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의 새로운 발로 떠오르는 메트로 현황 정리
- 투자진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 2012-08-31
- 출처 : KOTRA
-
인도의 새로운 발로 떠오르는 메트로 현황 정리
- 혼잡한 인도 도시 대중교통의 해결책으로 떠오르는 메트로 -
- 선진 교통서비스 구축 여부 주목 -
2012-08-31
뉴델리무역관서우성( wsseo@kotra.or.kr )
□ 메트로, 혼잡한 인도 도시 대중교통의 구원투수로 등장
○ 최근 인도 주요 도시에 최신 설비를 갖춘 메트로가 구축되어 혼잡한 자국 도시 대중교통의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음.
- 메트로를 통해 사람, 상품, 서비스 등이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고 메트로 역 주변으로 최신 상권이 형성되고 있음.
○ 인도는 최근 30년 간 진행된 급속한 도시화에 따라 도시 인구는 2010년 3억 2천만 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2021년 4억 7천만 명, 2051년 8억 2천만 명 등 앞으로도 도시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하지만 주요 도시는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갖추지 못했고, 수송 수단의 부족으로 불편을 야기함.
- 대중교통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자동차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몇몇 도시에서는 자동차 증가율이 인구증가율보다 4배 이상으로 기록되기도 함.
- 자동차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지만, 주요 도시들은 자금 부족, 부지 확보 지연으로 인해 도로를 확충하지 못했고, 도로가 부족한 상황에서 자동차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사고율이 높아지고 대기오염이 심화되는 등 사회 문제를 야기함.
○ 주요 도시설계 전문가들은 이 같은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대량 고속 수송 시스템(MRTS, Mass Rapid Transportation Systems)을 제시했으며, 콜카타 및 델리 메트로가 성공적으로 평가 받자 뭄바이, 방갈로르, 첸나이, 자이푸르, 푸네, 코친 등 주요 도시들이 앞다퉈 메트로 건설을 발표하고 공사를 추진하고 있음.
주요 도시의 진행 중인 메트로 프로젝트 현황
도시
프로젝트
프로젝트 비용
(억 루피)
Delhi
Delhi Metro – Phase III
3,500
Bangalore
Bangalore Metro Rail – Phase I
1,161
Hyderabad
Hyderabad Elevated MRTs
1,638
Chennai
Chennai Metro Rail
1,460
Ahmedabad
Ahmedabad – Gandhinagar Metro Rail
1,200
Mumbai
Charkop-Bandra-Mankhurd Corridor- Phase I
1,200
Jaipur
Jaipur Metro Rail
910
Pune
Pune Metro Rail
800
Nagpur
Nagpur Metro Rail
800
Kolkata
East West Metro Rail
487
자료원 : 프로젝트라인
□ 주요 도시별 메트로 프로젝트
1. 콜카타 메트로
○ 콜카타 메트로는 1984년 10월 24일 인도 최초로 개통되었으며, 극심한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인도에 현대적 지하철 시설을 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콜카타는 영국으로부터 독립 당시 도로가 도시의 4.2%에 불과하는 등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았고, 이로 인해 극심한 교통체증이 유발되었음.
- 콜카타는 인도 최초로 메트로를 구축한데 이어 최근에도 지속적으로 메트로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등 도시를 메트로 네트워크로 구성할 계획을 설정함.
자료원 : 위키피디아, 더힌두
○ 콜카타 메트로는 콜카타의 공공 교통 시스템 현대화 및 확장을 위해 중앙정부와 콜카타 주정부가 합작해 East-West 메트로 Corridor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음.
- 총 487.4억 루피가 투자되는 이번 프로젝트의 총 길이는 14.5km이며, 8.89km 구간은 지하프로젝트로 진행되며, 2012년 6월 기준 완공률은 23%를 기록하고 있음.
- 동 프로젝트는 완공 예정일보다 1년 지연되어 2015년 중 완공될 예정이며, 주요 지연 사유는 부지수용 및 입찰자의 차량 계약 부진 및 기술 문제로 인한 자금 확보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임.
라인
개통
최종 연장
역 (개)
길이 (km)
1
1984.10.24
2010. 10. 7
23
25.55
2
2015. 3월
N/A
12
14.67
3
미정
N/A
13
16.72
4
미정
N/A
9
18.50
5
미정
N/A
11
10
6
미정
N/A
13
32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2. 델리 메트로
○ 인도 중앙정부와 델리 주정부는 콜카타 메트로가 성공적으로 운영되자 1995년 합작회사인 DMRC(Delhi Metro Rail Corporation Ltd)를 설립하고 메트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함.
- 델리 메트로 프로젝트는 2개 구간(Phase-I, Phase-II)이 완공되었고, 현재 3,500억 루피를 투자해 3번째 구간(Phase-III) 프로젝트가 진행 중임.
