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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미리 보는 2013년 필리핀 선거시장 수출 유망품목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준한
  • 2012-08-26
  • 출처 : KOTRA

 

미리 보는 2013년 필리핀 선거시장 수출 유망품목

- 오디오 시스템 관련제품 시장 노려볼 만 -

 

 

 

□ 2013년 필리핀 선거관련시장 증가 예상

     

 ○ 2013년 5월은 상하원 의원과 지방정부 선거가 치러질 예정으로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가 기대됨.

     

 ○ 필리핀은 정치 캠페인에 많은 자금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지며, 관련 선거자금이 해마다 증가한다고 함.

  - 필리핀에서 선거자금이 인접국 대비 많이 소요되는 이유는 1) 군도국가라는 지리적 특성, 2) 금권선거의 만연, 3) 빈곤층의 교통수단과 음식 무료 제공에 기대, 4) 미디어 활용 캠페인 증가, 5) 개표 관련 경호자금 등이 있음.

  - 또한, 필리핀 인구 증가에 따른 유권자 증가가 선거자금 증가로 연결돼 관련 시장이 갈수록 확대될 것임.

     

필리핀의 선거 제도

  - 대통령: 임기 6년

  - 상원의원: 임기 6년(3년마다 절반씩 선출)

  - 하원의원: 임기 3년

  - 지방정부와 의회 등: 3년

   * 2010년 5월 10일 15대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지방의원 선거가 동시에 치러짐.

     

□ 필리핀의 주요 선거 지출 내역

     

 ○ 대통령 선거와 상원의원 선거는 미디어 분야에 가장 큰 지출을 보이며, 그 뒤를 선거관련 장비 지출이 이음.

     

 ○ 반면, 주지사, 하원의원, 지방정부 등의 경우 미디어 지출은 없으며 선거자금 대다수가 선거관련 장비에 투입되는 것이 특징임.

     

    

자료원: 필리핀선거관리위원회 연구보고서(2010년 4월)

주: 2010년 선거에 대한 경제영향 결과는 보고되지 않음.

     

□ 필리핀 선거관련 수출유망 품목

     

 ○ 다양한 선거관련용품 중 특히 선거유세용 스피커 시스템 제품의 수입증가가 눈에 띔.

  - 증폭기(Amplifier), 믹서(Mixer)의 수요는 매 선거와 캠페인 기간에 증가

     

 ○ 증폭기와 믹서가 분리된 제품이 더 좋은 음질을 구현할 수 있으나 사용 편의성 때문에 증폭기와 믹서가 결합된 파워스피커를 더 선호한다고 함.

     

필리핀 내 시판 중인 오디오 시스템 제품

    

스피커: 약 106달러

    

 

믹서: 약 106달러

    

믹서 일체형 스피커: 218달러

 자료원: philippineappliances.com

     

□ 스피커 관련 경쟁동향

     

 ○ 스피커 세트의 수입동향을 보면 선거 전해에 비해 선거 당해연도의 수입이 급증함을 알 수 있음.

  - 2003년 대비 선거가 있었던 2004년은 관련제품 수입이 48% 늘었으며 2010년 선거 때는 전년 비 62% 수입이 증가했음.

     

 ○ 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미국, 인도네시아 제품의 수입은 2004년과 2010년 모두 선거 전해보다 증가했음.

  - 2010년도만 볼 때 일본 제품은 오히려 전년비 수입이 줄었으나 독일, 말레이시아, 대만 등은 대폭 수입이 확대됨.

     

 ○ 한국 제품은 수입통계만 볼 때 선거특수를 영위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됨.

     

필리핀 확성기 세트 수입비교(2003~2004, 2009~2010)

순위

국가

2003

2004

2009

2010

 

종합

1,712,904

2,531,135

4,077,192

6,610,744

1

중국

583,137

1,456,696

2,366,176

3,730,473

2

미국

170,089

213,130

154,929

865,356

3

홍콩

215,060

272,042

795,449

749,796

4

독일

-

1,278

38,083

340,628

5

인도네시아

6,625

11,015

38,047

306,629

6

일본

75,143

140,918

189,295

151,129

7

말레이시아

217,919

15,277

38,480

117,967

8

대만

127,693

117,489

16,879

85,703

9

싱가포르

145,041

146,426

80,297

57,893

10

캐나다

-

22,744

148,834

54,404

13

한국

84,274

17,341

28,791

25,837

 

기타

87,923

116,779

181,932

124,929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 시사점

     

 ○ 선거가 본격화되기 전인 올해부터 주요 선거관련 제품을 필리핀 바이어에 제안해 내년에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선거 경기를 이용해 수출 확대를 추진하는 전략이 필요

     

 ○ 필리핀의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피커 관련 제품을 필리핀 시장에 유통시키기 위해 현지 파트너가 필요하며 가격 민감품목이기 때문에 경쟁력있는 가격 제시가 필요함.

     

 ○ 필리핀 헌법에 따르면 선거 유세 기간은 90일(총선)에서 45일(지방선거)임. 즉, 아직 본격적인 선거철까지 8~9개월이 남아있으나 대다수 후보자 캠프는 조만간 예산 책정작업 중인 것으로 파악되는바,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함.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선거관리위원회, KOTRA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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