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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500대 기업을 파헤치다 (상)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오준환
  • 2012-11-11
  • 출처 : KOTRA

 

인도 500대 기업을 파헤치다 (상)

- 부동의 1위 RIL 꺾은 TCS -

- 성공 비결은 소비자 중심 생각 -

 

 

 

□ 시가총액으로 알아보는 인도의 10대 기업 순위

 

            (단위: Crore)

순위

기업명

시가총액

1

Tata Consultancy Services(TCS)

2,44,121.3

2

Reliance Industries Ltd.(RIL)

2,42,496.4

3

Oil and Natural Gas Corporation(ONGC)

2,32,514.1

4

Coal India

2,18,033.6

5

ITC

1,95,241.5

6

Infosys

1,38,910.1

7

State Bank of India(SBI)

1,38,451.3

8

HDFC Bank

1,31,922.5

9

National Thermal Power Corporation(NTPC)

131,766.1

10

Bharti Airtel

1,12,054.0

자료원: Business Today

 

 ㅇ Reliance Industries Ltd.(RIL)은 지난 9년간 500개 기업 대상 순위에서 부동의 1위를 지켰지만 올해 2012년, Tata Consultancy Services(TCS)에 자리를 내줌.

  - 이 순위는 매 회계연도 전반기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책정됨.

 

□ Tata Consultancy Services(TCS)

 

  TCS는 1968년 Tata Sons의 IT 계열사로 현재 CEO이자 MD인 Natarajan Chandrasekaran은 ‘웰빙’을 기초로 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건강해야 함을 강조함.

  - Chandrasekaran의 경영 이후 TCS는 BT 500 목록에 처음으로 당당히 1위 기업으로 선정됐음.

  - 정보기술분야에서조차 TCS보다는 Infosys의 전망이 밝았으나 2배가 넘는 수익을 창출하며 이를 뒤바꿔 놓음.

 

  TCS는 1968년에 설립됐으며 F.C. Kohli를 필두로 명성을 쌓았고 1995년 첫 CEO인 S.Ramadorai를 통해 급성장을 보여줌.

  - Ramadorai는 1996년 당시 1억6000만 달러의 수익을 2009년 은퇴 당시 60억 달러로 늘렸으며 그 이후의 CEO인 Chandrasekaran은 100억 달러 이상을 달성함.

  - 현재 TCS는 Tata 그룹의 총 수익 중 1/3을 담당함.

 

  아웃소싱 자문회사 CEO인 Sudin Apte의 말에 따르면 TCS의 탑 50 경영 간부진은 매우 역동적이며 에너자이저 역할을 한다고 함.

  - 특히, Chandrasekaran은 큰 불평불만 없이 조직 내 직위를 재조정하고 경쟁사의 간부들을 고용하며 TCS의 마케팅을 재편성하는 동시에 고객 요구사항 충족에 초점을 둠.

  - PepsiCo는 Infosys, Cognizant, TCS에 IT사업체를 소싱하고 있으며 PepsiCo의 CTO에 따르면 TCS는 그 중 가장 혁신적이고 기술 도입이 빠른 기업이라고 함.

  - 또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의 CTO는 TCS는 인도 기업 중 뛰어난 기업임을 강조함.

 

□ TCS 상무이사(MD) Mr. Chandrasekaran 인터뷰

 

  분석가들과 고객들은 Chandrasekaran 씨 취임 이후 TCS에 변화가 있다고 주장하는데  Chandrasekaran 씨는 새롭게 거듭난 TCS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 현재 TCS는 고객 중심 전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활동적이고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민첩성을 우선시하고 있음.

  - 전 CEO Ramadorai 때와 상황이 많이 다르며 직원이 늘고 거듭 증가하는 수익률에 따라 발빠르게 변화를 계속해 나갈 예정임.

 

  당신이 CEO 직책을 수행하면서 내린 중요한 결정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 팀 내 높은 성장률과 고객 중심의 열망을 배양하도록 한 것과 불투명한 미래에도 투자를 피하지 않는 등 기업으로서의 선두역할 등이 있음.

 

  지난 3년간 TCS는 경쟁 기업을 제치고 수익률 격차를 더욱 늘렸는데 그 비결은 무엇인가?

  - 몇 퍼센트의 성장 목표 설정과 같은 성과를 올리기에 혈안이 되기보다 ‘믿음’을 기반으로 한 팀 간 신뢰, 그리고 협력으로 근무했으며 이에 따른 결과는 자동적으로 따라옴.

 

TCS와 Infosys의 격차

자료원: Business Today

 

  판매량 변화(증가)는 어떻게 이루었나?

  - ‘혁신’ 문화가 자리 잡혀 있으며 이에 진출 사업 분야마다 ‘혁신 연구소’를 설립했고 미 서부지역에 고객들을 위한 센터가 마련돼 있음. 단순히 고객들에게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고객들의 서비스 이용에 불편한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함.

 

  고객과 파트너 관계 형성에 대한 조언을 해준다면?

  - 주 고객들이 항상 하는 얘기가 TCS는 호황기나 불경기에 초심을 잃지 않고 업무에 임한다는 것이며 이것은 우리의 기업문화임.

  - 물론 때론 협상하는 데 어려움도 있으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의 성공 보장이기 때문에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집중함.

 

  현재 대부분의 임원들이 이전 임원들보다 비교적 연령대가 낮은데 차이점이 있나?

  - 나이, 성별에 대해서 언급하기보다 성과, 활력, 원동력, 혁신과 민첩성에 초점에 두는 것을 알았으면 함.

 

Mr. Chandrasekaran

자료원: Google Image

 

 

자료원: Business Today, Google Image,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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