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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인프라프로젝트 추진 최근 동향 (PPP, ODA 방식 등)
  • 투자진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임성주
  • 2012-02-24
  • 출처 : KOTRA

 

필리핀, 인프라프로젝트 추진 최근 동향 (PPP 방식 등)

- 도로, 철도 중심 PPP, ODA 방식 프로젝트 추진 속도 빨라질 것 -

 

 

 

□ DPWH(공공건설부), DOTC(교통통신부) 중심의 PPP, ODA, 순수민자 방식 활용한 인프라 건설 속도 높이기 위한 필 정부 움직임 빨라지고 있음.

 

□ JETRO(Japan External Trade Organizaion), JICA, 필리핀 PPP 센터와 공동으로 PPP 세미나 개최(2.17), NEDA(경제개발원), DPWH(공공건설부), DOTC(교통통신부), PPP 프로젝트 스케줄 발표

 

  - 동세미나 참석한 Paderanga NEDA(Nat'l Economic Development Authority경제개발원) 장관은 필 정부 16개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 실시 완료 단계에 있다고 발표 (공항, 도로, 철도, 수자원 분야)

  - 16개 프로젝트: Languindingan Airport (Misamis Oriental 소재), new Bolol Airport, Mactan Airport, Puerto Princesa Airport, LRT 1, LRT 2, Balara Water hub, Angat Hydro Electric Power (O&M)이 그것.

  - Paderanga 장관은 현재 다수 국내외 민간기업이 필리핀 PPP 프로젝트 참여 희망하고 있으며, SOC 인프라외 병원, 학교, 곡물 처리장/저장소 등 농업 분야에도 PPP방식 적용할 수 있다고 언급

  - 단 2010.7월 출범후 Aquino 신정권 PPP 방식 통한 인프라 개발 천명했으나 현재까지 PPP 입찰이 1건에 그치는 등 프로젝트 지연된 사유로 그동안 투명성,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성 확보에 시간이 필요했다고 설명, 이제 어느 정도 프로젝트에 대한 검토, 신뢰성 확보된 만큼 프로젝트 추진 속도 빨라질 수 있다는 것, 국제 자본시장도 Aquino 현정부의 부패척결, 재정적자 축소 등 개혁의지에 신뢰를 보내고 있는 점도 긍적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평가

  - 이와 관련 Paderanga 장관은 BOT 법 수정과 관련 시행령 개정 곧 발효될 것, 민관 합작 가이드라인 개정(Guidelines and Procedures for Entering into Joint Venture Agreement between governmnent and Private)도 곧 확정될 것이라 언급

  - Cosette Canilao PPP 센터장은 2010년말 작성된 PPP 프로젝트 리스트 업데이트 과정에 있으며, LRT-1 South Extention 등 17개 정도 프로젝트가 더 포함될 것으로 언급

  - 한편 KOTRA 역시 3.21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서울 개발협력 포럼 2012’ 행사에 PPP 센터장 초청한 상태, 3.22일 마닐라에서는 NEDA 장관, DPWH 장관, 투자청장(BOI) 등을 초청 ‘한-필 개발/비즈니스협력포럼’ 개최 예정임.

 

□ DPWH(공공건설부) 도로, 교량 관련 PPP 프로젝트 스케줄 발표

  - 동 세미나 참석한 Singson DPWH(공공건설부) 장관은 교량 및 주요 2개 도로 복구/개선 프로젝트(PPP)가 금년중 입찰 실시될 것이라고 언급. Research, Education and Institutional Development Foundation이 현재 PPP로 제안된 139개 교량에 대한 확인작업 추진중이며, 10월경 입찰 공고 예정이라는 것

  - 이외 DPWH가 추진중인 주요 PPP 프로젝트는 하기와 같음.

