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수출직결정보] 멕시코, 산업용 폐수처리 장비 시장 진출 고려해야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혜연
  • 2012-10-19
  • 출처 : KOTRA

 

멕시코, 산업용 폐수처리장비시장 진출 고려해야

- 제조산업부문의 폐수처리시설 설치 의무화 –

- 주정부에서 관련 장비 설치 위한 투자 계획 -

 

 

 

□ 멕시코, 페수처리 현황

 

 Ο 멕시코 수자원은 현재 농업용수, 산업용수, 생활용수로 사용됨. 전체 수자원의 77%는 농업용수로 이용되고, 14% 산업용수, 9% 생활용수로 이용됨.

 

 Ο 2011년 말까지 산업용 폐수들은 10%만이 농업용수로 재활용됐으며, 전체의 36%만이 일부 폐수처리됐음.

 

 Ο 현재 멕시코 32개 주에는 1434곳의 폐수처리 공장이 운영되고 폐수처리량은 71.80m3/s임. 아구아스깔리엔테스, 치와와, 두랑고, 할리스코 주에 대거 몰려 있음.

 

 Ο 처리 과정을 거친 폐수들은 주로 농업용수, 골프장 조경용수, 경관 관개용수 등으로 이용됨.

 

□ 멕시코 폐수처리 장비시장 현황

 

 Ο 멕시코 폐수처리 장비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으로 5억5000만 달러에 달하며 증가 추세를 보임. 2012년 7월 시장은 5억8000만 달러에 달하며 2015년까지 연간 5%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함.

 

폐수처리 장비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2010년

2011년

2012년*

수입

490.0

514.5

540.2

국내 생산

110.0

114.4

117.8

수출

79.0

72.1

74.3

전체 시장 규모

520.0

556.8

583.7

주: * 2012년 7월까지의 수치

자료원:  멕시코 대외무역은행(Bancomext), 환경자원부(SEMARNAT), 수자원위원회(CONAGUA)

 

 Ο 관련 장비 시장은 미국, 프랑스, 영국, 캐나다 등의 기업들의 멕시코 시장 진출로 인해 경쟁력이 심화될 것임. 현재 대부분의 관련 장비 업체들은 미국 기업들로,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나 프랑스, 캐나다 기업들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추세임.

 

해외 기업들의 시장점유율

            (단위: %)

국명

2010년

2011년

2012년*

미국

51.0

53.8

55.0

프랑스

11.0

10.0

11.0

영국

11.0

10.0

10.0

일본

9.0

9.0

7.0

캐나다

8.0

8.0

12.0

기타

10.0

10.0

5.0

주: * 2012년 예상

자료원: 미 상무부 자료

 

 Ο 관련 장비들은 FTA 체결 국가를 제외하고는 3~15%의 관세가 적용되며, 부가세는 국경 지역 11%, 그 외 지역에서는 16%가 부과됨.

 

□ 멕시코, 폐수처리장비 설치 위해 투자 계획

 

 Ο 현재 제조산업분야에서는 지하수를 이용해 산업용수를 사용하고 있어 식수 공급에도 큰 차질을 빚고 있음. 이에 각 주정부에서는 폐수를 재활용해 산업용수로 사용하기 위해 폐수처리 장비 설치에 대한 투자 계획이 있음.

 

주정부별 투자 예상액

          (단위: 백만 달러)

주정부

예상 금액

비고

아구아스칼리엔테스

90

www.auguascalientes.gob.mx

치와와

60

www.chihuahua.gob.mx

두랑고

50

www.durango.gob.mx

할리스코

50

www.jalisco.gob.mx

멕시코 주

70

www.edomex.gob.mx

께레따로

60

www.queretaro.gob.mx

소노라

30

www.sonora.gob.mx

타바스코

30

www.tabasco.gob.mx

베라크루즈

50

www.veracruz.gob.mx

자료원: 미 상무부

 

□ 시사점

 

 Ο 현재 폐수처리 장비와 관련해 미국을 비롯한 유럽산 제품들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함. 이는 브랜드 인지도와 현지 AS 때문으로, 멕시코 시장으로의 진출을 계획한다면 이 점을 유의해 둬야 할 것임.

 

 Ο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시회 참여와 잡지광고가 제품을 홍보하기에 매우 적절하며, 특히 관련 산업 협회에서 발행하는 잡지를 중심으로 제품을 광고하는 것이 좋음.

 

 

자료원: 미 상무부 자료, 멕시코 수자원공사 CONAGUA,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보유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수출직결정보] 멕시코, 산업용 폐수처리 장비 시장 진출 고려해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