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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물오른 홍콩 스킨케어시장, 한국 제품에 주목하다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2-10-19
  • 출처 : KOTRA

 

물오른 홍콩 스킨케어 시장, 한국 제품에 주목하다

- 홍콩 내 한국산 제품 스킨케어 시장 점유율 5위 –

-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 적극 출시, 유통채널 확대 필요 –

 

 

 

□ 홍콩 화장품 소비자 경향

 

 ○ 홍콩의 여성들은 미용에 관심이 높아 화장품(주로 스킨케어) 소비 지출액이 높으며, 최근에는 젊은 남성층의 화장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홍콩 화장품의 주요 소비계층은 15~19세(인구의 약 6%) 여성과 20~29세(인구의 약 14%) 여성임. 참고로 홍콩의 남성과 여성의 인구 비율은 여성이 53.1%로 남성 인구보다 약 6.2% 더 많음.

 

 ○ 수입브랜드 화장품의 주요 소비 연령층은 30대이며, 이들 인구는 전체 인구의 16%를 차지하며 사회 진출률이 높아 소비력이 큰 편임.

 

 ○ 홍콩은 국제도시로 거주 외국인과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함. 최근에는 중국 관광객이 많아 이들의 수요만을 타깃하는 상점이 증가하는 추세임.

 

□ 최근의 홍콩 스킨케어 제품 트렌드

 

 ○ 스킨케어 제품 주요 소비 고객인 20~40대 여성들에게는 최근 들어 약용 화장품(Cosmeceutical) 및 첨단 기술을 접목시킨 화장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Olay 사의 탄력 리프팅, 주름 개선 라인인 Olay Professional Pro-X line은 바이오 기술, 의학 기술 등을 접목해 개발한 상품으로 특히 중년 여성들의 선호도가 두드러짐.

 

 ○ 고급 스킨케어 제품은 2011년 7%의 매출 성장률을 보임. 이는 고소득의 여성 인구가 증가함에 따른 기능성 화이트닝 제품과 노화방지(안티에이징) 제품 판매 증가에 기인함.

 

 ○ 화이트닝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마스크, 클렌저, 노화방지 제품 및 토너의 선호도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음.

  - 랑콤(Lancôme), 클리니크(Clinique), SK-II는 2011년 화이트닝 제품군에 있어서 가장 높은 판매고를 올림.(Euromonitor)

 

 ○ 고농축 세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노화방지, 주름방지, 수분공급 및 미백 효과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세럼 제품들은 바쁜 홍콩 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으로 급부상함.

 

□ 홍콩 스킨케어 시장 현황

 

 ○ 시장 동향

  - 최근 3년간 홍콩의 스킨케어 제품 수입은 3.1%(2009년), 39.7%(2010년), 48.3%(2011년)의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으며 2011년 스킨케어 제품의 총 수입액은 15억3802만 달러를 기록함.

  - 2012년 상반기의(1~8월) 수입액 또한 경기 불황에도 11억1657만 달러 규모의 수입을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5.6% 증가함. 이는 화장품 가격 상승과 늘어나는 중국 관광객, 홍콩 여성들의 소비 증가에 기인함.

  - 홍콩의 화장품 시장은 Channel, Lancôme, Yves Saint Laurent, L'OCCITANE, Guerlain 등의 브랜드 보유국인 프랑스가 주도하고 있으며 일본과 미국산 화장품 또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홍콩 내 Top 5 스킨케어 브랜드 현황 및 특기사항

 

순위

브랜드명

시장점유율(%)

특기사항

2009

2010

2011

1

SK-II (일본)

6.6

6.8

6.8

- SOGO, Lane Crawford, Harvey Nichols 같은 고급 화장품 매장뿐만 아니라 SaSa, Mannings와 같은 종합화장품 매장에서도 판매함.

- 트리트먼트 에센스와 같은 기능성 화장품은 특히 30~40대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음.