 

Kennon Road, Marcos Highway 개선 및 O &M 프로젝트: 총 80.86km, La Union province(북부 Luzon)~Baguio City 연결 (7월 business case study 수행 예정)

Quirion Highway O &M 프로젝트 (4월 business case study 수행 예정), 총 연장 93.45km, Quezon, Camarines Norte, Camarines Sur주 통과

Ninoy Aquino International Airport (NAIA) Expressway Project Phase II (146억페소, 약 3.5억불): 2~3월중 NEDA Board 승인 전망

Cavite-Laguna (CALA) Expressway Project (118억페소): 5월 NEDA Board 승인 예상

C-6 Expressway and Global Link Project, South Section(446억페소)  : 6월 NEDA Board 승인예상

North and South Luzon Expressway (NLEx-SLEx) Connector Project (202억페소)  : 7월 NEDA Board 승인예상

 

 

  - Hirota JICA 남아시아 국장은 일본이 NAIA Expressway, Central Luzon Link Expressway, CALA Expressway, Bohol Airport, the LRT Line 2 Extension, NLEx-SLEx Connector에 대한 feasibiliy study 지원중이라 언급

 

□ 경전철 등 DOTC 입찰 예정 프로젝트: LRT-I(Green Line) South Extention 프로젝트 4월 입찰 예정 등

 

  - DOTC는 최근 LRT1 Cavite 까지 연장하는 350억페소 (약8.3억불) 프로젝트 계획 확정. 동 프로젝트 규모는 연장 건설 비용 (객차 추가 구입비는 포함하지 않으며, 이는 ODA 통해 조달 예정, 객차 구입까지 포함시 프로젝트 규모는 600~800억페소). Baclaran station~Cavite까지 12km 연장 구간. 사업자는 디자인, 건설외 기존라인 포함한 LRT-1 전구간의 O &M 수행하게 될 것, 현재 LRT1 승객수는 하루 44만명 수준으로, 연장 완료시 4만여명 승객 증가 예상. Roxas 장관에 따르면 LRT 운영 수익중 정부 배분 정도가 사업자 선정하는데 주요 고려 요소가 될 것이라 함.

   현재 DoTC가 NEDA 승인 위해 사업계획서(blueprints) 제출한 상태, NEDA-ICC에 2월 말까지 제출, 승인 추진, 4월 중순경 디자인, 시공, O &M 위한 입찰 공고 예정 (LRT-1은 필리핀에서 가장 오래된 경전철로 현재 Monumento~Baclaran까지 16km 운행 중)

  - LRT-1 관련 상기 연장 프로젝트외 8~10개 역사 신설, satellite depot 1개, intermodal facility 3개 신설도 계획중이며, 동 건 포함시 프로젝트 규모는 총 P600억(약 14.3억불) 수준

  - San Miguel Corp., Ayala Corp, MPIC 등 대기업 LRT-1 연장, LRT-2 연장(동쪽 방면 13.8km, 2.06억불) PPP 프로젝트 입찰 참여 관심 보인바 있음.

  - MPIC는 MRT-3 확장개선 프로젝트(13.8km, 3억불 규모) 입찰에도 참여 예정

  - SMC는 LRT-1, LRT-2 연장 및 O &M 프로젝트(PPP방식) 입찰 참여외 12억불에 이르는 LRT-7 프로젝트 위한 컨소시움도 형성한바 있음. LRT-7은 North Ave. (Quezon City)~Commonwealth Ave.(Quezon City)~San Jose del Monte(Bulacan province.)까지 연결 프로젝트. LRT-2 연장 프로젝트 역시 PPP 센터의 금년 입찰 실시 대상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에 포함된 상태

  - 이외 DoTC가 PPP 입찰 예정인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음.

 

경전철(LRT, MRT) 통합 티케팅 시스템인 Single(common, unified) ticketing System

  : 통합교통카드 시스템 도입한다는 것으로 동카드 은행 ATM에서도 사용토록 할 예정

Puerto Princesa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한국 EDCF 자금으로 추진, 프로젝트 규모는  P44.6억(약1억불), 3분기중 입찰 실시 예정, feasibility study 진행중

Laguindingan 공항 O &M 프로젝트(3,490만불)

  : feasibility study 진행중,  6월전 입찰, 금년중 사업자선정 예정

LRT Automatic fare collection system(교통카드, 700만불)

Mactan-Cebu 공항터미널 확장(1.8억불): 현재 feasibility study 완료 상태

Bohol 공항 건설 (1.58억불), Legazpi.공항 프로젝트: feasibility study 진행중

 

□ 한편, Aquino 정부는 입찰 실시 지연되고 있는 8개 PPP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 평가 작업 들어간 것으로 알려짐.

