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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정책] 스리랑카, 신재생에너지 전력 구매단가 대폭 인상
  • 경제·무역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이동원
  • 2012-11-11
  • 출처 : KOTRA

 

스리랑카, 신재생에너지 전력 구매단가 대폭 인상

- 지자체 폐기물 발전이 특히 유망 -

 

 

 

□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건립

 

 ○ National-Grid 연결 신재생에너지 발전은 민자발전(IPP-Independent Power Plant) 원칙

  - 정부 예산 또는 해외 원조자금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은 하지 않겠다는 것이 정부 방침

 

 ○ 10㎿ 이하 발전소 건립 활성화를 위해 승인절차를 3단계로 정형화 및 전력구매단가 확정

  - 건립 승인절차

   . SEA(Sustainable Energy Authority)에서 IPP의 제안서에 대한 타당성 검토 및 승인

   . CEB(스리랑카 전력청)와 사업 추진 LOI 체결

   . CEB와 전력구매계약(PPA) 체결

  - 전력 구매단가 확정

   . 정부 정책과 연계해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전력 구매단가를 현실화하고 있음.

 

□ 2012~2013년 정부가 고시한 전력구매단가 분석

 

 ○ 소수력, 바이오매스, 지자체 쓰레기 발전의 구매단가를 대폭 인상

  - 소수력은 스리랑카 자체 기술력이 확보돼 있어 로컬기업들의 개발 활성화 유도

  - 지자체 쓰레기를 활용한 발전은 정부가 시급히 추진하는 제1 과제 중 하나이나 쓰레기의 대량 집하시스템이 선결돼야 함.

   . 지자체에서 일정량 이상의 쓰레기 집하를 책임지겠다는 조건으로 외국기업의 참여를 유도함.

  - National Grid로 연결된 바이오매스 발전은 전무한 상태

   . 실현 가능한 기술을 가진 외국기업의 참여 유도

 

 ○ 투자자의 안정적인 자금 회수 고려, Fixed Rate 방식을 2단계에서 3단계로 변경

  - 지자체 폐기물 발전소는 16~20년간 전력 구매단가를 대폭 인상, 투자자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임.

 

 ○ 표에 명시되지 않은 재생에너지는 Flat rate로 20.70스리랑카루피 적용

 

2011년도에 적용된 3단계로 구성된 Tariff(㎾h당 전력구매단가)

(단위: 스리랑카루피, %)

구분

Escalation

Fixed Rate

Escalation

정부에 대한

로열티

O &M

Rate

Base Fuel

Rate

1~8년

9~15년

16~20년

+Base Fuel

소수력1

1.61

None

12.64

5.16

1.68

10

소수력2

1.65

None

12.92

5.28

1.68

10

풍력1

3.03

None

17.78

7.26

1.68

10

풍력2

3.11

None

18.28

7.47

1.68

10

바이오매스

(덴드로)

1.29(1~15년),

1.61(16~20년)

9.10

7.58

3.10

1.68

None

바이오메스

(농·산업용 쓰레기)

1.29 및 1.61

4.55

7.58

3.10

1.68

None

지자체 쓰레기

4.51

1.75

15.16

6.19

1.68

None

Waste Heat

Recovery

0.43

None

7.13

2.65

1.68

None

2011년도

Escalation

7.64

5.09

None

None

5.09

None

주1) O &M: Operation and Maintenance

주2) 소수력2 및 풍력2: 스리랑카에서 생산한 터빈을 사용하는 발전소

자료원: Public Utilities Commission Of Sri Lanka

 

2011년도에 적용된 Flat Tariff(㎾h당 전력구매단가)

(단위: 스리랑카루피)

구분

1~20년간의 전력구매단가

소수력1

13.04

소수력2

13.32

풍력1

19.43

풍력2

19.97

바이오매스(덴드로)

20.70

바이오메스(농/산업용 쓰레기)

14.53

지자체 쓰레기

22.02

Waste Heat Recovery

6.64

자료원 및 주2): 상동

 

2012~2013년도에 적용되는 3단계로 구성된 Tariff(㎾h당 전력구매단가)

(단위: 스리랑카루피, %)

구분

Escalation

Fixed Rate

정부

로열티

O &M

Rate

Base Fuel

Rate

1~8년

9~15년

16~20년

소수력1

1.93

None

16.81

6.38

5.80

10

소수력2

1.98

None

17.27

6.55

5.95

10

풍력1

1.30

None

22.63

8.58

7.80

10

풍력2

1.34

None

23.29

8.83

8.03

10

바이오매스(덴드로)

1.50, 1.88

12.25

9.8

3.72

3.38

None

바이오메스

(농·산업용 쓰레기)

1.50, 1.88

6.13

9.8

3.72

3.38

None

지자체 쓰레기

5.31

1.75

19.80

7.51

6.83

None

Waste Heat

Recovery

0.52

None

10.19

3.86

3.51

None

2011년도

Escalation

6.14

3.37

None

None

None

None

자료원 및 주: 상동

 

2012~2013년도에 적용되는 Flat Tariff(㎾h당 전력구매단가)

(단위: 스리랑카루피)

구분

1~20년간의 전력구매단가

소수력1

16.70

소수력2

17.15

풍력1

20.62

풍력2

21.22

바이오매스(덴드로)

25.09

바이오메스(농/산업용 쓰레기)

17.71

지자체 쓰레기

26.10

Waste Heat Recovery

9.19

자료원 및 주): 상동

 

□ 시사점

 

 ○ 전력구매단가가 대폭 인상돼 지자체 폐기물 발전소 건립 프로젝트가 투자 유망

  - 현재 모든 지자체가 쓰레기를 전량 덤핑처리하고 있는 상황이며 기존 덤핑장도 포화상태인 곳이 대부분

  - 발전소 건립을 위한 최소 쓰레기 집하 요구량을 충족시키지 못해 프로젝트가 추진되지 못하는 상황임. 그러나 수도권은 도로 사정이 급격히 개선되고 있어 몇 년 이내에 쓰레기 집하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전망

 

 ○ 태양광 발전은 3~5㎾의 가정용 소형 발전이 유망

  - 2012년부터 전기료의 Feul Surchage를 대폭 인상함에 따라 기존 전기료 단가의 20~40% 정도 전기료를 인상하는 효과가 발생함.

  - 아직 본격적인 증가 추세는 보이지 않고 있으나 주택 옥상 또는 빌딩 옥상 등을 대상으로 한 소형 발전시스템 건설의 사례가 늘고 있으며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의견

 

 ○ 소수력의 전력구매단가는 대폭 인상됐으나 이는 로컬기업의 참가를 독려한다는 차원

  - 외국기업이 소수력 발전에 투자하기는 현실적으로 용이하지 않음.

 

 

자료원: 스리랑카 Public Utilities Commission 발표 자료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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