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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2-06-2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시장 동향

- 의료비 지출 증가와 병원 설립 확대로 견조한 성장세 -

 

 

     

□ 개황

     

 o 시장조사기관 비즈니스 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2011년 의류시장 규모는 약 8억9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12.7% 증가했으며, 2012년은 9억6000만 달러로 8.5%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

 

     

자료원: 비즈니스 모니터

     

 o 평균 연령이 1990년의 60세에서 2010년 70세로 늘어난데다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국민 의료비 지출이 확대된 것이 의료기기시장 성장의 주요 원인

     

 o 그러나 인도네시아의 민간 의료비 지출 수준은 태국, 중국은 물론 비슷한 경제발전 수준의 필리핀, 베트남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으로 1인당 연간 의료비는 약 91달러, GDP 대비 의료비 비중도 2.3% 수준에 그침.

     

 의료비 지출 국제 비교(2008년 기준)

(단위: 달러)

 구 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중국

태국

1 인당 연간 의료비

91

129

201

265

328

 GDP 대비 의료비 비중

2.3%

3.1%

7.2

4.3%

4.1%

자료원: WHO

 

 o 한편, 다른 국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의료비 지출 수준은 향후 경제 발전이 지속될 경우 의료분야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음.

     

□ 인도네시아 정부의 보건 서비스 정책 변화

     

 o 인구 1만 명당 병원 침상수는 6개, 인구 1만 명당 내과의사 수는 20명에 불과할 정도로 인도네시아의 의료 서비스 수준은 낙후됐음. 인도네시아 정부는 특히 도시와 농촌 간 의료서비스 격차, 공공병원의 비중 감소를 중요 문제로 인식하고 전반적인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 중

 

 o 인도네시아 보건부는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저소득층에 제공하기 위해 '국민 보건 증진계획'을 추진하며 2014년까지 예방접종 강화, 농촌 지역 의료시설 확대 등을 위해 15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

 

 o 한편, 낙후된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해 선진 외국병원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 FDI 지분 한도와 지역적 제한도 완화했음.

 

  o 2010년 의료분야 외국인투자 지분 한도를 종전의 65%에서 68%로 상향 조정해 외국인투자자가 회사 정관 변경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허용했으며, 지역적 제한을 풀어 당초 Medan과 Surabaya 두 도시에서만 가능하던 외국병원을 전국적으로 허용

 

□ 신규 병원 설립 증가와 최신 설비 도입 활발

 

 o 2011년 인도네시아의 병원 수는 약 2000개로 전년 대비 20.2% 증가했으며, 고객 유치를 위해 기존 병원의 최신 장비 도입과 시설 현대화 투자도 활발히 진행. 국제규격인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인증을 받는 병원도 늘어남.

     

 인도네시아 병원 수 추이

 구 분

2007

2008

2009

2010

2011

병원수

1,319

1,371

1,523

1,632

1,962

 증가율

-

4.0%

11.1%

7.2%

20.1%

자료원: 인도네시아 보건부

 

 o 최신 의료기기를 갖춘 국제 수준의 병원 건설 프로젝트에 대형 자본이 적극적으로 참여함.

 

 o 인도네시아 1위 부동산 개발 기업 Lippo사는 해외환자 유치를 겨냥해 600병상 규모의 Siloam 병원 건설, 향후 10년간 5억 달러 투자 계획

     

 o 은행, 유통 종합기업 Mayadapa사도 자카르타에 최신 설비를 갖춘 1500병상의 11층 병원을 건설 중

     

□ 경쟁 동향

     

 1) 외국산 제품의 높은 시장 점유율

     

 o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업체의 수는 약 230개로 병원용 침대, 휠체어, 청진기, 혈압 측정기 등 일반 범용품의 제조에 치중하며 고부가가치 제품은 주로 수입으로 충당, 외국 제품이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

    

 o 미국과 유럽산 제품이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인기가 높고 일본 제품도 고품질과 유리한 지불 조건 제시로 좋은 반응을 얻음. 한편 중국은 Asean과의 FTA 체결 이후 수술용 장갑, 1회용 주사기, 치과 재료와 같은 저가 품목에서 강세를 보임.

  

 2) 주요 수입 품목

     

 o CT 진단장비, 외과 수술용 장비 등이 대표적인 고부가치분야 제품의 비중이 높으며 콘택트렌즈의 수입도 두드러짐.

 

주요 수입 품목

(단위: 백만 달러)

 품 목

금 액

콘택트렌즈

70.4

CT 진단 장비(Computed Tomography Apparatus)

55.8

기타 전자진단 장비(Other Electro-diagnostic Apparatus)

50.6

외과 수술용 장비(Surgical Equipment)

38.2

치과용 기기(Dental Instruments & Appliance)

30.8

의료용 살균기(Medical Sterilizer)

18.5

초음파 진단기(Ultra Scanning Apparatus)

11.9

 자료원: CIC Consulting, 주) 품목과 금액은 분류기준에 따라 차이 발생 가능

 

 3) 주요 기업

     

  ① Siemens

  - 고성능 CT 진단장비, 자기공명 영상장비분야, 엑스레이기기 등 영상 진단 분야에서 시장을 리드함.

  - 철저한 AS를 위해 엔지니어를 충분히 고용해 고객에 대한 충분한 기술적 지원 제공

 

  ② Philips

  - 초음파, 심장제세동기에서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까지 다양한 제품을 인니 국영과 유명 사립 병원에 공급

  - 병원 등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굳건하게 형성된 협력 관계는 현지 시장에서의 주요한 성공요인

     

  ③ Mega Andalan Kalasan(MAK)

  - 병원용 침대, 휠체어 등 범용 의료용품 분야의 인도네시아 토종 유력기업으로 제조는 물론 인도네시아 전역에 자체 유통망 확보

  - 1988년 설립됐으며 종업원 350명, 연간 매출은 약 700만 달러로 병원용 가구 시장 점유율 50%

 

  ④ Andini Sarana

  - 인도네시아 최초의 현대적 치과용 진료 장치와 의자 제조업체로 알려졌으며 연간 매출액은 약 1200만 달러 수준

  - 제조뿐 아니라 치과 장비, Co2 Laser, 물리 치료기 등의 수입도 병행

     

□ 참고사항

     

 1) 유능한 현지 파트너 확보가 중요

     

 o 정부, 의료기관의 관료주의와 투명성이 부족한 비즈니스 관행을 극복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유능한 현지 파트너 발굴이 중요

     

 o 인도네시아에는 의료기기 전문 유통 분야의 상장회사가 다수 존재, 이러한 대형 업체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 협력관계 구축이 필요

     

 o 국토의 연결성이 부족한 섬나라 특성상, 시골과 시골·중소 도시까지 네트워크를 갖춘 규모 있는 복수의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2) 인도네시아 의료기기 주요 전시회

     

  ① Indo Medica Expo(www.kristamedia.com)

  - 인도네시아의 대표적 의료기기 전시회로 매년 개최되며 의료기기, 병원용 용구, 의약품 업체가 주로 참여

  - 2010년 전시회에는 중국, 태국, 일본, 싱가포르 등 외국기업 28개사와 현지기업 63개사 참여, 의사, 병원 관계자 등 의료분야 종사자 약 5000명이 참석

     

  ② Hospital Expo(www.hospital-expo.com)

  - 인도네시아의 가장 오래된 의료기기 전시회로 주로 매년 10월에 개최되며, 임상 실험기구, 첨단 진단 장비, 환자 모니터링 장치를 포함한 각종 의료기기 업체와 유명 제약회사 참여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각종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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