 

   - 해당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고. 필 정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이슈 및 입찰 위한 절차 손질 중인 것으로 알려짐.

 

LRT 1 Cavite Extension: 동 프로젝트는 ODA와 PPP 결합, 민간이 시공, O &M 맡고 ODA

                            자금으로 초기 투자비, 전동차 등 충당키로 확정 (DoTC)

NAIA Expressway Phase II: 지난 1.18일 신규 이행구조, 방식이 DPWH에 제안된 상태.

NLEX-SLEX Connector Road: 상업, 기술적 이슈 검토 지속 상태

Vaccine Self-Sufficiency Project Phase II

Modernization of the Philippine Orthopaedic Center

O &M Laguindingan Airport: 1.11일 RFP 공개, 2.17일 컨설팅 서비스 개시

Mactan-Cebu International Airport Passenger Terminal Building

    : 1.13일 RFP 공개, 2.19일 컨설팅 서비스 개시

New Bohol (Panglao) Airport.:: 1.13일 RFP 공개, 2.19일 컨설팅 서비스 개시

 

 

□ 필 기획예산관리부(Department of Budget and Management), PPP 프로젝트 정부 지원 위해 196억페소(약 19억불) 펀드 책정

 

  - 이는 지난해 같은 항목 책정 125억페소보다 57% 증가한 규모, 이를 통해 그동안 지연되온 PPP 프로젝트 추진 속도 빨라질 것으로 기대

  - 이중 DoTC에 가장 많은 86억페소 배정, 이중 66억 페소가 하기 6개 PPP 프로젝트에 투입 예정

 

Panglao Airport in Bohol

Puerto Princesa Airportin Palawan

New Legazpi Airport in Albay

Light Rail Transit Line 1 South extension and privatization

Light Rail Transit/Metro Rail Transit common ticketing

DoTC Project Development Fund.

 

  - DPWH에는 30억페소 배정, 하기 5개 프로젝트 관련 타당성 조사, 컨설턴트 고용 비용 등에 투입 예정

 

Tarlac-Pangasinan-La Union Toll Expressway

DaangHari-South Luzon Expressway Link Road

Ninoy Aquino International Airport Expressway

Cavite-Laguna Expressway

Manila North Expressway

 

 

  - DA(농무부)에는 1십억 페소 배정, 하기 5개 프로젝트에 투입 예정

 

Corn Bulk Handling and Transshipment System

establishment of rice centrals, processing and service centers

establishment of cold chainsystems

supply chain for agri-fishery projects through the South rai lMainline

Balintingon Reservoir Multi-Purpose Project.

 

□ ADB, Road Sector Improvement and Institutional Development Project 승인

 

  - 필 국도는 총 연장 29,630km로 총 도로의 14%, 국도 포장율은 73%에 불과

  - ADB, 필리핀 국도의 23%가 복구/재건 필요 상태인 것으로 판단 상태. 국도 유지보수 위해 매년 3.8억불 투입 필요하나 2009년까지 연평균 투입액은 1.2억불 정도에 불과

  - 중앙부처인 DPWH(공공건설부)-지자체간 기술능력 보유 차이 등 관련 기관의 기술,  제도적 업그레이드 지원도 필요한 것으로 평가. 즉 도로 복구개선 및 DPWH의 도로 관리 능력 개선 지원이 동 프로젝트 목표

  - 프로젝트 발주처는 DPWH, 재원은 재원: ADB(62백만불), OPEC(30백만불), 필 정부(38백만불) 등 총 1.3억불

  - 사업 구분: Detailed Design (28.4백만불), Construction (84백만불) 등으로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음.

