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SW] 인도 인터넷 시장, 중소도시 이용자 급부상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권오경
  • 2012-09-17
  • 출처 : KOTRA

     

인도 인터넷 시장, 중소도시 이용자 급부상

- 인도 중소도시 인터넷 이용자, 올해 말 4500만 명에 달할 전망 -

- 휴대폰 보급률의 증가, 중소도시 인터넷 이용자 급증의 기폭제 -

     

     

     

□ 인도의 인터넷 시장 현황

     

 ○ 인도의 전체 인터넷 이용자, 2012년 1억2000만 명 돌파

  - 미국의 가장 큰 벤처 캐피탈 회사 중 하나인 KPCB(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에서 최근 발표한 인터넷 트렌드 보고서에 의하면 인도의 전체 인터넷 이용자는 2011년 1억 명을 돌파했고 2012년 5월 기준 1억2100만 명에 달했음.

  - 인도의 인터넷 이용자 수는 지난 3년간(2008~2011년) 약 6900만 명 늘어났으며 연평균 성장률 38%의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음.

  - 이는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에 해당하는 인터넷 성장률과 이용자 수를 기록한 것이며 이러한 고성장세에 힘입어 인도 전체 인터넷 보급률 10%를 돌파했음.

 

    

자료원: KPCB, Internet Trends 2012

     

□ 중소도시 인터넷 이용자의 급부상

     

 ○ 2010년 2.6%에 불과했던 인도의 지방 인터넷 보급률은 연평균 0.73%의 상승률을 보이며 2012년 4.6%의 보급률을 기록함.

  - 인도 인터넷 &모바일 협회(IAMAI, Internet and Mobile Association of India)와 인도 시장 조사국(IMRB, Indian Market Research Bureau)에서 공동으로 조사한 인도 중소도시 인터넷 시장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인도 중소도시의 인터넷 이용자 수는 2011년 12월 2900만 명에서 현재 31% 증가한 3800만 명 정도이며 이 중 3100만 명이 활발하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됨.

  - 2010년 이후 인터넷 이용자 수 증가율 73%의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인도 중소도시의 인구수는 인도 전체 인구의 약 69%에 달하며 이러한 높은 시장 잠재력과 최근 급격한 성장세로 관심이 집중됨.

     

 ○ 인도 7개 주의 중소도시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접속 방법으로는 주로 커뮤니티 서비스 센터(CSCs, Community Service Centres)와 사이버 카페가 56%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나 최근 스마트폰 등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 모바일 기기가 인터넷 접속의 주요 수단이 될 것임.

   

    

자료원: IMRB, I-Cube 2012

     

 ○ 중소도시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접속 목적은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대한 목적이 가장 높으나 인도 인터넷 &모바일 협회는 앞으로 전자상거래와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목적의 인터넷 접속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주목함.

 

     

자료원: IMRB, I-Cube 2012

     

 ○ 산업별 인터넷 사용률 조사에서 교육 부문이 81%로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으며 뒤이어 상업 서비스와 IT·Telecom 서비스가 각각 45%와 42%로 2, 3위를 기록함.

  - 이 외 여행과 금융부문의 인터넷 이용률이 빠른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됨.

 

     

자료원: IMRB, I-Cube 2012

     

□ 모바일 인터넷, 중소도시 인터넷 이용증가의 기폭제

     

 ○ 최근 인도 중소도시의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기기 보급 확산으로 2010년 50만에 불과했던 중소도시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수는 2012년 이보다 7.2배가량 증가한 360만 명에 달했음.

  - 커뮤니티 서비스 센터(CSCs)와 사이버 카페에서의 인터넷 접속이 가장 일반적이나 특히 소도시를 중심으로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접속이 크게 각광받음.

  - 중·저가형 스마트폰기기 보급의 증가와 인터넷 이용 요금의 하락이 중소도시 인터넷 이용자 급증의 주요 요인이며 실제 인터넷 신규이용자들 대부분이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처음 인터넷 접속을 한 것으로 파악됨.

  - 인도회계감사원(CAG, Comptroller and Auditor General of India)이 국회에 보고한 자료에 의하면 중소도시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은 지난 5년간 대도시 지역의 증가율 233%의 두 배 이상인 485%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기록했음.

 

데스크탑 vs 모바일 인터넷 접속비중(2008~2012년)

자료원: KPCB, Internet Trends 2012

     

 ○ 휴대폰과 소프트웨어 제조사들의 힌디어를 비롯한 지방언어 지원 서비스 제작·보급으로 어휘력 부족으로 기존 인터넷 이용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중소도시와 시골지역 인구들의 인터넷 접근성이 높아져 인터넷 이용률 증가와 보급에 큰 기여를 함.

  - 전체 인터넷 이용자 중 영문판 인터넷 사용률이 79%로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나 힌디어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인터넷 이용 비율 또한 39%까지 증가함.

  - 힌디어의 사용 비중이 높고 이 외 수많은 지방 언어가 존재하는 인도의 특성상 현지 언어를 지원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크게 반기며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구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임.

     

□ 시사점과 전망

     

 ○ 향후 2년간 지방 인터넷 이용률은 스마트폰 이용의 증가, 인도 정부의 전국적인 광섬유 네트워크(National Optic Fiber Network) 설치 계획, 현지 언어 지원 콘텐츠의 증가 등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임.

  - 과거 중소도시의 인구들이 인터넷 이용에 적응하는데 평균 1년 정도 소요된 반면 현재 지방 인터넷 사용의 다수를 차지하는 젊은층은 모바일을 통해 손쉽게 인터넷을 이용함.

  - 인도 전체 인터넷 이용 인구가 1억 명을 돌파하기까지 5년이 소요됐으나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1억 명 돌파까지는 1년이 채 걸리지 않을 것임.

     

 ○ 단, 이러한 급속한 성장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부족한 인프라와 인터넷에 대한 인지도 부족으로 여전히 많은 인구가 인터넷 접근에서 소외되는 점을 고려해 인도 정부의 적극적인 인프라 개선과 서비스 공급업체들의 인지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 노력이 필요함.

  -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인구의 59%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매개체가 없고 49%는 인터넷의 존재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짐.

  - 중소도시의 컴퓨터 보급률은 8.4%로 10%에 미치지 못함.

  - 중소도시의 인터넷 보급률은 2010년 2.68%에서 2012년 4.6%로 증가했으며 활발한 유저 비율은 2010년 2.13%에서 2012년 3.7%로 증가했음.

     

 ○ 정부가 발표한 국가 브로드밴드 계획에 따르면 2013년 11월까지 25만 개의 소도시에서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네트워크망을 구축할 계획이며 이로 인해 지방 인터넷 이용률은 더욱 급속하게 증대될 것임.

     

     

자료원: 더 타임즈 오브 인디아, DNA 뉴스, IAMAI, KPCB, KOTRA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W] 인도 인터넷 시장, 중소도시 이용자 급부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