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센스 있는 한국 기업의 디왈리 선물 공략법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이상미
  • 2012-11-12
  • 출처 : KOTRA

 

센스 있는 한국 기업의 디왈리 선물 공략법

- 신제품 출시, 경품, 전시회 등 기업들의 치열한 디왈리 마케팅 -

- 인도인에게 센스 있는 한국 기업으로 남는 필수 코스, 디왈리 선물 -

 

 

 

□ 디왈리란?

 

 ○ 디왈리/디파왈리(Diwali/Dipawali)는 힌두력 8번째 달인 카르틱(Kartik, 매년 10~11월)에 인도 전역에서 성대하게 열리는 ‘빛의 축제‘로 종교에 구분 없이 '해피 디왈리(Happy Diwali)'를 외치며 건강과 풍요와 번영을 기원하는 인도 최대의 명절임.

  - 인도의 2대 서사시 중 하나로 중국인들에게 삼국지와 같은 도덕적 가르침을 전하고 있는 '라마야나(Ramayana)'에 의하면, 이 날은 비슈누(Vishnu)의 화신(아바타, Avatar)인 아요디야(Ayodhya)국의 라마(Rama)왕이 괴물 라완(Ravan)에게 납치된 부인 시타(Sita)를 구출하고 돌아오는 날로 라마왕의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사람들은 거리마다 불빛을 비추었으며 현재에도 폭죽, 램프, 촛불 등으로 집 안팎을 장식하며 기원함.

  - 매년 파종기 즈음에 거행되는 디왈리는 한국의 추석이나 미국의 추수감사절과 같이 수확에 감사하는 행사로 길운을 바라며 금이나 은으로 된 새로운 집기들을 장만했고, 현대에 와서는 집집마다 가전제품을 교환해 이 기간 전자제품 업체의 매출이 급등함.

 

□ 디왈리 선물 Best 10

 

 ○ 디왈리 선물은 행운, 복, 번영을 불러온다고 믿는 달콤한 인도식 스위트나 촛불, 보석, 인도 신과 관련된 장식품들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실용성을 강조한 살림살이나 가전제품 선물이 눈에 띔.

 

디왈리 선물 Best 10

순위

품목명

내용

1

초콜릿

최근 들어 화려한 포장이 된 초콜릿을 선물로 주고받는 것이 인기임. 대개 초콜릿을 포함한 패키지는 주스, 와퍼 등을 포함함. 일반적으로 형제자매, 친구들 혹은 연인 사이에 주고받음.

2

초는 집을 환하게 해 부를 불러온다고 여겨 다양한 종류와 향, 크기의 초들이 패키지로 판매됨. 대개 친구들 사이에서 초를 주고받으며, 누군가를 각별히 기억할 때 선물하므로 상징적인 의미의 선물로 인기 있음.

3

신 관련 용품

디왈리는 부의 여신 락슈미(Laxmi) 여신과 라마왕을 기리는 날로, 신들의 피규어나 장식물을 자주 선물함. 이 두 신은 축복뿐만 아니라 강인함, 사랑, 행복, 희생, 용기 등의 뜻을 포함하고 있어 가족, 친구, 친척 등을 포함한 누구에게나 선물할 수 있는 인기 아이템임.

4

견과류

건강에 관한 인식 증가로 인도 전통 스위트에 대한 대체품으로서 견과류를 선물하는 횟수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음. 견과류 패키지는 호두에서부터 캐슈넛, 피스타치오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를 포함함.

5

스위트 및 케이크류

간편한 선물로 구매하는 스위트 및 케이크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해 디왈리 시즌에 구매가 많음.

6

장식용품

디왈리 시즌마다 인도 가정집들은 새로운 장식용품으로 실내 장식을 함으로써 빛과 행복, 그리고 행운을 불러온다고 믿음. 가정 장식용품에는 대개 꽃, 미술 작품 등이 포함됨.

7

개인 선물용품

친족들 사이에서는 시계, 지갑, 핸드백 등을 포함해 종종 개인용 선물을 준비함.

8

침구류

쿠션 커버와 같은 침구류 세트를 선물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음.

9

가전제품

매우 가까운 가족 구성원에게는 종종 비싸긴 하지만 전자레인지, 청소기 등을 포함한 가전제품을 선물함.

10

부엌용품

가정주부들 사이에서는 컵과 쟁반 세트를 포함해 주방에 꼭 필요한 제품들이 인기임. 부엌용품은 동료, 친구, 친척 등을 포함해 누구에게나 선물함.

자료원: OMG top tens

 

□ 기업들의 마케팅 각축전

 

 ○ 현대 인도인들은 디왈리를 집안의 가전제품을 새것으로 바꾸는 기간으로 여겨, 전자제품 업체 연 수익의 25~30%가 이 기간 창출됨.

  - 기업들은 박리다매 전략을 채택해 이윤을 적게 남기는 대신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재고를 줄여 회사 운영 부담을 덜고 있음.

  - 삼성전자, LG전자, 비디오콘(Videocon), 소니(Sony) 등의 가전제품 업체 등은 디왈리를 맞아 신제품 출시 외에도 특정 제품 구입 시 태블릿 컴퓨터, 모바일, 설치권 등 다양한 부가 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 제품 구매 후 SMS를 활용한 경품도 마련했으며, 등수별로 개인용 3D 뷰어부터, 스마트폰까지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함.

  - 10만 루피 이상 물건 구입 시 쿠폰 지급, 제품 보증기간 연장, 무이자 혜택 등의 각종 마케팅 행사를 벌이고 있음.

