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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장, 제화의 수도에서 스포츠브랜드 수도로의 탈바꿈
- 경제·무역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2-06-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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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장, 제화의 수도에서 스포츠브랜드 수도로의 탈바꿈
- 산업과 브랜드클러스터의 형성 -
- 변화하는 중국로컬스포츠브랜드와의 협력방안 구상해야 -
진장시(晋江市)
위치
푸젠성 동남 연해에 위치. 동북으로는 취안저우만과 접하고, 동남으로는 대만해협과 인접하며 남으로 금문도와 마주함.
인구
호구-104만 명 / 외부유입-100만 명
면적
약 700k㎡
특이사항
1992년 현에서 현급시(县级市)로 승격됐으며 현 단위 경제의 경쟁력은 전국 7위
□ 진장, 세계 스포츠화의 생산공장
○ 세계 스포츠화의 1/3 생산
- 진장에서 1년간 생산하는 스포츠화는 약 10억 켤레. 이는 중국 전역에서 생산되는 양의 절반, 세계에서 생산되는 양의 1/3에 해당함.
○ 진장 스포츠브랜드의 중국 내 영향력
- 중국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스포츠용품 브랜드인 李宁을 제외한 대다수의 브랜드들이 진장에서 탄생하고 성장함.
- 2011년 중국 스포츠용품 시장 규모는 약 1000억 위안이며, 중국 내 매출액을 기준으로 나이키 120억 위안, 아디다스 100억 위안, 李宁(LINING) 89억 위안으로 3대 기업이 시장의 30%를 차지함. 나머지 60%를 대부분 진장 기업들이 점유하며 安踏(ANTA) 89억 위안, 361˚ 55억 위안, 特步(Xtep) 55억 위안, 乔丹体育(Jordan Sports) 40억 위안 순임.
- 또한 진장은 스포츠의류 산업으로 100만 외부유입인구에 일자리를 제공함.
- 중앙방송국 스포츠채널은 프로그램의 협찬과 광고 대부분이 진장 스포츠브랜드에 의한 것임. CBA프로농구연맹을 비롯한 각종 스포츠 단체, 스포츠경기, 스포츠 스타들이 진장 스포츠브랜드의 협찬을 받는 등 실로 중국 내에서 그 영향력이 매우 큼.
□ OEM공장단지에서 브랜드클러스터까지
○ 산업클러스터의 형성
- 진장시는 대만과 마주하고 중국에서 가장 큰 화교의 고향이, 무역형 경제를 바탕으로 한 복건성에 위치함. NIKE, ADIDAS 등 국제브랜드가 이 지역을 OEM 생산공장으로 선택하면서 진장은 숙련된 산업노동자를 배양하고 기술을 갖추며 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해 감.
- 이와 함께 우후죽순으로 진장 스포츠브랜드들이 생겼으나 이들은 외국 유명브랜드뿐만 아니라 중국 내 브랜드인 李宁(LINING)의 디자인, 로고마저도 그대로 모방함. 그럼에도 비용컨트롤과 시장확장에 정통한 진장상인들에 의해 진장 스포츠브랜드들은 급성장함.
- 이들은 시장확장을 위해 스포츠마케팅과 매장 수 확보에 주력했고 그 결과 진장 브랜드는 로컬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힐 수 있었음. 또한 몇몇 브랜드는 상당한 도약을 하게 됨. 특히 중국에서 광범위한 지지층을 확보한 농구를 통한 마케팅이 주를 이룸.
○ 브랜드클러스터로의 발전
- 자재, 노동력, 부동산 비용 등의 상승으로 더 이상 낮은 비용에 의존해 산업을 확장하기가 어려움. 또 2008 베이징올림픽 때와 같은 폭발적 성장은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려움.
- 진장 기업들은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고 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 기계화, 자동화된 작업방식과 현대화된 기업경영, 그리고 휴머니즘적인 노동자대우 등 혁신적인 방식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함.
- 그 결과 현재 진장은 '국가인증브랜드(国字号品牌)'를 123종 보유해 ‘브랜드의 도시’로 불림. 그 중 '중국유명브랜드' 96종, '중국유명브랜드상품' 24종, '글로벌유명브랜드' 2종을 보유함. 이러한 수치들은 진장이 이미 성숙한 산업클러스터와 브랜드클러스터를 이룸을 증명함.
○ 해결해야 할 과제
- 진장 브랜드들은 상품의 동질화 현상이 심각하며 유사한 브랜드명이 난무함. 하지만 정부 측에서는 여전히 지식재산권의 적용에 소극적임.
□ 진장 스포츠브랜드의 새로운 동향
- 진장의 많은 기업들은 본사를 샤먼으로 옮김. 샤먼은 우대정책을 많이 갖출 뿐만 아니라, 국제적이고 많은 자원을 보유하며 고급인력 확보에도 더욱 유리해 브랜드 확장과 판매, R &D 능력 향상에 적합한 도시이기 때문
- 또한 진장 로컬브랜드들은 글로벌 브랜드와 같이 전문성과 기능성을 갖추기 위해 R &D에 적극 투자하기 시작했으며 고객 유치를 위해 점포 디스플레이에 창의적인 시도를 보이는 등 여러 방면에 노력을 기울임.
- 일례로 安踏(ANTA)는 샤먼에 국가실험실을 설립함. 乔丹体育(Jordan Sports)는 RTT(Real Time Technology)를 도입해 더욱 전문화되고 우수한 디자인을 선보일 예정이며 점포 외부에 터치스크린 기술을 도입해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등 적극적인 개혁의지를 보임.
- 전문가에 따르면, 현재 중국 스포츠시장은 재조정되며 앞으로 시장의 60%가량은 3~5개의 대기업으로 통합될 것임. 따라서 앞으로의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진보와 변화를 꾀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함.
□ 로컬 브랜드와의 협력을 통한 전략적 진출
- 중국인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웰빙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더 높아짐. 이는 스포츠웨어와 용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중국의 스포츠웨어 시장은 매우 광활할 것임.
- 중국 스포츠웨어시장은 로컬브랜드가 60% 이상 차지하므로 그들과의 협력을 통한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중국 로컬브랜드와의 제휴, 브랜드 라이센스 등 다양한 협력 전략을 고안해 현지 유통망의 활용을 모색해야 함.
- Kappa의 경우 중국 로컬 유통대리상 动向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 내에 3000여 개의 점포를 세우며 한 때 패션아이콘으로 부상함.
- 스포츠웨어는 기능성의류일 뿐만 아니라 패션의류이기도 함. 중국 각지역의 기후, 문화, 스타일 등이 각양각색이므로, 충분한 시장조사를 통해 진출 지역의 특성에 부합하는 진출전략을 구상해야 함.
자료원: 经济观察报, 人民网 및 KOTRA 샤먼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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