2

Shiseido (일본)

-

-

6.6

- 마스크 시트, 선크림 제품이 선호도가 가장 높음

- 특히 유명 백화점 내 시셰이도 스킨케어 하우스를 오픈해 전문가 상담 및 메이크업 서비스 제공

3

라네즈 (한국)

4.5

4.6

4.7

- 가격이 다른 수입 브랜드에 비에 저렴하나 브랜드 프리미엄 이미지 제고함.

- 특히 워터뱅크 수분크림 라인은 인기 꾸준함.

- 남성 화장품 라인도 높은 인기를 끔.

4

Lancôme (프랑스)

4.3

4.4

4.4

- 랑콤은 홍콩 30~40대 연령층이 많이 선호하며 유명 쇼핑몰, 화장품 유통 체인에서 판매됨.

- 특히 스킨, 토너 등의 인기가 높으며 프리미엄 화장품 이미지가 강함.

5

Estée Lauder (프랑스)

4.2

4.4

4.4

- 기능성 화장품 부문에서 특히 인지도가 높음.

- 특히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는 피부 개선 효과가 뛰어나 재구매율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Euromonitor(시장점유율)

 

□ 홍콩 내 한국 스킨케어 제품 시장 동향

 

 ○ 홍콩 내 한국산 제품 스킨케어 시장점유율 5위 차지해

  - 최근 3년간 홍콩의 스킨케어 제품 수입 중 한국산 화장품은 2009년부터 2012년(1~8월)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점유율 역시 4.3%, 4.4%, 4.7%, 5.6%로 비중이 높아짐.(Euromonitor)

  - 현재 홍콩에 정식 매장이 있는 대표 브랜드로는 라네즈, 미샤, 스킨푸드 등이 있으며 SaSa와 같은 화장품 유통 전문샵 내에 물품이 있는 경우(에뛰드 하우스, 더페이스샵 등)도 있는데, 한국 대중문화의 영향으로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인기도 꾸준히 상승 중

  - 스킨푸드, 미샤 등은 한국에서도 중저가에 우수한 품질로 대중성 높은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임. 홍콩에서는 한국 내 인지도와 품질 및 중저가 정책으로 입지를 굳혔음.

 

 ○ 홍콩 기후 및 소비자를 고려한 제품 구성 눈에 띄어

  - 한국산 화장품은 가격이 비교적 비싸지 않고 한국의 기후 특성상 보습이나 자외선 차단기능을 모두 갖춘 다기능 제품이 많아 에어컨을 장시간 쐬고 강한 자외선에 자주 노출되는 홍콩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한류 스타를 내세운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 높여

  - 라네즈는 한류 열풍의 주역인 송혜교를 뮤즈로, 더페이스샵은 김현중을 모델로 내세워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노력을 구가하고 있으며 실제로 한류 스타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홍콩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한국 스킨케어 제품

 

상품명

특징

라네즈 워터 슬리핑 팩

- 라네즈 워터 슬리핑 팩은 은은한 향과 우수한 보습력으로 홍콩 내 관련 상품 중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함.

- 수면 시 집중적인 수분 공급을 해주는 기능성 제품으로 스킨케어를 따로 받을 시간이 부족한 홍콩 여성들의 선호도가 높음.

더페이스샵

스밈 발효 원액 아이크림

- 스밈 발효 원액 아이크림은 가격 대비 피부 탄력을 높여주고 주름 개선에 효과가 좋아 인기를 얻고 있음.

- 특히 특수 제작 어플리케이터는 눈가 피부 탄력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더해줌.

더페이스샵

석류 콜라겐 탄력 크림

- 석류 콜라겐 탄력크림은 석류 추출물과 콜라겐의 상호 작용으로 피부 탄력을 강화시키는 제품으로, 석류를 좋아하는 홍콩, 중국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음.

- 특히 신개념 형상 기억 크림인 점을 부각시켜 첨단 기술 제품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킴.

미샤

더퍼스트 트리트먼트 에센스

- 스킨케어 첫 단계에 사용하는 에센스 타입의 제품으로 주름 개선, 미백, 보습 및 탄력 개선 효과가 좋기로 정평이 나 있음.

