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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새로운 발로 떠오르는 메트로 현황 정리
  • 투자진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 2012-08-31
  • 출처 : KOTRA

     

인도의 새로운 발로 떠오르는 메트로 현황 정리

- 혼잡한 인도 도시 대중교통의 해결책으로 떠오르는 메트로 -

- 선진 교통서비스 구축 여부 주목 -

 

 

2012-08-31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wsseo@kotra.or.kr )

     

     

     

□ 메트로, 혼잡한 인도 도시 대중교통의 구원투수로 등장

     

 ○ 최근 인도 주요 도시에 최신 설비를 갖춘 메트로가 구축되어 혼잡한 자국 도시 대중교통의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음.

  - 메트로를 통해 사람, 상품, 서비스 등이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고 메트로 역 주변으로 최신 상권이 형성되고 있음.

     

 ○ 인도는 최근 30년 간 진행된 급속한 도시화에 따라 도시 인구는 2010년 3억 2천만 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2021년 4억 7천만 명, 2051년 8억 2천만 명 등 앞으로도 도시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하지만 주요 도시는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갖추지 못했고, 수송 수단의 부족으로 불편을 야기함.

  - 대중교통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자동차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몇몇 도시에서는 자동차 증가율이 인구증가율보다 4배 이상으로 기록되기도 함.

  - 자동차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지만, 주요 도시들은 자금 부족, 부지 확보 지연으로 인해 도로를 확충하지 못했고, 도로가 부족한 상황에서 자동차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사고율이 높아지고 대기오염이 심화되는 등 사회 문제를 야기함.

     

 ○ 주요 도시설계 전문가들은 이 같은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대량 고속 수송 시스템(MRTS, Mass Rapid Transportation Systems)을 제시했으며, 콜카타 및 델리 메트로가 성공적으로 평가 받자 뭄바이, 방갈로르, 첸나이, 자이푸르, 푸네, 코친 등 주요 도시들이 앞다퉈 메트로 건설을 발표하고 공사를 추진하고 있음.

     

주요 도시의 진행 중인 메트로 프로젝트 현황

도시

프로젝트

프로젝트 비용

(억 루피)

Delhi

Delhi Metro – Phase III

3,500

Bangalore

Bangalore Metro   Rail – Phase I

1,161

Hyderabad

Hyderabad Elevated MRTs

1,638

Chennai

Chennai Metro Rail

1,460

Ahmedabad

Ahmedabad – Gandhinagar Metro Rail

1,200

Mumbai

Charkop-Bandra-Mankhurd Corridor- Phase I

1,200

Jaipur

Jaipur Metro Rail

910

Pune

Pune Metro Rail

800

Nagpur

Nagpur Metro Rail

800

Kolkata

East West Metro Rail

487

자료원 : 프로젝트라인

 

□ 주요 도시별 메트로 프로젝트

     

1. 콜카타 메트로

     

 ○ 콜카타 메트로는 1984년 10월 24일 인도 최초로 개통되었으며, 극심한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인도에 현대적 지하철 시설을 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콜카타는 영국으로부터 독립 당시 도로가 도시의 4.2%에 불과하는 등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았고, 이로 인해 극심한 교통체증이 유발되었음.

  - 콜카타는 인도 최초로 메트로를 구축한데 이어 최근에도 지속적으로 메트로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등 도시를 메트로 네트워크로 구성할 계획을 설정함.

 

           

자료원 : 위키피디아, 더힌두

 

 ○ 콜카타 메트로는 콜카타의 공공 교통 시스템 현대화 및 확장을 위해 중앙정부와 콜카타 주정부가 합작해 East-West 메트로 Corridor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음.

  - 총 487.4억 루피가 투자되는 이번 프로젝트의 총 길이는 14.5km이며, 8.89km 구간은 지하프로젝트로 진행되며, 2012년 6월 기준 완공률은 23%를 기록하고 있음.

  - 동 프로젝트는 완공 예정일보다 1년 지연되어 2015년 중 완공될 예정이며, 주요 지연 사유는 부지수용 및 입찰자의 차량 계약 부진 및 기술 문제로 인한 자금 확보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임.

 

라인

개통

최종 연장

역 (개)

길이 (km)

1

1984.10.24

2010. 10. 7

23

25.55

2

2015. 3월

N/A

12

14.67

3

미정

N/A

13

16.72

4

미정

N/A

9

18.50

5

미정

N/A

11

10

6

미정

N/A

13

32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2. 델리 메트로

     

 ○ 인도 중앙정부와 델리 주정부는 콜카타 메트로가 성공적으로 운영되자 1995년 합작회사인 DMRC(Delhi Metro Rail Corporation Ltd)를 설립하고 메트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함.

