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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의 항만시설 및 관련 프로젝트
  • 투자진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준한
  • 2012-11-07
  • 출처 : KOTRA

 

필리핀의 항만시설 및 관련 프로젝트

- 항구별 물동량, 물류비 현황 등 -

 

 

2012-11-07

마닐라무역관

김준한( kjunhan@kotra.or.kr )

     

 

 

□ 필리핀은 7,107개의 섬으로 이루어져있는 만큼 지리적인 특성상 다른 나라에 비해 육상 및 항공보다 해상운송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정부는 항만 인프라 확충과 개발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필리핀교통통신부(DOTC,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에 따르면, 필리핀 항구를 담당하는 기관은 필리핀항만청(PPA, Philippine Ports Authority)과 세부항만청(CPA, Cebu Ports Authority)이 있으며, 필리핀항만청은 전국 23개 항구, 세부항만청은 Cebu 섬 내의 13개 항구를 관리/감독 중임. (소규모 항구는 제외)

     

 ○ PPA가 소유하고 있는 지역별 주요 항구로는 Northern Luzon 지역의 Manila(Harbour Centre) Port, Southern Luzon의 Batangas Port, Visayas의 Iloilo Port, Northern Mindanao의 Cagayan De Oro Port, Southern Mindanao Davao Port가 있음.

     

(단위 m.t / %)

Region

Port

Domestic

Foreign

Total

전년비

증감률

Northern

Luzon

Manila - North

Manila - South

Manila - MICT

11,929,164

5,374,364

913,378

4,217,165

7,584,161

17,353,176

16,146,329

12,958,525

18,266,554

(7.2)

20.7

16.8

Limay

6,274,691

10,039,995

16,314,686

11.2

San Fernando

369,600

6,260,367

6,629,967

104.8

Southern

Luzon

Batangas

6,175,429

12,548,630

18,724,059

10.1

Calapan

1,558,560

0

1,558,560

21.8

Legazpi

1,482,714

747,466

2,230,180

47.1

Puerto Princesa

1,397,766

2,972,050

4,369,816

24.1

Visayas

Dumaguete

1,696,120

223,231

1,919,351

14.5

Iloilo

3,376,511

4,348,127

7,724,638

44.2

Ormoc

2,276,490

2,092,358

4,368,848

10.6

Pulupandan

5,675,037

370,026

6,045,063

(3.5)

Tacloban

1,328,378

360,502

1,688,880

25.4

Tagbilaran

1,677,590

343,633

2,021,223

13.9

Northern

Mindanao

Cagayan de Oro

5,028,157

1,200,883

6,229,040

9.3

Iligan

1,569,548

924,025

2,493,573

1.9

Nasipit

1,599,869

866,527

2,466,396

(12.5)

Ozamiz

916,300

106,534

1,022,834

18.2

Surigao

637,397

15,974,600

16,611,997

51.1

Southern

Mindanao

Cotabato

56,544

0

56,544

(19.3)

Dapitan

413,477

204,003

617,480

5.5

Davao

4,120,627

6,504,302

10,624,929

14.2

General Santos

1,580,445

1,087,988

2,668,433

5.9

Zamboanga

2,368,744

269,031

2,637,775

13.8

 자료원: PPA Annual Report

     

 ○ CPA가 소유 중인 항구는 Cebu와 Mactan Island에 위치한 Baseport인 Cebu Port와 Sub-port인 Mandaue의 Punta Engaño와 Sta. Rosa Port, Danao의 Danao, Poro-Camotes, Sogod Port, Sta. Fe의 Sta. Fe와 Hagnaya, Toledo의 Toledo와 Tangil-Dumanjug, Argao의 Taloot-Argao, Oslob, Samboan가 있음.

     

(단위: m.t / %)

Port

Domestic

Foreign

Total

전년비

증감률

Cebu

(sub-port 포함)

15,542,547

5,766,733

21,309,280

(0.7)

  

 자료원: CPA Annual Report

     

□ 필리핀 지역별 주요 항구 정보

     

 ① Manila Harbour(North and South)

  - 총 길이 1,105 meters, 항만 수심 10.5~11.5 meters

  - 화물 선/하역에 용이한 대규모 back-up area 보유

  - 12대의 대형선박이 동시에 정박할 수 있는 선착장 보유

  - 최근 Harbour Centre Port Terminal Inc.(HCPTI)는 화물의 선적/하역 등의 정보를 기록 및 관리하는 5개의 위성사무소 설치(Sta. Rita Terminal에 3개, San Lazaro Terminal에 1개, San Miguel Terminal에 1개)

  - Sta. Rita Terminal: South Port에 위치해 있으며, 총 길이 250 meters, 항만 수심은 8.7 meters 임. 부두는 V-type 고무로 방현재를 설치하여, 25,000 DWT 급 규모의 선박 접안 가능

  - San Lazaro/San Miguel Terminal: 총 길이 865 meters, 넓이는 45 meters 에 달하며,  8개의 선착장으로 이루어짐. 항만 수심은 10.5~11.5 meters이며, 선착장은 총 27 meters에 달하는 수입 강철판으로 설치됨.

     

 ② Batangas Port

  - Manila 남쪽 110Km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차량 이용 시 Manila 중심에서 80~90분 소요

  - Port 운영권은 ATI 계열사인 ATI Batangas Inc.가 보유하고 있으며, 3개의 터미널(Passenger Terminal, General Cargo Terminal, International Container Terminal)로 구성됨.