- SK-II의 트리트먼트 에센스보다 저렴함에도 효과가 탁월해 많은 홍콩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스킨푸드 로열허니 수분크림

- 로열 블랙허니 추출물이 첨가돼 장시간 수분 지속 효과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수분 트리트먼트 크림임.

- 장시간 에어컨을 쐬는 직장 여성들이 각질, 피부 건조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함.

자료원: 직접 조사

 

□ 홍콩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 진출 형태

 

 ○ 쇼핑 번화가 및 MTR역 내 독립 매장 오픈

  - 독점 코너를 보유한 한국 브랜드는 라네즈, 설화수, 스킨푸드, 미샤, 미오기 등이 있으며 특히 라네즈, 미샤, 스킨푸드 각각 20개, 16개, 18개점이 홍콩 번화가, 쇼핑센터에 입점해 있음.

  - 백화점, 번화가뿐만 아니라 홍콩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인 MTR역에 매장을 열기도 함.

  - 라네즈는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 명성을 확고하게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홍콩의 가장 큰 백화점인 하버시티, IFC 등에 입점함.

 

홍콩 번화가에 입점한 한국 화장품 매장

       

자료원: 직접 촬영(미샤, 라네즈, 스킨푸드 - 좌로부터)

 

 ○ 화장품 전문판매점/소매체인점(Shop in Shop)

  - 홍콩은 체인 매장 위주로 종합 화장품 매장이 발달돼 있어, 도매상이 개인 화장품 매장에 디스트리뷰터 역할을 하는 한국과는 다른 구조로, 홍콩에 개인이 운영하는 소매 종합 화장품 매장은 극소수임.

  - 화장품을 취급하는 유통업체 상위 4개사는 SaSa, Mannings, Watsons, Bonjour로 홍콩 내 각각 350개, 176개, 79개, 41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후발주자인 Colormix는 매장수가 49개에 달하며 시장점유율은 낮은 편이나 색조를 중심으로 소비자를 확보해 가고 있음.

  - 2011년 기간 중 화장품 종합 유통 매장은 경제 회복과 중국 관광객의 소비력을 바탕으로 20% 대폭 성장해 판매액은 100억 홍콩달러에 달했으며 매장 수 역시 3% 증가했음.

  - 뉴트로지나, 한스킨, 에뛰드, 더페이스샵 등 많은 한국 화장품들이 위와 같은 화장품 전문판매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컬러믹스는 더페이스샵의 독점 유통권을 가지고 있어 별도의 판매 코너를 설치함.

 

종합 화장품 매장에서 판매 중인 한국 화장품

     

자료원: 직접 촬영(화장품 전문매장 내 한국 화장품)

 

 ○ 온라인 판매 증가 시작

  - 최근에는 화장품 온라인 판매도 증가세임. 오프라인 종합 할인매장이 워낙 잘 발달돼 있어 온라인에서는 주로 현지에 없는 상품을 판매하거나 특정 소비자군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함.

  - 예를 들어 남성들만을 위한 화장품(및 기타 용품) 판매나 신상품을 좋아하는 여성들을 위한 신상품 및 희귀 아이템 전용 온라인 몰 등이 있음.

 

□ 한국 중소기업 Mioggi 사의 홍콩 진출 사례

 

 ○ Mioggi 사의 기능성 화장품(안티에이징, 피부 재생)

  - 홍콩은 기후 특성상 자외선이 많고 대기오염이 심해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을 감지, Mioggi 사는 기능성 화장품 전문임을 내세워 효과적으로 시장에 진입함.

  - 현재 홍콩에 6개의 매장 보유 중이며 특히 홍콩의 중심부인 코즈웨이베이에 6층 규모의 Mioggi 타워를 보유, 제품 판매, 스킨케어 서비스 등 종합 서비스 제공 중임.(2008년 건립)

 

White Genion Series                                HexAqua PLUS+

 

 ○ 판매 전략 1. 공격적인 판매에 이은 종합 뷰티센터 건립

  - 임차료가 높은 홍콩 진출에 보수적인 다른 중소기업과 달리 Mioggi 사는 BB크림, 기능성 제품에 대한 홍콩의 시장성을 간파하고 2006년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어 진출함.