- 델리 메트로의 세 번째 구간은 총 길이 69.57km(31.11km는 지상, 38.46km는 지하)에 달하며, 6개의 회랑으로 구성됨.
현재 델리 메트로 현황
노선
개통일
역
(개)
길이
(km)
Red Line
2002.12.24
21
25.15
Yellow Line
2004.12.20
34
44.65
Blue Line
2005.12.31
44
49.93
2010.01.08
6
8.75
Green Line
2010.04.03
15
18.46
2011.08.27
2
3.32
Violet Line
2010.10.03
15
20.04
Airport
Express
2011.02.23
6
22.7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 델리 메트로는 도심의 정체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하며 성공적으로 구축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최근 공항선의 안전 결함이 발견되어 운행이 중단되고 있는 등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긴 하지만 큰 사고 없이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평가임.
- DMRC사는 제 4구간 또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입찰 정보를 파악해야 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DMRC
3. 뭄바이 메트로
○ 인도의 대표적인 교통 정체 지역인 뭄바이는 총 3,600억 루피를 투자해 메트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 뭄바이는 총 8개 노선(146km)의 메트로 망을 건설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공항까지 연결되는 공항선을 2020년까지 구축할 계획
- 릴라이언스 인프라스트럭쳐사는 주도적으로 컨소시움을 구성하고 뭄바이 메트로 12km 구간(versova - andheri - ghatkopar) 회랑을 235.6억 루피를 투자해 민관합작(PPP) 형태로 진행하고 있으며, 동 프로젝트는 2013년 3월 중 완공될 예정
자료원 : 위키피디아
○ 뭄바이의 메트로 프로젝트는 12km의 짧은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환경부 승인 지연으로 4차례나 완공 예정일이 연기된 바 있음.
- 최초 완공 예정은 ‘10년 12월이었으나, ’11년 6월, ‘12년 3월로 연기된 바 있으며 ’13년 3월로 최종 완공일이 재차 연기되었음.
○ 릴라이언스 인프라스트럭쳐는 1,200억 루피를 투자해 38.24km의 2구간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동 프로젝트는 Charkip - Bandra - Mankhund 구간에 걸쳐 진행됨.
- 뭄바이 메트로 공사는 Colaba - Bandra - SEEPZ 구간에 2,100억 루피를 투자해 33.5km 구간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을 설정하는 등 도시 전역에 메트로 망을 구성할 계획임.
뭄바이 메트로 일정
Phase
호선
구간
길이 (km)
개통일
Phase I
(2006-15)
1
Versova
Ghatkopar
11.07
2013. 3월
2
Charkop
Mankhurd
39.2
2015
3
Colaba
SEEPZ
33
2019
Phase II
(2011-16)
4
Charkop
Dahisar
7.6
미정
5
Ghatkopar
Mulund
12.4
미정
Phase III
(2016-21)
6
Andheri (E)
Dahisar (E)
18
미정
7
Hutatma Chowk
Ghatkopar
21.8
미정
8
Sewri
Prabhadevi
3.5
미정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4. 구자라트 메트로
○ 구자라트 주정부는 Ahmedabad - Gandhinagar 구간 메트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MEGA(Metrolink Express for Gandhinagar and Ahmedabad) Company라는 특별목적회사를 설립함.
- 동 메트로는 43.55km 구간(42개 역)으로 구성될 계획이며, 구자라트 주정부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2012년 3월 도시개발부(Ministry of Urban Development)에 자금 지원을 요청한 바 있음.
- 중앙정부는 자금 지원 여부에 대한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토지 수용, 자금 지원, 기술결정 등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아 지연되고 있음.
구자라트 메트로 구축 계획
구간
구간 명
길이
(km)
상세 구간
제1구간
남-북 라인
34
Gandhinagar - Nabhoi - ONGC - Sabarmati - Ranip - Ashram Road - Paldi - Vishala
제2구간
동-서 라인
10
Thaltej - Gurukul University - CG Road-Gandhi Bridge - Delhi Chakla - Dariyapur - Kalupur
제3구간
SG 고속도로 라인
40
Changodar - Sarkhej - Thaltej - Sola - Adalaj - Gandhinagar
제4구간
Ring Road 라인
16.5
Ring Road Line - Sarkhej - Vishala - Shivrangjani - AEC - Akhbarnagar - Wadaj - Ranip - RTO - Subhas Bridge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5. 방갈로르 메트로
○ 방갈로르는 동 프로젝트를 위해 BMRC(Bangalore Metro Rail Corporation)을 설립하고 총 33km 구간 메트로를 구축 중임.
- 2011년 10월, MG Road - Byappanahalli 구간이 개통되었고, 2012년 6월 28일, Peenya Depot행 1.2km 구간 시험 가동에 성공함.
