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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공항 인프라 개선 프로젝트에 우리기업이 관심 가져야 할 때
  • 투자진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준한
  • 2013-03-04
  • 출처 : KOTRA

 

필리핀, 공항 인프라 개선 프로젝트에 우리기업이 관심 가져야 할 때

- 85개 공항 중 대부분이 낙후된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프로젝트 기회 많아 -

 

 

2013-03-04

마닐라무역관

김준한(kjunhan@kotra.or.kr)

 

 

     

□ 섬나라 필리핀, 항공 이용 수요도 높아

 

 ○ 7천여개 이상의 섬으로 구성된 필리핀은 지리적 특성상 다른 나라에 비해 육상보다 항공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반면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인프라도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아 공항 신설/확장 프로젝트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필리핀은 8개 국제공항과 77개 국내공항 등 많은 수의 공항을 보유하고 있으나 몇몇 공항 외에는 대부분 시설이 낙후되어 있고, 최근 관광객 급증 및 이용객 수의 증가로 인해 공항 시설에 대한 인프라 개선이 시급한 상태

  - World Bank가 발표한 WEF(World Economic Indicatiors) 에서 필리핀 항공 관련 인프라 수준은 ASEAN 6개국 중 가장 낮은 수준(인도네시아, 베트남보다 뒤져)에 랭크됨.

 

공항 이용 현황(2010년 기준)

자료원: PPP 센터

     

□ 필리핀 주요 공항 안내

 

 필리핀 주요 국제공항으로는 Ninoy Aquino International Airport(NAIA), Mactan-Cebu International Airport가 있으며, 이외 최근 이용객 수가 급증한 Kalibo International Airport, Clark International Airport 등이 있음.

     

 ○ Ninoy Aquino International Airport(NAIA)

  - 현재 NAIA 공항은 4개의 터미널로 구성, 4개 터미널 모두 국제/국내선을 운영 중에 있고, 특히 터미널 24는 각각 필리핀항공(Philippine Airlines)과 제스트항공(Zest Airways)와 씨에어(SEAir)만 이용하고 있는 상태

   ▪ Terminal 1 : 1981년에 건립, 대부분의 외국계 항공사가 이용하는 공항으로 연간 450만명의 이용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 2011년 세계공항평가에서 최악의 공항으로 꼽힌바 있음

   ▪ Terminal 2 : 1999년에 건립, 연간 750만명(국제선: 250, 국내선 500)의 이용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 현재 Manila-Clark 간 전철 연결 계획 추진 중

   ▪ Terminal 3 : 독일-필리핀 합작사(독일자본)에 의해 건설되었으나 외국인 지분 한도 초과, 높은 가격 책정 등을 이유로 2004년 필리핀 정부에 수용 조치된 바 있으며, 현재 국내 저가항공사(세부항공, 에어필 등) 및 일본계 항공사가 이용 중

   ▪ Terminal 4 : 과거 필리핀항공을 제외한 모든 국내선 항공사가 이용하였으나 Terminal 3가 건립된 후로 제스트항공과 씨에어만 이용 중

     

연간 이용객수 현황(2003~2012)

    

 자료원: PPP 센터

     

 ○ Mactan-Cebu International Airport

  - 필리핀에서 2번째로 큰 규모의 공항으로 마닐라로부터 비행기로 1시간 거리(600km)에 위치해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14개 주요도시를 비행기로 3~4시간 안에 연결할 수 있는 동남아시아의 허브 공항임.

  - Cebu 공항은 연간 450만명(국내선 포함)의 이용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2011년에는 KOICA 자금(105만달러)으로 막탄세부공항 마스터플랜 수립 및 신규 여객터미널 건설 타당성 조사사업에 대해 인천국제공항이 최종 낙찰자로 사업을 수행한 바 있음.