  - 델리 메트로 프로젝트는 2개 구간(Phase-I, Phase-II)이 완공되었고, 현재 3,500억 루피를 투자해 3번째 구간(Phase-III) 프로젝트가 진행 중임.

  - 델리 메트로의 세 번째 구간은 총 길이 69.57km(31.11km는 지상, 38.46km는 지하)에 달하며, 6개의 회랑으로 구성됨.

     

현재 델리 메트로 현황

노선

개통일

(개)

길이

(km)

    

Red Line

2002.12.24

21

25.15

Yellow Line

2004.12.20

34

44.65

Blue Line

2005.12.31

44

49.93

2010.01.08

6

8.75

Green Line

2010.04.03

15

18.46

2011.08.27

2

3.32

Violet Line

2010.10.03

15

20.04

Airport

Express

2011.02.23

6

22.7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 델리 메트로는 도심의 정체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하며 성공적으로 구축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최근 공항선의 안전 결함이 발견되어 운행이 중단되고 있는 등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긴 하지만 큰 사고 없이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평가임.

  - DMRC사는 제 4구간 또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입찰 정보를 파악해야 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DMRC

     

3. 뭄바이 메트로

     

 ○ 인도의 대표적인 교통 정체 지역인 뭄바이는 총 3,600억 루피를 투자해 메트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 뭄바이는 총 8개 노선(146km)의 메트로 망을 건설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공항까지 연결되는 공항선을 2020년까지 구축할 계획

  - 릴라이언스 인프라스트럭쳐사는 주도적으로 컨소시움을 구성하고 뭄바이 메트로 12km 구간(versova - andheri - ghatkopar) 회랑을 235.6억 루피를 투자해 민관합작(PPP) 형태로 진행하고 있으며, 동 프로젝트는 2013년 3월 중 완공될 예정

 

    

자료원 : 위키피디아

 

 ○ 뭄바이의 메트로 프로젝트는 12km의 짧은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환경부 승인 지연으로 4차례나 완공 예정일이 연기된 바 있음.

  - 최초 완공 예정은 ‘10년 12월이었으나, ’11년 6월, ‘12년 3월로 연기된 바 있으며 ’13년 3월로 최종 완공일이 재차 연기되었음.

     

 ○ 릴라이언스 인프라스트럭쳐는 1,200억 루피를 투자해 38.24km의 2구간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동 프로젝트는 Charkip - Bandra - Mankhund 구간에 걸쳐 진행됨.

  - 뭄바이 메트로 공사는 Colaba - Bandra - SEEPZ 구간에 2,100억 루피를 투자해 33.5km 구간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을 설정하는 등 도시 전역에 메트로 망을 구성할 계획임.

     

뭄바이 메트로 일정

Phase

호선

구간

길이 (km)

개통일

Phase I

(2006-15)

1

Versova

Ghatkopar

11.07

2013. 3월

2

Charkop

Mankhurd

39.2

2015

3

Colaba

SEEPZ

33

2019

Phase II

(2011-16)

4

Charkop

Dahisar

7.6

미정

5

Ghatkopar

Mulund

12.4

미정

Phase III

(2016-21)

6

Andheri (E)

Dahisar (E)

18

미정

7

Hutatma Chowk

Ghatkopar

21.8

미정

8

Sewri

Prabhadevi

3.5

미정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4. 구자라트 메트로

     

 ○ 구자라트 주정부는 Ahmedabad - Gandhinagar 구간 메트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MEGA(Metrolink Express for Gandhinagar and Ahmedabad) Company라는 특별목적회사를 설립함.

  - 동 메트로는 43.55km 구간(42개 역)으로 구성될 계획이며, 구자라트 주정부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2012년 3월 도시개발부(Ministry of Urban Development)에 자금 지원을 요청한 바 있음.

  - 중앙정부는 자금 지원 여부에 대한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토지 수용, 자금 지원, 기술결정 등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아 지연되고 있음.

     

구자라트 메트로 구축 계획

구간

구간 명

길이

(km)

상세 구간

제1구간

남-북 라인

34

Gandhinagar - Nabhoi - ONGC - Sabarmati - Ranip - Ashram Road - Paldi - Vishala

제2구간

동-서 라인

10

Thaltej - Gurukul University - CG Road-Gandhi Bridge - Delhi Chakla - Dariyapur - Kalupur

제3구간

SG 고속도로 라인

40

Changodar - Sarkhej - Thaltej - Sola - Adalaj - Gandhinagar

제4구간

Ring Road 라인

16.5

Ring Road Line - Sarkhej - Vishala - Shivrangjani - AEC - Akhbarnagar - Wadaj - Ranip - RTO - Subhas Bridge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5. 방갈로르 메트로

     

 ○ 방갈로르는 동 프로젝트를 위해 BMRC(Bangalore Metro Rail Corporation)을 설립하고 총 33km 구간 메트로를 구축 중임.