  - 한류 바람을 타고 기능성 제품이 인기를 끌자 2008년에는 Mioggi 타워를 건립, 스킨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2011년에는 구룡반도 중심부에 스파를 건립하는 등 사업 저변을 넓히는 등의 과감한 확장 전략이 성공의 주 요인인 것으로 분석됨.

 

 ○ 판매 전략 2. E-Commerce 및 소셜 마케팅 활용

  - Mioggi 사는 스킨케어 서비스를 그루폰에서 8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등 다양한 E-Commerce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자사의 상품을 테스트해보고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넓힘.

 

□ 시사점 및 추가 참고사항

 

 ○ 저가제품 혹은 중고가 히트상품 유력

  - 주요 바이어인 Sasa International Holdings Ltd.에 의하면 한국산 보습, 미백 라인의 에센스, 마스크팩, 토너 등이 인기가 있으며 안티에이징 제품의 경우 수입가가 높기 때문에 단가가 낮은 제품이거나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히트성이 있다면 구입 고려 의향이 있다고 함.

  - Bonjour Holdings Ltd.는 선크림, 보습/미백 라인 에센스 등 중저가이면서 눈에 드는 산뜻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 샵 판매 시에는 특색 있는 제품이 유리

  - Glama Box의 경우 매스마켓에 없는 특징 및 아이디어가 넘치는 한국 제품(예 - 한국 머드제품, 특수팩 등) 입점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남. 최근 입점한 한국 제품은 머드 비누 등이 있으며, 연어태반 팩과 미팅을 시도한 바 있음.

  - 아기자기한 케이스 및 화장품 용기 또한 홍콩 여성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임.

 

 ○ 컨셉스토어(Concept Store) 활용

  - 본격적으로 매장을 설립하기 전 컨셉스토어를 유치해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유동인구가 많은 코즈웨이베이, 센트럴, 침사추이 등의 쇼핑지역이나 스파/마사지 샵에 이벤트를 겸한 시범매장을 운영해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음. 홍콩 소비자뿐만 아니라, 중국 관광객들에게도 높은 광고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CGMP 관련 검증 점차 엄격해질 듯

  -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서 화장품과 같은 일반 수입 상품에 대해 관세가 없으며 별도로 요구되는 제품 인증 역시 없음. 단, 바이어의 요구에 따라 CGMP(미국 FDA가 인정하는 의약품 품질 관리 기준으로, 생산 공장에서 자격을 갖추었는지 여부) 등이 요구되기도 함.

  - 간혹 공장에 CGMP 자격이 없는 작은 업체의 경우 CGMP 자격이 있는 업체로 생산업체 명의를 변경하기도 하는데, 향후 이에 대한 검증이 까다로워질 것으로 예상되는바, 공장의 투명성이 요구됨.

 

관련 인콰이어리 정보 1

회사명

K & C International Development Limited

품목

정보

Korean Cosmetic

담당자(직책)

Shirley Ho(Marketing Manager)

주문량

N/A

주소

Unit A, 5/F, Good Year Industrial Building, 119-201 How Ming St., Kwun Tong, HK

Email

sasa9356@hotmail.com

전화번호

852-3590-3086

주요

품목

자연 재료로 만들어진 유기농 스킨케어 제품 및 헤어와 메이크업 제품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관련 인콰이어리 정보 2

회사명

Chariot Enterprises

품목

정보

Korean Cosmetic

담당자(직책)

Claudia Cheung

주문량

매장을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수입/유통뿐 아니라 판매까지 가능하고, 작은 수량부터 큰 수량까지 다 소화 가능. 

주소

Suite 1801, Dorset House, Taikoo Place, 979 King's Road, Quarry Bay, HK

Email

claudia.cheung@chariot.com.hk

전화번호

852-2524-1111 (Ext. 707)

주요

품목

자연 재료로 만들어진 유기농 스킨케어 제품 및 헤어와 메이크업 제품

(제품의 품질 및 안전도에 관해서는 철저한 검증을 받은 업체

선호)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원: 현지 언론,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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