산층 이상이 될 것 같다.

 A: 그런 편이다. 몇몇 제품은 유럽국으로부터 수입을 하므로 VLCC 기존 제품은 대부분 중산층 이상을 타깃으로 해 비교적 제한적 범위의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했다. 대신 150개가 넘는 유통업체와 계약함으로써 1만 개 이상의 아울렛에 제품 비치를 해 구매자들의 제품 접근 용이성을 늘리고자 했다. 또한, 점점 더 많은 특가제품을 시장에 출시 중이다. 예를 들어 작년에 런칭한 Daily Protect-Anti Pollution의 경우, 100루피 안팎의 상품이 제품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점을 착안해 79루피의 가격으로 시중에 판매하고 있다. VLCC 제품의 대략적인 가격대는 50~495루피(판매세 불포함)이다.

 

 Q: 인도 화장품·헬스케어 시장 진출 시 유망한 제품을 추천한다면?

 A: 인도 여성들의 사회진출 확대와 미용·개인 웰니스에 대한 인식의 환기로 전반적으로 화장품·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특히 미백 기능성 화장품, 헤어오일, 슬리밍제품 등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스파·뷰티살롱 이용 고객도 증대하면서 더욱 세분화된 개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고객 유치의 주요 요소이다. 한편, 남성 그루밍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남성을 타깃으로 한 스킨케어·헤어제품 등의 미용제품도 전망이 좋다. 대략적으로 미용 체인점의 전체 회원 중 남성 고객이 25~30%를 차지한다. VLCC, Lotus, Lakme Salon 등을 비롯한 국내 거대 미용 제품 회사와 로레알을 포함한 글로벌 브랜드들이 이에 대응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Q: 마지막으로 인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조언을 바란다.

 A: 인도 화장품·헬스케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긴 하지만 시장 진출에 앞서 시장 동향 파악이 중요하다. 유망한 제품군, 지역별 특성, 주된 소비자층에 대한 가격 책정, 소비자층에 따른 타깃 제품·서비스 등에 대한 사전 시장조사가 우선돼야 한다. 이에 더해 인도 특유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얀 피부를 선망하는 인도인의 특성을 이해한다면 미백 기능성 제품 등과 같은 유망 제품에 주력함으로써 인도 시장 내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방되는 인도 소매시장에 맞춰 성장잠재력이 무한한 인도 시장에 진출해 보길 바란다.

 

□ 시사점

 

 ○ 경제성장과 더불어 개인 케어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현재 4900억 루피의 규모에 달하는 인도 화장품·헬스케어 시장은 매년 평균 20~2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 여성들의 사회진출 확대·소득 향상으로 관련 제품에 대한 구매력이 향상하는 한편, 남성을 타깃으로 한 미용제품·서비스 시장 또한 다양해지고 있으며, 성장 가능성이 높아 다방면의 마케팅 활동이 요구됨.

  - 인도 화장품·헬스케어 시장의 성장 동력이 되는 중산층은 현재 1억6000만 명이며 향후 4~5년 내 2억6700만 명이 이에 해당할 것으로 예상

 

 ○ 인도인들의 피부에 맞는 제품 개발 등 현지 소비자들에게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충분한 사전 시장조사가 요구됨.

 

 ○ 가격민감성이 높은 인도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되, 다양한 소비자층에 맞춰 세분화된 구매층별로 적합한 제품·서비스 제공이 필요

 

 

자료원: VLCC 사 사장·부사장 면담과 웹사이트, The Economic Times, KOTRA 뉴델리 무역관 보유 정보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수출직결정보] 인도 VLCC로부터 듣는 화장품・헬스케어 시장 진출 방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