   ㆍPassenger Terminal: 연간 2백만명 내외의 이용객 수용 가능, 25,000 sqm 규모의 터미널을 보유함. 또한 Ro-Ro선 6대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680 meters 규모의 선착장과 이용객 승선을 위한 5개의 bridge를 보유

   ㆍGeneral Cargo Terminal: 외국선 전용 선착장(길이 185 meters, 항만 수심 10.5 meters)과 다목적 사용을 위한 선착장(길이 230 meters, 항만 수심 12 meters) 및 20,000 sqm,  19,000 sqm, 3,000 sqm 규모의 화물 저장창고 3개 보유

   ㆍInternational Container Terminal: 연간 400,000 TEUs 의 물동량을 수용할 수 있는 2개의 ship-to-shore 크레인, 트렉터, 냉동화물 저장창고, 위험물 탐색 장비 등 보유

  - 이외 컨테이너 추적, 빌링(billing), 창고 및 재고관리 시스템 등도 보유하고 있음.

 

③ Cebu Baseport

  - 총 길이는 4,202 미터(international zone: 690 meters, domestic zone: 3,707 meter)이며, Cebu 와 Mactan Island 사이에 위치, 총 30여개의 선착장 보유

 - International Port(#2~5)는 항만 최대 수심이 8.5 미터, Domestic Port(#6~28)는 6.5 미터이며, Ludo &Luym Port는 12.19 미터임.

 - International Port와 Container Terminal가 보유하고 있는 장비는 35톤급 ship-to-shore gantry quay 크레인 2대, 42톤급 ship-to-shore gantry quay 크레인 1대, 35톤급 rubber-tyred gantry 크레인 35대, 3~24톤급 지게차 15대, 42톤급 reach stacker 1대, 2,015 TEU ground slots, 2 x 300 큐빅미터, ground reservoir, 100 큐빅미터 규모의 물탱크 등이 있으며, 연간 컨테이너 적재 능력은 Block Alpha 지역의 경우 482,000 TEUs, Block Bravo 지역은 532,000 TEUs 규모임.

 - 주의사항으로는 Mandaue와 Opon 지역의 다리 연결로 인해 외국선(높이: 24.38 meters, 길이: 91.44 meters)의 경우 North Channel로의 입항은 금지되며, 바닷가에 기름이나 중량물(Ballast)의 투척을 금지하고 있음.

     

□ 물류비

     

 ○ 필리핀의 물류비는 전기요금과 함께 사업 비용을 높이는 주요인이며, 특히 창고료와 내륙운송비가 부담으로 작용

  - 또한 많은 국내항구를 보유함에도 불구하고 높은 연한해운 비용, 낙후되고 위험한 항만과 해운시설 및 불투명한 행정절차 등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음.

     

 ○ 국내 도서지역 간 해운비가 높아, Mindanao 지역에서 Manila까지의 해상운송비가 외국에서 Manila로의 해상운송비 보다 높고, 냉동식품류의 경우 내륙운송비가 해상운송비 보다 높음.

  - 반면, 국내선 항공기 금(여객, 화물 포함)은 라모스 대통령 정권시절 신규 항공사 진입 허가로 경쟁체제가 도입되어 인근 경쟁국에 비해 저렴한 편임.

 

필리핀 주요 국내외 물류비 현황

2011년 기준

자료 : BOI    

    

□ 항만 프로젝트 추진 현황

     

 ○ DOTC는 Ilo-ilo 지역 Parola Ferry 터미널에 세계적인 수준의 항만시설(200여대의 선박 수용 가능 규모)과 편의시설 개선을 위한 건설 사업을 입찰 추진 중

     

 ○ 이외 DOTC가 추진하고 있는 4개의 항만시설 개발사업 내역은 아래와 같음

  - Surigao Del Norte, Siargao 섬에 위치한 Dapa 항 개선사업(970만 페소 규모)

  - Bulacan 지역에 위치한 Plaridel-Pulilan 항 개선사업(480만 페소 규모)

  - Mindoro Oriental 지역에 위치한 Bansud 항 개선사업(390만 페소 규모)

  - Negro Oriental 지역에 위치한 Cantupa항 개선사업(200만 페소 규모)

     

□ 시사점

     

 ○ 지난 10년 간 정부는 필리핀 주요 항구인 Batangas, Cagayan De Oro(PHIVIDEC), Davao 등의 항구를 국제항구로 육성하기 위한 투자를 진행함. 현재 이들 항구는 전체처리 능력의 두 배 정도로 향상된 상태이며, 동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JBI(일본국제협력은행) 차관으로 수행되었음. 또한 anila의 2개 항과 Batangas 항의 운영권은 민간(ICTSI, ATI)에 이양한 상태임.

     

 ○ 하지만 필리핀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연간 5백만 TEUs 미만으로 ASEAN 국가 중에서도 낮은 수준이며, 많은 물동량이 수도권으로 집중되고 있어 수도권의 교통체증을 야기하고 있음. 이에 정부는 수도권에 집중되는 물동량을 분산시키기위해 육상 운송 인프라시설의 현대화 및 항구 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음.

     

 ○ 이러한 정부의 프로젝트 개발 노력으로 인해 지속적인 신규 프로젝트가 추진될 예정인 만큼 관심 있는 기업들은 다수의 프로젝트 참여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PPA, CPA, BOI,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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