 

(i) 총 340km에 달하는 9개 국도에 대한 정기 maintenance 실시

  - Benguet-La Union, Zambales, Iloilo, Leyte, Negros Oriental, Misamis Oriental, North Cotabato, Agusan del Norte, Zamboanga del Norte-Misamis Occidenta

(ii) 3개 도로 maintenance, 복구개선 위한 Detailed Engineering

(iii) DPWH 등 관련 기관의 도로 관리 능력 향상 지원

  - 프로젝트 구성

(i) Detailed Engineering Design Package: 366km 도로 및 482km 국도에 대한 Detailed design: 2014.11월 완료 예정 (28.4백만불 규모)

(ii) 정기적 도로 유지보수 위한 11개 Civil Work (84백만불)

  - 2011.12.15: ADB 이사회 차관 제공 승인, 2011.12월: Construction Supervision 엔지니어링사 선정했으며, 2012.4~5월: Detailed Design 엔지니어링사 선정, 2012.11~2013.11월 이행, 2013.11~2015.7월 시공 예정

 

 

□ NEDA-ICC 4개 도로 프로젝트(ODA+자체 예산 방식) 승인 (2.21)

 

  - 필리핀 주요 국책 인프라 사업 최종 승인하는 장관급 위원회인 NEDA-ICC (NEDA-Investment Coordination Committee), ODA 방식의 4개 도로 프로젝트 승인, NEDA Board 최종 승인만 남겨놓은 상태. (NEDA-ICC는 재무장관이 위원장인 장관급 위원회, 동 위원회 승인후 NEDA Board 승인 필요, NEDA Board 의장은 대통령, NEDA 장관이 공동의장 역할 수행)

  - 해당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음.

 

Baler-Casiguran road improvement project

Samar Pacific Coastal road project

Umiray Bridge construction project for Expanded Agrarian Reform Communities

(ARC)

Market Transformation through Introduction of Energy Efficiency Tricycle (E-Trike)

project.

 

  - Baler-Casiguran road improvement project: Aurora주 중심, Cagayan Valley Road (Quirino, Isabela 주 연결)와도 연계, Baler-Casiguran 간 116km 중 50.95km 도로 건설 프로젝트, Region II, III 지역의 관광, 상업개발 기여 예상, 자금원은 한국수출입은행 EDCF, 이행기관은 필리핀 DPWH(공공건설부)

  - Samar Pacific Coastal Road: Nothern and Eastern Samar 지역 해안도시 연결하는 외곽 순환도로, 총 27.75km 구간, Samar 지역 농업개발 기여 기대, 자금원 EDCF

  - Umiray Bridge construction project for Expanded Agrarian Reform Communities (ARC) : 358-lineal m 교양 건설 프로젝트, Dingalan, Aurora 및 General Nakar, Quezon 경계에 흐름는 Umiray River에 설치, 프로젝트 규모 P798.56백만(약 19백만불), 자금원은 JICA grant

  -  Market Transformation through Introduction of Energy Efficiency Tricycle (E-Trike) project.: 전기 Tricycle 10만대 동비 목표, Metro Manila, Boracay in Aklan, Puerto Princesa City in Palawan, Cabanatuan City in Nueva Ecija and Davao City, Paderanga 등 지자체가 우선 도입 대상 지역, 이산화 탄소 감축, 석유 소비 감축 목표, 프로젝트 규모는 P215억(약 5.1억불), 소요자금 일부는 ADB, Clean Technology Fund(CTF) 차관, 이행기관은 에너지부(DoE). 2011.11월 에너지부는 ADB가 CTF 활용 101억불을 e-Tricycle사업에, 24백만불을 에너지 효율 증대 사업 등 총 125백만불 투자계획 확정했음을 밝힌바 있음.

  - 이외 하기 7개 프로젝트도 NEDA Board, NEDA-ICC 승인 완료되었으나 소폭 변경사항 발생으로 재확정 필요한 상태

 

Pasig-Marikina River Channel Improvement Project Phase III

Arterial Road Bypass Project Phase II

Central Luzon Link Expressway Phase I

National Irrigation Sector Rehabilitation and Improvement Project

Mindanao Sustainable Agrarian and Agriculture Development Project

Flood Risk Management Project for Cagayan River, Tagoloan River and Imus River

School Building Project for Basic Education.