  - 2011년 10월, MG Road - Byappanahalli 구간이 개통되었고, 2012년 6월 28일, Peenya Depot행 1.2km 구간 시험 가동에 성공함.

  - 제 1구간(Phase-I)은 2013년 12월 완공될 계획이며, 2,500억 루피의 자금을 투입해 총 연장 72km에 달하는 제 2구간(Phase-II) 노선을 추진 중임.

    

    

자료원 : Maps of India

 

6. 자이푸르 메트로

     

 ○ 자이푸르 주정부는 910억 루피를 투자해 33.25km 구간의 메트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제 1구간(Phase-I)은 북부-남부 및 서부-동부를 잇는 회랑으로 구성될 예정

  - 제 1회랑은 Sitapura - Ambabari 구간을 잇게 되며, 18km구간은 지하, 5km 구간은 지하로 구성되어 총 23km가 구축될 예정

  - 제 2회랑은 Mansarova - Badi Chaupar 구간을 잇게 되며, 9.3km는 지상, 2.3km는 지하로 구성되어 총 11.5km가 구축될 예정

     

 ○ 제 2회랑의 작업은 대부분 주정부의 주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나머지는 민관합작(PPP) 형태로 진행되고 있음.

  - 2012년 7월 기준 제 1구간의 55%가 완료되어 빠른 시일 내 메트로가 완공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JMRC

 

7. 첸나이 메트로

     

 ○ 현대자동차 생산공장이 입주해 있는 첸나이 지역에는 첸나이 메트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총 연장 45.1km에 달하는 구간이 2009년 1월 승인되어 진행되고 있음.

  - 동 프로젝트를 위해 1,460억 루피가 투자될 예정이며, 완공일은 2014-15년 중을 전망되고 있음.

     

 ○ 제 1회랑은 첸나이 공항 - Washermenpet 구간을 잇게 되며 총 1,112억 루피가 투자될 예정이며, 제 2 회랑은 Chennai Central - St. Thomas Mount 구간을 잇게 됨.

     

호선

구간

길이(km)

역(개)

1

Tiruvottiyur

Chennai International Airport

21.1

17

2

Chennai Central

St. Thomas Mount

22

17

3

Mogappair

Tiruvanmiyur

24

17

4

Porur

Kamarajar Salai

미정

미정

5

Ring Road

Ring Road

미정

미정

6

Radhakrishnan Salai

Kilpauk Medical College

미정

미정

7

Along NH5 Road

Along NH5 Road

미정

미정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자료원 : 비즈니스 라인

     

8. 코치 메트로

     

 ○ 인도 정부는 2012년 7월 5일 남인도 코치 지역에 도심 메트로 서비스 정책을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중앙정부와 케랄라 주정부가 지분율 50:50으로 특별목적회사를 설립하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음.

  - 동 프로젝트는 2009년 내각에서 제안한 후 추진되어 왔으나 인도 재무부와 계획위원회가 민관합작프로젝트(PPP) 형태로 추진할 것을 원한 데 반해 코치 주가 정부 주도로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을 원해 지연되어 왔음.

  - 총 518억 루피(9억 3,600만 달러)가 투자되어 진행될 동 메트로 프로젝트는 25.612km 구간에 걸쳐 23개 역을 구축할 계획이며, 4년 내 완공 계획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

     

□ 시사점 및 전망

     

 ○ 접근성이 높고 안전한 대량 수송수단인 메트로가 인도 전역에 확산됨으로써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 개인 차량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환경오염을 완화하고 직장 및 학교 등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메트로 역을 기준으로 대량 주차시설, 자전거 도로, 도보 등을 확보하고 도로를 재정비할 수 있어 선진 교통시스템 구축

     

 ○ 메트로 역을 중심으로 신규 선진 상권이 형성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적극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수도인 델리뿐만 아니라 인도 전역의 주요 도시가 메트로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므로 전국의 메트로 역을 활용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함.

     

 ○ 2012년 5월, 도시개발부는 보고위원회(Advisory Board for Metro Railways)를 구성하고 메트로 시스템의 문제점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고 있음.

  - 상기 나열된 메트로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다른 주요 도시의 메트로 구축 계획을 적극 모니터링해 향후 추진될 메트로 프로젝트의 입찰 성공 가능성을 높여야 함.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프로젝트 투데이, 더힌두, 비즈니스 라인, 뉴델리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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