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수출직결정보] 바이어 면담을 통해 본 러시아 섬유시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10-05
  • 출처 : KOTRA

 

바이어와의 면담을 통해본 러시아 섬유시장

- 유통업체 주도, 소량 다품종 주문 형태 –

- 제품주기가 빨라졌고 중국산과 차별화된 제품 요구 -

 

 

 

□ 러시아 섬유시장 특성

 

 ㅇ KOTRA 모스크바 무역관이 주관한 “2012년 추계 모스크바 섬유 및 경공업 전시회(2012년 9월 25일~28)” 기간 바이어와 면담을 통해 느낀 러시아 섬유시장의 특성을 정리함.

 

추계 섬유 및 경공업 전시회 전경

전시회 전경1

전시회 전경2

 

 ㅇ (시장특성) 유통업체 주도 시장, 소량·다품목 주문 형태

 

 ㅇ 섬유수입시장 역시 러시아 시장의 보편적인 특성인 유통업체 주도 시장임.

  - 러시아의 광대한 면적, 생산업체의 무역거래 역량 부족(영어 구사능력 등), 현지 통관의 어려움으로 유통업체가 1차 수입해 이후 각 수요자에게 공급함.

  - 유통업체(수입업자)는 영어가 가능하고, 세관원과의 은밀한 커넥션을 구축해 통관을 담당

  - 한편, 러시아 생산업체는 대체적으로 영세해 여신거래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음. 이에 유통업체가 선공급후 잔금을 회수하는 방식이 일반적임.

 

 ㅇ 섬유 원단 주문 시 소량 다품목 주문이 많음.

  - 제조업체의 영세성과 여신거래 구매조건 등으로 통상 소량, 다품종 형태가 대부분임.

 

 ㅇ 대부분의 러시아 회사와 상담시 첫 질문이 “러시아 내 창고가 있는지?"를 물어봄. 그 이유는 러시아내 창고 보유는 통관문제가 해결되고 단시간 내 소량 다품목 주문이 가능함을 의미하기에 구매자입장에서는 매력적임.

 

 ㅇ (트렌드) 제품주기가 빠르고 트렌드에 민감

 

 ㅇ 유행에 민감한 러시아 소비자의 특성과 유럽 등에서의 유행전달이 빨라져 제품 주기 및 의류 트렌드 변화가 빨라짐.

 

 ㅇ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크고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

 

 ㅇ 한편, 실내 여성복은 클래식한 디자인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됨.

  - 화려함을 추구하는 경향 역시 있어 의류 부착 액세서리는 반짝반짝 빛나는 소재를 찾음.

 

 ㅇ 참고로 모스크바 무역관의 2012년 상반기에 조사에 따르면, 2011년 편직의류 생산품 중에 여성용 외투류, 티셔츠, 속옷, 운동복 생산이 전년대비 22~55% 증가해 해당 품목용 원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한국산에 대한 평가) 품질에 대한 높은 평가, 중국산과의 확연한 차별화 요구

 

 ㅇ 전시회 현장에서 만난 바이어들의 경우 재질, 디자인, 색상 등에서 중국산과 확연히 차별화된 제품을 요구함.

 

 ㅇ 과거에 비해 다소 고가더라도 품질이 좋고 좀더 유행에 맞는 디자인을 찾는 바이어의 요구가 많았음.

 

 ㅇ 기능성 의류 소재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 중임.

 

 ㅇ (기타 사항) 아웃도어 의류시장은 미형성

  - 우리나라에서 인기있는 아웃도어 의류 시장은 아직까지 형성되지 않음.

  - 러시아 국민소득과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조만간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

 

 

첨부: 상담바이어 10개사 리스트(1부)

 

자료원: 바이어 상담 내용 모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수출직결정보] 바이어 면담을 통해 본 러시아 섬유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