 

□ MPIC, 연결도로 프로젝트 추진

 

   - Pangilinan이 이끄는 MPIC(Metro Pacific Investment Corp.)의 인프라 부문 자회사인 MPTC(Metro Pacific Tollways Corp.), 철도, NLEX~SLEX 도로 연결 프로젝트 동시 추진 예정임을 거듭 천명

  - DPWH는 2년전 MPTDC(Metro Pacific Tollways Deelopment Corp.)가 제안한 170억페소 도로 연결 프로젝트(unsolitated oproposal 방식) 승인한바 있음. 동 연결 프로젝트는 NLEX~SLEX 연결 고가도로 건설(13.2km, NLEX, C3~Skyway 1, Buendia, 시공기간 2.5년) 프로젝트 의미

  - DoTC 는 이보다 앞서 NAIA(마닐라국제공항~DMIA(클락국제공항 연결하는 고속철도 프로젝트 (약 20억불 규모) 계획 발표한바 있으며, 중국측 자금 지원 검토중. Roxas DOTC 장관에 따르면 현재 엔지지어링 디자인 미시행 단계로 정확한 프로젝트 규모 산정 어려우나, 중국 정부와 대규모 자금지원 협의중이라 언급

  - Fernandez MPTC 사장은 상기 두 개 프로젝트에 모두 참여 의사 있음을 표명. NLEX~SLEX 연결 프로젝트는 Swiss Chanllenge 방식으로 사업자 선정 예상

  - 이외 MPTC는 금년 2개 주요 프로젝트 이행 위해 23억페소 (약 55백만불) 집행 예정

  - Fernendez 사장에 따르면 동 자금은 NLEX 운영권 관련 Segment 9 road 프로젝트에 할당. MPTC는 NLEX 84km 구간 운영권 보유중. Segment 9 프로젝트는 이미 시공사 선정 완료. NLEX~SCTEX 연결 3억페소(약 7백만불) 프로젝트는 BCDA(Base Conversion Development Authority)가 SCTEX 운영권(O&M)을 MPTC에 넘기는 계약 이행 즉시 추진 될 것

 

□ 클락공항공사(CIAC), 클락국제공항(DMIA) 업그레이드 위해 10억페소 (약 24백만불) 자금 확보

 

  - Clart 국제공항(DMIA)는 1992년 미 공군기지에서 이양된 이후 지속적인 확장,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추진중. 이번 자금 조달도 해당 프로젝트 일환

  - CIAC-LBP(Land Bank), 지난 21일 10억페소 차관 계약 체결, 동 자금은 클락국제공항(DMIA, Diosdado Macapagal Int'l Airort) Passenger Terminal expansion, Phase II 프로젝트(check-in 카운터 두배 확장, 2개 baggage 회전대 추가 설치 등)에 투입, 이외 관제장비 업그레이드 등 관련 인프라에도 투입, 잔여자금은 CICA 운영자금으로 사용 예정

  - Luciano CIAC사장은 3.5일 여객 터미널 확장 프로젝트 Phase II (360백만페소) 입찰 개시, 12월중 완공 예정 (DoTC 요구사항) 이라 언급, 동 프로젝트 완공시 여객 수용 능력 현재의 연간 2백만명에서 4백만명으로 증가 예상

  - 3.28, 29일에는 각각 로칼 항공사인 AirAsia, AirPhil Express 신규 취항 예정이며, 지난 1월 경우 이용객수 전년동기 대비 37%나 증가, 여객수 지속 증가 전망

 

□ 시사점

 

  - Aquino 신정부, 출범 전후부터 PPP 중심의 인프라 개발, 재정적자 축소, 부패 척결을 3대 경제정책으로 천명한바 있음. 그러나 인프라 개발은 PPP 프레임 불완전, 정부의 불명확한 역할 등으로지지 부진, 2011년중 10개 프로젝트 입찰 예정이었으나 1개 프로젝트 입찰 완료

  - 필 정부는 이같은 입찰 지연이 프로젝트 프레임 공고화, 투명성 확보 등 위한 것이었다고 설명, 금년부터는 프로젝트 추진속도 빨라질 것이라 주장

  - 관련 정부 예산 증액되고, 1년여 경과 된 것이 프로젝트 추진 속도 높이는데 얼마나 기여할지 주목됨. 관련 기업은 프로젝트 추진 경과 및 사업기회에 관심 기울일 필요 있음..

 

 

자료: Business World, Philippine Star, 무역관 자료 종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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