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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유제품・초콜릿・스낵시장 전망 긍정적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8-22
  • 출처 : KOTRA

 

2012, 러시아 식음료시장(유제품, 초콜릿, 스낵류) 동향과 전망

- 웰빙과 간편함 중요시하는 트렌드가 대세 -

- 세분화된 브랜드와 다양한 제품이 인기 -

 

 

 

□ 2015년까지 유제품, 초콜릿, 스낵류의 시장전망은 긍정적

 

 ㅇ 러시아는 대표적인 유제품 소비국가로 유제품 시장포화도가 높은 편이지만 아직까지도 장기적 전망이 밝은 것으로 예측됨.

  - 유제품시장의 장기적 전망에 따르면 시장규모 성장률은 4~6%, 시장가치성장률은 9~13%이며, 주요 소비 트렌트는 편리함과 웰빙·건강으로 나타남.

 

 ㅇ 초콜릿 시장은 대체재인 비초콜릿 스낵(비스킷, 와플, 사탕)으로 인구 1인당 소비가 EU 수준까지 다다르지 못하나 초콜릿 바와 정체형 초콜릿 제품은 점진적 성장세를 보일 것임.

  - 2012년에는 시장규모가 5~7%까지 성장할 것이며 2015년까지 시장가치는 7~11%까지 성장할 것임.

 

 ㅇ 러시아 스낵류 소비량은 유럽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으로 서구적 스타일의 스낵류가 꾸준한 인기를 끌 것임.

 

            (단위: %)

 

단기전망( 2012년 예측)

장기전망(2012~2015년 CACR)

주요 트렌드

시장규모

성장률

가격

성장률

시장가치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가격

성장률

시장가치

성장률

유제품

6-8

8-10

16-18

4-6

5-7

9-13

편리함,

웰빙과 건강

초콜릿

5-7

3-5

9-11

3-5

4-5

7-11

편리함, 다양성

스낵류

6-8

2-4

9-11

5-7

4-5

9-12

On-the-go 소비, 다양성과 새로움

추구, 웰빙

자료: Nielsen

 요거트와 디저트 제품군 성장 두드러질 것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09년 기준 러시아는 인구 1인당 연간 우유 70kg, 요거트3kg을 소비하는 대표적 유제품 소비국임.

 

 ㅇ 전문가에 따르면 러시아 유제품시장은 요거트와 디저트제품군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더 세분화된 브랜드 제품들이 인기를 끌 것임.

  - 프로마주 프레(지방분이 적은 액체 치즈)나 유제품 기반 디저트 제품과 같은 신제품 개발이 잇따름.

 

 ㅇ 전통 유제품인 케피르나 우유의 시장성장률은 큰 변화가 없으나 요거트와 디저트는 2015년에 이르면 전체 유제품시장의 30%를 차지할 것임.

 

트렌드

예시

특징

제품

시사점

편리함

Danone사의 곡물이 포함된

 마시는 요거트

 현대 생활습관에 따른 시간절약과 편리함을 추구

. 들고 마실 수 있는 요구르트

. 시리얼 포함된 아침 식사대용 요구르트

 전통적 유제품류에서같은 요구르트-디저트류로 전환

건강과

웰빙

과일이 포함된

디저트용 요구르트

Pavel사의 유기농 요구르트

 건강한 식단을 위해 유기농 유제품 소비

. 시리얼이 포함된 마시는 타입과 떠먹을 수 있는 요구르트

. 소화를 촉진하는 유제품

. 프로바이오틱 혼합 유산균 제품

 프리미엄 유제품군에 대한 선호도 향상

 

 초콜릿시장 성장 전망

 

 ㅇ 러시아는 2011년 기준 인구 1인당 연간 4kg의 초콜릿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럽국가 초콜릿 소비량의 절반 수준에 해당. 이에 따라 정제형 초콜릿과 초콜릿 바중심의 점진적인 시장성장이 전망됨.

 

 ㅇ 소포장된 초콜릿바와 새로운 속재료가 든 초콜릿들이 트렌드의 주요 특징에 해당

 

트렌드

예시

특징

제품

시사점

편리함

 현대적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간절약과 간편한 제품 추구

. 마른과일, 견과류가 포함된 개별포장된 초콜릿

. 개별포장된 초콜릿 바와 사탕

전통적인 100g포장에서3 0g씩 개별포장된 3개를 한 팩으로 포장하는 식으로 변화

다양성

추구

새로운 맛과 향을 추구

. 계절별 초콜릿

. 다크, 밀크, 화이트초콜릿의 전통적 초콜릿 바

. 다양한 속재료가 든 초콜릿

초콜릿 과자

소비 증가

 

□ 웰빙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트렌드 중심의 스낵시장

 

 ㅇ 2011년 기준 인구 1인당 연간 스낵류 소비량은 0.5kg으로 유럽과 비교해 굉장히 낮은 수준으로 서구적 트렌드가 소비자 수요를 자극함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큼.

  - 전통적 스낵인 crisp bread나 salty snack에서 감자칩이나 견과류 스낵으로 선호도가 변화 중

 

 ㅇ 웰빙트렌드에 따라 유기농과 견과류 관련 스낵이 현재 높은 성장세를 나타냄.

 

트렌드

예시

특징

제품

시사점

On-the-go 소비

Biofoodlab사의 곡물 바

 

현대적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간절약과 간편한 제품 추구

.On-the-go 소비를 위한 소규모 패키징

 비포장스낵(해바라기씨, 견과류)보다 포장스낵 선호도가 증대될 것

다양한 종류 및 경험

추구

Lays의 다양한 풍미의 스낵

새로운 경험과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대도시의 젊은 소비계층 중심

 

. 새로운 맛의 스낵

. 색다른포장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건강과 웰빙

견과류 스낵

다이어트나 유기농제품을 찾는 소비자층

. 저열량과 낮은 소금 함유량의 건강 스낵

 견과류 소비가 상승

 

 

자료원: Nielsen, KPMG, Euromonitor 보고서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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