- 제 1구간(Phase-I)은 2013년 12월 완공될 계획이며, 2,500억 루피의 자금을 투입해 총 연장 72km에 달하는 제 2구간(Phase-II) 노선을 추진 중임.
자료원 : Maps of India
6. 자이푸르 메트로
○ 자이푸르 주정부는 910억 루피를 투자해 33.25km 구간의 메트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제 1구간(Phase-I)은 북부-남부 및 서부-동부를 잇는 회랑으로 구성될 예정
- 제 1회랑은 Sitapura - Ambabari 구간을 잇게 되며, 18km구간은 지하, 5km 구간은 지하로 구성되어 총 23km가 구축될 예정
- 제 2회랑은 Mansarova - Badi Chaupar 구간을 잇게 되며, 9.3km는 지상, 2.3km는 지하로 구성되어 총 11.5km가 구축될 예정
○ 제 2회랑의 작업은 대부분 주정부의 주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나머지는 민관합작(PPP) 형태로 진행되고 있음.
- 2012년 7월 기준 제 1구간의 55%가 완료되어 빠른 시일 내 메트로가 완공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JMRC
7. 첸나이 메트로
○ 현대자동차 생산공장이 입주해 있는 첸나이 지역에는 첸나이 메트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총 연장 45.1km에 달하는 구간이 2009년 1월 승인되어 진행되고 있음.
- 동 프로젝트를 위해 1,460억 루피가 투자될 예정이며, 완공일은 2014-15년 중을 전망되고 있음.
○ 제 1회랑은 첸나이 공항 - Washermenpet 구간을 잇게 되며 총 1,112억 루피가 투자될 예정이며, 제 2 회랑은 Chennai Central - St. Thomas Mount 구간을 잇게 됨.
호선
구간
길이(km)
역(개)
1
Tiruvottiyur
Chennai International Airport
21.1
17
2
Chennai Central
St. Thomas Mount
22
17
3
Mogappair
Tiruvanmiyur
24
17
4
Porur
Kamarajar Salai
미정
미정
5
Ring Road
Ring Road
미정
미정
6
Radhakrishnan Salai
Kilpauk Medical College
미정
미정
7
Along NH5 Road
Along NH5 Road
미정
미정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자료원 : 비즈니스 라인
8. 코치 메트로
○ 인도 정부는 2012년 7월 5일 남인도 코치 지역에 도심 메트로 서비스 정책을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중앙정부와 케랄라 주정부가 지분율 50:50으로 특별목적회사를 설립하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음.
- 동 프로젝트는 2009년 내각에서 제안한 후 추진되어 왔으나 인도 재무부와 계획위원회가 민관합작프로젝트(PPP) 형태로 추진할 것을 원한 데 반해 코치 주가 정부 주도로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을 원해 지연되어 왔음.
- 총 518억 루피(9억 3,600만 달러)가 투자되어 진행될 동 메트로 프로젝트는 25.612km 구간에 걸쳐 23개 역을 구축할 계획이며, 4년 내 완공 계획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
□ 시사점 및 전망
○ 접근성이 높고 안전한 대량 수송수단인 메트로가 인도 전역에 확산됨으로써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 개인 차량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환경오염을 완화하고 직장 및 학교 등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메트로 역을 기준으로 대량 주차시설, 자전거 도로, 도보 등을 확보하고 도로를 재정비할 수 있어 선진 교통시스템 구축
○ 메트로 역을 중심으로 신규 선진 상권이 형성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적극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수도인 델리뿐만 아니라 인도 전역의 주요 도시가 메트로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므로 전국의 메트로 역을 활용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함.
○ 2012년 5월, 도시개발부는 보고위원회(Advisory Board for Metro Railways)를 구성하고 메트로 시스템의 문제점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고 있음.
- 상기 나열된 메트로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다른 주요 도시의 메트로 구축 계획을 적극 모니터링해 향후 추진될 메트로 프로젝트의 입찰 성공 가능성을 높여야 함.
자료원 : 프로젝트 라인, 프로젝트 투데이, 더힌두, 비즈니스 라인, 뉴델리무역관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인도의 새로운 발로 떠오르는 메트로 현황 정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인도 세계 물류허브 꿈꾸다
인도 2011-02-24
-
2
中,특허권 양도 시 이런 점 유의해야
중국 2012-08-31
-
3
인도 광역철도(Metro-Rail) 프로젝트 현황 및 전망
인도 2015-02-26
-
4
홍콩의 투자진출 지원 정부기관 홍콩투자청(InvestHK) 활용하기
홍콩 2012-08-31
-
5
헝가리 50대 기업 발표, 삼성전자는 5위
헝가리 2012-09-02
-
6
인도 철도시장 현황
인도 2015-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