  - 또한 현재 관광객 급증으로 인해 확장공사를 위한 입찰을 진행하고 있으며, 공항과 Cebu 중심지와의 교통체중 완하를 위해 간선버스급행체계(BRT, Bus Rapid Transit) 프로젝트도 계획 중

     

연간 이용객수 현황(2003~2011)

    

자료원: PPP 센터

 

주요 공항 건설 프로젝트 정보

     

 ① Mactan-Cebu 국제공항 여객터미널 확장 프로젝트

    (영문명: Mactan-Cebu International Airport Passenger Terminal PPP Project)

  - Cebu 공항의 연간 최대 이용객 수용 규모는 450만명, 하지만 2011년 기준 600만명을 돌파하면서 이용객 편의 및 낙후된 시설 교체를 위해 국제/국내선 여객터미널 확장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으며, 신규 터미널 건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에 맞춘 IT, 보안, 시설 장비 교체 및 신/구 터미널 O&M(20) 등의 사업이 포함

  - 프로젝트는 2단계로 구성, 1단계는 8,873 페소(2억 1,600만 달러), 2단계는 8.647 페소(약 2억 1,000만 달러) 규모이며, PPP(BROT, Build-Rehabilate-Operate-Transfer) 방식의 공개경쟁입찰 형태로 진행됨.

 - PQ 서류제출 마감일은 2013년 3월 22

  - 현재까지 PQ 서류를 구입한 기업으로는 국내 11개 기업(First Pacific's Metro Pacific Investments Corp.; Gokongwei-led JG Summit Holdings Inc.; Cebu-based Aboitiz Land Inc.; Gotianun-led Filinvest Development Corp. and Filinvest Land Inc.; San Miguel Corp.; Lucio Tan-led Macroasia Corp.; Prime Power Holdings Corp.; Megawide; GMR Infrastructure; Lopez-led First Philippine Holdings Corp.; Premier Airport Group through Sy-led SM Investments Corp.) 외국계 6개 기업(Seoul-based Samsung C &T Corp.; Malaysia Airports Holdings Berhad (MAHB); auditing firm SG &V Co.; Macquarie Infrastructure and Real Assets (Singapore) Pte Ltd; Changi Airports International; French-owned Aeroport de Lyon)

     

 ② Bohol 구공항(Tagbilaran Airport) 대체를 위한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

    (영문명: Enhanced O &M of the New Bohol(Panglao) Airport Development

  - 현재 운영 중인 Tagbilaran 공항은 소형 규모이며, 최근 이용객 수 증가와 관광객 요구로 인해 시설이 낙후된 공항을 폐쇄하고 대형 국제공항으로 변모시키기 위해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를 구상 중임.

  - 동 프로젝트는 1.9억불 규모로 예상되며, PPP(BOT, Build-Operate-Transfer) 방식의 공개경쟁입찰 형태로 올해 안에 실시 예정

     

 ③ Laguindingan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

    (영문명: O &M of the Laguindingan Airport Development)

  - Misamis Oriental 지역 내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로 토목공사(활주로, 에이프런, 유도로 등) 실시, 공항 네비게이션 시설 및 터미널 등을 건설하고 ICAO 기준을 준수할 예정

  - 동 프로젝트는 4,290만 달러 규모로 예상되며, PPP(BOT, Build-Operate-Transfer) 방식의 공개경쟁입찰 형태로 올해 안에 실시 예정

     

 기타 추진/추진예정인 공항 관련 프로젝트

  - 7개 지방 공항 개선 프로젝트: San Vincente Airport(4,340페소, Palawan); Cotabato City Airport (5,810만 페소, Maguindanao); Dipolog Airport(5,520페소, Zamboanga Del Norte); Sanga-Sanga Airport(6,390만 페소, Tawi-Tawi); Massin Airport(4,340만 페소, Southern Leyte); Butuan Airport(4,550페소, Agusan del Sur); Pagadian Airport(4,200만 페소, Zamboanga del Sur)

  - Clark 국제공항 확장 프로젝트: 5천만 승객 수용 가능한 대표 국제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120억 페소(3억 달러) 비용을 투입하여 당초 계획보다 추가 확장 예정이며, 현재 예산 배정을 마무리하는 단계