 

한국 기업의 디왈리 기념 행사

주: 삼성전자 인도 법인(좌), LG전자 인도 법인(우)

자료원: 각 회사 웹사이트

 

 ○ 디왈리 이후는 인도 최대 결혼 시즌으로 보석 전문업체들은 디왈리 전부터 박람회, 로드숍 프로모션, 전화 광고, 대량 메일 유포 등 집중적으로 영업 활동을 함.

  - 지난 1년간 빠르게 성장한 온라인 보석 쇼핑몰은 이번 디왈리에 2배의 매출 신장을 예상함.

  - 최근 온라인 부문에 진출한 귀금속 전문 체인 기업 기탄잘리 그룹(Gitanjali Group)은 디왈리 시즌 동안 40%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으며, 인기 아이템으로는 금동전, 작은 보석류, 예식용 귀금속 등을 꼽음.

  - JewelsNext.Com은 온라인 체험관을 열어 고객들이 본인들의 사진으로 약 10만 개 디자인의 보석을 대볼 수 있는 기회를 선보이는 등 기업들은 각자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전략을 내세우고 있음.

 

 ○ 디왈리 축제에서 불티나게 판매되는 불꽃놀이의 경우 매년 볼리우드 유명 배우의 이름을 딴 제품을 판매하는데, 올해는 까리나 까푸르 칸(Kareena Kapoor Khan)이 선정됨.

  - 판매업체들은 유명 배우의 사진이 붙은 제품이 보통보다 비쌈에도 고객들이 제품에 매혹돼 아낌없이 투자한다고 함.

  - 주로 까리나(Kareena), 프리양카 쇼프라(Priyanka Chopra), 디피카 파두코테(Deepika Padukone), 아쉬와르야 라이 바찬(and Aishwarya Rai Bachchan) 등이 선정되며 매년 불꽃놀이 제품을 통해 그 해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음.

 

 ○ 디왈리 기간에는 신제품이 연이어 출시되는데 특히,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디왈리를 겨냥해 새로운 차량을 대량으로 출시함.

  - 포드(Ford) Figo Facelift, 마힌드라(Mahindra) Reva NXR, 혼다(Honda) City, BMW X1 Facelift, XUV500, 쉐보레(Chevrolet) Sail U-VA, Spark, Brio Automatic, 쌍용 Rexton, 타타(Tata) Safari Storme, Indigo Manza Class를 포함해 약 12종의 신차가 출시됨.

 

□ 디왈리 선물 Tip

 

 ○ 인도 상공회의소(Associated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 ASSOCHAM)는 경기침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올해 디왈리 선물 예산을 약 50% 삭감할 예정이라고 전했으며, 이에 따라 시기에 맞는 선물을 고르는 센스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150개의 조사 기업 중 약 30개는 올해 선물 문화를 아예 없애고 여분의 자금을 다른 곳에 투입할 예정임. 선물을 고를 시 경기에 맞춰 너무 부담스러운 품목은 피하도록 해야 함.

 

인도 기업들의 디왈리 선물 예산

연도

예산(루피)

2009

200억

2010

320억

2011

240억

2012

120억

자료원: Economic Times

 

 ○ 바이어에게 주는 디왈리 선물은 현금 가치보다 성의를 표시하는 의미로 영업 센스를 판단할 수 있으며, 향후 관계 발전을 위해 보편적인 품목을 지향하되 한국적인 요소를 섞는 것도 좋은 방법임.

  - 현지에서 일반적으로 선물하고 있는 견과류, 스위트 세트도 염두에 둘 수 있으나, 한국 기업임을 강조하기 위해 한국의 부채, 자개 문양의 명함집, 한국 문양이 들어간 펜, 한국 브랜드의 전자제품 등도 고려할 만함.

  - 기본적으로 종교나 관습적인 금기를 피해야 하며 선물 포장 시에도 번영의 의미를 나타내는 녹색, 붉은색, 노란색 계열 포장지를 사용하고, 수표나 금전을 선물할 경우 홀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함.

  - 음식을 선물로 고를 경우에는 인도 대부분이 채식주의자임을 고려해, 제품 성분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함.

 

 ○ 한국의 추석과 마찬가지로 현지 직원들에게는 실용적인 소형 가전제품, 침구류, 바디 케어 제품 등을 선물하고 있음.

  - 인도의 일반 직장인 대부분은 도시락을 가지고 다니므로 실용성을 강조한 도시락도 괜찮은 방안임.

  - 디왈리 후로는 겨울이 다가오기 때문에 계절에 맞춰 난방기구를 구입하는 것도 센스 있는 선물로 직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음.

  - Western Union의 끼란 쉐띠(Kiran Shetty) 지역 부사장에 따르면 88%의 사람들은 축제 예산을 마련하기 위해 옷, 외식, 여가활동에 드는 지출을 줄이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디왈리를 보내기 위한 보너스를 지급하는 것도 좋은 생각임.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는 다인종, 다문화, 다종교 국가로 시장 진출 시 문화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인도 최대 명절이자 최대 소비 기간인 디왈리뿐만 아니라, 인도의 봄을 알리는 홀리(Holi), 무슬림력으로 새해를 기념하는 이드(Id) 등의 다양한 축제를 이해하고 이를 바이어와의 관계 조성 시 적용해야 함.

 

 ○ 디왈리 기간에는 선물을 통해 현재 인도의 변화된 생활상 및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 기간 통용되는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연구 자료로 활용 가능함.

 

 

자료원: Economic Times, 각 기업 웹사이트,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센스 있는 한국 기업의 디왈리 선물 공략법)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