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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싱가포르 모바일 뱅킹, 스마트폰과 함께 승승장구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2-07-31
  • 출처 : KOTRA

 

싱가포르 모바일 뱅킹, 스마트폰과 함께 승승장구

- 스마트폰·모바일 데이터 사용 증가에 따라 모바일 뱅킹에 대한 관심 높아져 -

 

 

 

□ 싱가포르 모바일 뱅킹 서비스 다시 활성화

 

 ○ Citibank와 UOB 등 싱가포르 은행들은 거의 10년 전에 사용 고객들의 관심 부족으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중단했으며 DBS Bank에서도 2005년에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중단했음.

 

 ○ Citibank에 따르면 5년 전만 하더라도 모바일 뱅킹에 필요한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휴대폰들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싱가포르에서 모바일 뱅킹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모바일 연결 속도도 그렇게 빠르지 못했음.

 

 ○ 싱가포르 내 스마트폰 인기가 높아지고 모바일 데이터 사용이 많아짐에 따라 거의 모든 주요 은행들에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시작함.

  - 대부분 은행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으며, 어느 은행이라도 자유롭게 모바일 뱅킹 시장에 뛰어들 수 있음.

  - Citibank와 DBS에서는 스마트폰에 맞춘 뛰어난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사이트를 바탕으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재개함.

  - Standard Chartered Bank 및 오랜 기간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제공해 온 OCBC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함.

  - UOB에서는 아직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재개하지 않음.

 

 ○ Citibank에 따르면 웹 사용 및 3G 연결이 가능한 휴대폰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모바일 뱅킹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졌으며, 각 은행들이 어떻게 최대한 효율적으로 기능을 담아내면서 애플리케이션을 단순하게 만드는가 하는 것이 모바일 뱅킹을 차별화해 주는 요인임.

 

□ 은행별 모바일뱅킹 서비스 재개 현황

 

 ○ Citibank

  - 2009년에 출시된 Citi 모바일 아이폰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사이트를 통해 젊고 기술에 밝은 고객층과 접촉하고자 함.

  - Citibank에 따르면 미래 세대들은 대부분의 은행 업무를 휴대폰을 통해 처리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모바일 뱅킹 서비스 관련 개발하고 확대해야 할 분야들이 매우 많음.

  - Citi Mobile의 이용 고객은 2009년 12월 이래 두 배로 늘어났으며, 이들은 현재 Citibank의 인터넷 뱅킹 이용 고객의 10%가량을 이룸.

  - Citibank에서는 모바일뱅킹 이용 고객수를 향후 2년 내에 50% 이상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세움.

 

 ○ Standard Chartered Bank

  - Standard Chartered Bank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Breeze는 이동 중 더 간단하게 은행 업무를 처리하려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해 출시됨.

  - Standard Chartered Bank에서는 2009년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구축했으나 Breeze는 2010년 5월에 출시함.

  - Standard Chartered Bank에 따르면 Breeze는 광범위한 고객연구와 내부 시험을 거쳐 개발됨.

  - 젊은층을 주요 고객으로 삼고 Breeze 마케팅을 위해 Twitter, YouTube와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을 활용하나 Breeze는 젊은층만이 아니라 터치를 통한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좋아하는 모든 이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임.

 

 ○ OCBC Bank

  - OCBC Bank에서는 모바일 뱅킹에 대한 높은 고객 수용도가 기술에 밝은 얼리어댑터부터 대중시장 사용자까지 확산된다고 밝힘.

  - OCBC Bank의 최고령 모바일 뱅킹 이용 고객은 67세이며 고객들은 모바일 접근의 편리함에 매력을 느껴 모바일 뱅킹을 이용함.

  - OCBC Bank에서는 2006년 모바일 뱅킹을 개시했으며 2006년부터 지금까지 이용자 요구와 기술 현대화에 부응해 모바일 뱅킹 플랫폼에 기능들을 추가함.

  - OCBC의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이 가진 기능 중 하나는 이용자들이 주식 구매결제를 휴대폰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이를 통해 정기적으로 최대 수십 만 싱가포르달러의 결제가 이뤄진다고 함.

  - OCBC에서 수행한 최근 설문 결과에 따르면, OCBC 고객의 30%는 일주일에 한번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며 40%는 2주에 한번, 10%는 한 달에 한번 이용하는 것으로 드러남.

 

 ○ DBS

  - 웹 브라우저를 통해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DBS의 인터넷 뱅킹 이용고객이 135만 명에 이를 것이며 이들 인터넷 뱅킹 이용 고객들은 동일한 로그인 계정을 이용해 DBS의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음.

  - DBS에 따르면 모바일 서비스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고객들이 금융기관에서 더 많은 모바일 서비스를 기대하며 은행 업계에서는 지속적인 수요가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한다고 함.

 

□ 은행들의 모바일 뱅킹 과제

 

 ○ 모바일 기기의 발전에도 여전히 제한된 스크린 사이즈, 모바일 플랫폼 간 통일성 부족 등은 해결해야 할 복잡한 문제로 남음.

 

 ○ 모바일 기술의 빠른 변화에 맞춰 애플리케이션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하는 점도 은행들이 모바일 뱅킹 기술분야에서 직면하는 과제 중 하나임.

 

 ○ 특정 휴대폰의 개선은 반드시 전체 휴대폰기기들로 확산되지는 않으며, 이로 인해 은행들이 대중들에게 통일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렵다는 문제도 있음.

  - 은행에서는 모든 고객들과 접촉할 수 있도록 모든 주요 휴대폰 시스템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 함.

 

□ 시사점

 

 ○ 스마트폰과 모바일 데이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싱가포르 내 주요 은행들이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재개하며 모바일 뱅킹 이용이 증가할 것임.

 

 ○ 모바일 플랫폼 간 통일성 부족, 기술 발전에 따른 지속적인 애플리케이션 개선, 통일된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 등은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있어 은행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음.

 

 

자료원: The Business 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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