  - NAIA Terminal 3 공항 개선 프로젝트: 2억 1,200만 달러 규모의 공항 안전, 보안, 구조개선 사업으로 프로젝트 구성에 Steel jacketing; Slab thickening; Shear wall thickening; Enlarging of column size; Thickening of flat slab drop; Enlarging of pile cap and footings; Enlarging of pier footings (elevated access roadway); Application of FRP to piers (elevated access roadway); Providing shear blocks to pier headstock (elevated access roadway); Application of FRPs (fiber reinforced polymers) to columns, beams and slabs; Increasing seismic gap between the elevated access roadway and adjacent structures (sector 1, 2, car park) 포함됨.

  - Eastern Visayas 지역 9개 공항 개선 프로젝트: 2012~2015년까지 정부예산 2백억 페소 투입

   ▪ Naval Province에 위치한 Biliran 공항-3,160만 페소 규모의 여객터미널, 펜스 설치 등; Eastern Samar에 위치한 Borongan 공항-1억 4,650만 페소 규모의 여객터미널, 주차시설 설치 등; Samar에 위치한 Calbayog 공항-9,350만 페소 규모의 여객터미널, 펜스 설치 등; Northern Samar에 위치한 Catarman 공항-1억 7,200만 페소 규모의 여객터미널, 펜스 설치 등; Samar에 위치한 Catbalogan 공항-9,400만 페소 규모의 주차시설, 펜스 에이프론 설치 등; Eastern Samar에 위치한 Guiuan 공항-1억 3,450만 페소 규모의 대합실, 에이프론, 소방시설 설치 등; Leyte에 위치한 Hilongos 공항-1억 1,350만 페소 규모의 활주로 포장, 유도로, 펜스 설치 등; Southern Leyte에 위치한 Maasin 공항-5,100만 페소 규모의 다목적 터미널, 에이프론, 펜스, 설치 등; Leyte에 위치한 Ormoc 공항-1억 7,300만 페소 규모의 여객터미널, 활주로, 소방시설 개선 등

  - Naga, Surigao, Bukidnon 공항 개선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 위해 2,400만 페소 예산 투입

  - 필 재무부(DOF) 14개 지방공항에 야간 운행위한 시설 보완 프로젝트: 1억 페소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며, 동 프로젝트에 포함된 공항으로는 Tuguegarao, San Jose(Mindoro), Busuanga, Naga, Legazpi, Roxas, Tagbilaran, Dumaguete, Dipolog, Pagadian, Ozamis, Cotabato, Butuan, and Surigao 임.

     

시사점 및 전망

     

 필리핀 관광청 통계에 따르면 2012년도 기준 필리핀 방문 외국인 수는 430만 명 기록(전년대비 9.07% 상승)하면서 역대 최고를 기록하였으나, 2011년 세계공항평가에서 NAIA 공항이 세계 최악의 공항으로 꼽히는 등 공항 인프라 개선이 시급한 상태

     

 이에 필리핀 정부는 주요 국제공항인 NAIA, Mactan-Cebu, Clark 공항에 대한 확장/개선 사업을 PPP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외 지방공항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정부예산으로 운영, 보안, 활주로, 여객터미널, 야간운행 위한 시설 보완 프로젝트를 추진 중임.

     

 또한 과거 필리핀에 취항 중인 외국계 항공사들은 CCT(Common Carriers Tax), GPB(Gross Philippine Billings)CIQ(Customs, Immigration and Quarantine), 직원에 대한 초과 근무수당(식대, 교통비 포함)을 항공사가 직접 부담하였으나, 현재에는 CCT, GPB 폐지하는 등 관련법도 완화시켜 많은 외국계 항공사가 필리핀에 취항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관광객 유치에 중점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상태

     

 이와 함께 필리핀의 경제성장으로 현지인들의 국내선 이용객 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정부의 공항 건설 프로젝트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므로 공항 건설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기업들은 필리핀에서의 사업기회를 모색해야 할 때임.

     

     

자료원: 필리핀 주요 일간지(MB, STAR, INQUIRER ), PPP 센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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