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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세계 판매 1위 기업으로서 위상 강화
  • 경제·무역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최광희
  • 2012-07-24
  • 출처 : KOTRA

 

삼성전자, 세계 판매 1위 기업으로서 위상 강화

 

 

 

☐ 삼성전자, 2010년도 세계 250개 소비자제품 제조기업 중 1위 판매기업으로 위상 강화

 

 o Deloitte가 최근 발표한 'Global Powers of Consumer Products' 2010년에 따르면 2010년도에 삼성전자의 매출액(세금 제외 매출액)이 1345억 달러에 달해 네슬레, 파나소닉, Protecter & Gamble, Sony를 앞서고 2년 째 세계 1위 기업으로 세계 전자제품시장을 장악함.

 

 o 2009년과 같이 2010년에도 세계 10대 소비자 제품 가운데 절반이 전자제품이며, 삼성전자를 선두로 파나소닉, 소니, 애플과 노키아가 상위 그룹을 구성함. 2009년에 6위를 차지했던 LG가 2010년에는 TOP 10에서 탈락되고 대신 애플이 들어옴.

 

세계 10위 상품(2010년 매출액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기업명

  국가

   산업 분야

 판매액

(세금 제외 가격)

 2010년 대비

증감률

 1

삼성전자

 한국

 전자제품

134,528

+11.2

 2

 Nestlé

 스위스

 식품, 음료

105,492

+2.0

 3

 Panasonic

 일본

 전자제품

101,704

-17.2

 4

Protecter & Gamble

 미국

개인용품 및 세제

82,559

+4.6

 5

Sony

 일본

 전자제품

73,761

+0.2

 6

Apple

 미국

 전자제품

65,225

+52.0

 7

Unilever

영국/네덜란드

식품, 음료, 담배

58,775

+11.1

 8

PepsiCO

미국

식품, 음료, 담배

57,838

+33.8

 9

Nokia Corporation

핀란드

전자제품

56,364

+3.6

 10

Kraft Foods

미국

식품, 음료, 담배

49,207

+21.8

 자료원: Distribution

 

 o Deloitte의 'Global Powers of Consumer Products'는 전 세계 시장에서 판매되는 소비자 상품 가운데 판매 매출액이 가장 큰 순서대로 250개 상품을 조사한 것임. 2010년에 Top 250 기업의 평균 매출액은 113억 달러로 2009년의 103억 달러에 비하면 9.7% 증가했음. 2010년도에 가장 눈부신 성장을 한 분야는 패션과 타이어분야인데, 패션분야는 2009년에 5.3% 감소한 것에 반해 2010년에는 14.2% 증가한 한편, 타이어분야도 해당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10개 중 8개 기업은 두 자리 성장했다고 응답했는데, 타이어 판매의 증가세를 타고 일부 자동차 브랜드의 판매도 상당한 증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세계 소비자 제품 제조기업의 전략 동향

 

 o Deloitte Belgium의 소비재시장 담당자(Koen De Staercke)는 2010~2011년 유로존의 정부 부채위기와 미국 부동산시장의 어려움이 가시지 않고 중국 경제 성장이 둔화하는 등 열악한 국제시장 환경 속에서도 소비재시장은 비교적 잘 견뎌냈다며 올해 세계 시장이 전반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특히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와 같은 신성장국이 세계 소비재 제조기업에는 매출성장의 기회가 될 것임.

 

 o 경기 침체에서도 부유 소비층의 구매력은 증가하므로 이 소비층을 겨냥한 제품은 고급제품에 유리하며 그 외 소비층은 가격 경쟁이 높은 제품이 유리할 것이므로 겨냥 시장에 따라 상품 카테고리를 적절히 선정할 경우 판매확대가 가능하다고 지적함.

 

 o 'Global Powers of Consumer Products' 2010에서 전문가들은 소비자제품 제조업체들이 향후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향의 전략을 택할 것으로 봄.

 

 1) 가격 전략

  - 세계 소비자 시장 성장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소비자는 물론 유통업체 또는 그룹구매 단체의 구매 책임자와 소매상들을 유치하기 위한 핵심 전략 요소는 가격 전략일 것임.

  - 제조업체들은 세계시장 정복에 대비한 생산력과 판매력을 충분히 갖추기 위해서는 기존 경영 방식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마켓팅 방식의 변화, 재무관리 방식의 변화, 경영방식의 효율 최대화 등의 3가지의 경영방식을 시사함.

  - 즉, 마켓팅 비용이 세계시장 차원에서 효율적으로 통합될 수 있도록 필요 시 기존의 마케팅 운영방식을 변화해야 한다는 것임. 재무관리 방식의 변화란 판매 전략과 그에 따른 운영방식 결정에 필요한 재정상 새로운 노하우를 도입하는 것이며 경영방식의 효율성 최대화란 제품 카테고리와 브랜드 결정에 있어서 글로벌 시장과 지역 시장사이에 일관성을 높이는 한편 법인 세율이 실질적으로 낮아져 시장 확대에 필요한 재원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기업구조를 채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2) 브랜드에 친숙하게 돼 계속 그 브랜드를 찾도록 브랜드 고객화를 위해 디지털 미디어 매체 활용 확대

 

 3)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투자 계속

  - 소비자 제품 제조업체들은 소비자 기대와 시장변화에 응하는 가격을 책정하고 마케팅 투자 수익성을 최대화하며 시장에 맞는 판촉방법을 택하기 위해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끊임없이 계속 투자할 것임. 소비자에게 제품의 혁신적 특징을 널리 알리고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과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를 점점 더 많이 활용할 것임.

 

4) 지속가능 발전의 원칙이 제품과 기업 운영 시스템에 점점 깊숙이 도입될 것임.

  - 지속가능발전의 원칙이 상품 전략과 경영방식을 혁신시키는 기본 요소의 하나라는 것을 인지하는 기업인들이 날로 증가함. 제품과 경영의 혁신은 소비자에게 기업과 그 기업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강화해 시장을 확대하는 요인이 되는 동시에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되는 세상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데 기여하기 때문임.

 

 

자료원: Distribution d'aujour'hui, Deloitte Belg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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