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인들의 선호 외식체인점과 음식주문배달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6-29
  • 출처 : KOTRA

 

설문으로 본 러시아인들이 선호하는 외식체인점 및 음식주문배달

- 러시아에서 최고 인기 외식업체는 맥도날드 –

- 설문자 1000명 중 36%가 음식주문을 주기적으로 이용 중임 -

 

 

 

Q1. 최근 6개월 동안 이용한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및 카페는 어디인가?(복수응답 가능)

 

 ㅇ 설문조사에 따르면, 맥도날드가 57%를 차지 단연 선두를 형성했으며, 러시아 토종 커피체인점인 쇼콜랏니짜, 베스킨라빈스, KFC가 뒤를 이음.

 

 ㅇ 맥도날드는 소득과 교육수준에 상관없이 남성과 여성 모두 선호하는 패스트푸트점임.

 

 ㅇ 지난 6개월 동안 25세 미만 그룹 중 70%가 맥도날드를 이용한 반면, 45~50세 그룹에서는 49%가 이용

 

 ㅇ 반면, 커피체인점인 쇼콜랏니짜와 커피하우스는 여성이용자 비율이 높은 반면 베스킨라빈스, KFC는 남녀 비율이 비슷했으며 주로 교육수준이 높거나 고소득자가 주로 이용했음

 

 

Q2. 레스토랑나 카폐를 이용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ㅇ 설문에 따르면, 가격대비 만족도, 음식의 질, 직원의 친절성, 저렴한 가격 순이었음.

  - 이를 통해 아직까지는 레스토랑과 카페를 선택할 때 가격을 우선시 여김을 알 수 있음.

 

 ㅇ 그 뒤를 이어 접근성, 주차 가능 여부, 독특한 메뉴, 어린이 메뉴의 유무, Wi-Fi 존임.

 

 

Q3. 지난 3개월간 피자, 스시, 파이, 샤슬릭 등 음식배달 서비스 이용 빈도는 ?

 

 ㅇ 설문자 1000명 중 36%가 피자, 스시 등의 음식배달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이용함.

 

 ㅇ 주문하는 회수는 한달에 1회(20%)이며, 한달에 2~3회(14%), 일주일 1회(2%) 순임.

 

 ㅇ 반면 지난 석달간 단 1회만 주문했다는 응답자는 15%를 차지하며 나머지 49%는 한번도 주문한적이 없었음.

  - 한번도 주문하지 않은 이들 중 31%는 추후 이용할 의사가 있으며 18%는 안전을 이유로 배달서비스를 이용할 용의가 없는 것으로 세분화됨.

 

 

Q4. 주로 어떤 음식을 배달 시켰는가?(복수 응답 가능)

 

 ㅇ 피자(73%), 스시·롤(54%)를 차지, 해당 음식이 러시아 음식주문을 대부분을 차지함.

  - 피자에 대한 남녀 선호도는 차이가 없으나 스시·롤은 여성이 압도적으로 선호

  - 여기서의 피자는 미국식 피자가 아닌 러시아(까프까즈)식 피자 (고기, 야채 등을 도우에 넣은 구운 넓은 빵 형태의 피자)

 

 ㅇ 기타 주문하는 음식으로는 샤슬릭(15%), 아시아음식(5%), 러시아전통음식(4%)을 차지

  - 러시아 전통음식 중 고기 꼬치구이인 샤슬릭은 고령층이 더 선호

 

 ㅇ 참고로, 1회 음식주문 배달 시 평균 주문금액은 920루블(약 31달러/1달러=31루블기준)임.

 

출처: Romir 리서치

* 조사인원 1,000명, 16~60세의 인구 10만 명 이상 도시의 거주민

 

 

□ 특이사항

 

 ㅇ 비교적 음식문화가 미발달됐고 외식을 선호하는 러시아인에게 맥도날드는 손쉽게 이용할수 있는 대표적인 외식 체인점임.

  - 1990년 1월 러시아에서 첫 개장 후, 현재 일일평균 95만 명이 식사(모스크바타임즈 2012. 2. 29.)

 

 ㅇ 커피체인점인 쇼콜랏니짜이 이용 빈도도 매우 높아 러시아인이 많이 서구화됨을 확인할 수 있음.

  - 최근에는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코스타, 스타벅스 등 외국 커피체인점이 많이 생겨남.

  - 코스타 커피는 아침, 점심마다 할인 세트메뉴를 제공해 직장인들에게 최근 인기가 높음.

 

 ㅇ 아직까지는 레스토랑과 카페를 선택할 때 분위기나 서비스보다는 가격을 우선시 여기는 것으로 파악됨.

 

 ㅇ 한편, 밖에서 외식을 선호하는 러시아인들도 설문자 중 34%가 주기적으로 음식을 배달주문하는 등 과거에 비해 음식주문 문화가 발달함을 확인할 수 있음.

 

 ㅇ 그러나 보안문제를 이유로 음식주문을 경계하는 정서가 아직까지 상당하고 주거 구역별로 음식 배달 체인점이 부족하고 교통이 불필요한 러시아에서 얼마나 음식주문 문화가 활성화 될지는 좀더 지켜보아야 함.

 

 ㅇ 비록 5%에 불과하지만 아시아(중국)음식을 주문하는 것은 러시아인들이 아시아 음식에 많이 친숙해졌음을 추론할 수 있음.

 

 

출저: 로미르 리서치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인들의 선호 외식체인점과 음식주문배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