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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자동차용 배터리 시장동향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편보현
  • 2012-06-21
  • 출처 : KOTRA

 

나이지리아 자동차용 배터리 시장동향

- 자동차 보유 증가로 배터리 수요 늘어나, 시장잠재력 다대 –

- 한국산 배터리 브랜드 인지도 최고, 내구성 제품 선호 -

 

 

 

□ 시장 개요

 

 o 나이지리아는 1억5000만 명이 넘는 인구대국으로, 연간 7%대의 높은 경제성장을 보이는 아프리카의 대표적인 신흥시장임. 경제성장과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자동차 수요가 늘어나는데, 나이지리아 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연간 차량등록대수가 20만 대를 상회함. 가계 소득증가와 함께 마이카 붐을 타고 신차 또는 중고차량을 보유하려는 가구가 계속 늘어나며 더불어 자동차 배터리의 시장 수요도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함.

  - 신차등록 대수: 2011년 1~11월간 4만7267대로 전년 같은 기간의 3만2634대에 비해 45% 증가했음.

 

 o 자동차 배터리는 브랜드명이 아주 중요해 유통업자·판매업자나 소비자들 모두 특정국가 또는 특정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가격은 제품 원산지 또는 브랜드에 따라 결정됨.

 

 o 자동차 배터리 소매 가격은 브랜드, 원산지, 배터리 용량 등에 따라 각각 다르나 70~100달러 수준임.

  - 가격 예시: ROCKET 브랜드 75Amps 제품은 1만5000나이라(약 100달러), 65Amps 제품은 1만1500나이라(약 77달러)임.

 

□ 수입동향

 

 o 나이지리아에선 자동차 배터리의 국내 생산이 없어 전체 물량을 수입에 의존함.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한국, 인도, 미국 등이며, 이 밖에 독일, 일본, 말레이시아에서 수입함.

 

 o 2010년 배터리 수입 총액은 2370만 달러였음. 중국에서의 수입이 1190만 달러로 수입의 50.3%를 차지했으며, 한국이 뒤를 이어 330만 달러로 14.1%, 그리고 인도가 270만 달러로 11.5%를 차지했음.

 

자동차 배터리 수입통계(HS Code 850710)                                           

            (단위: 달러)

 

국가

2008년

2009년

2010년

1

중국

5,801,605

14,665,645

11,934,179

2

독일

2,608,449

51,331

190,929

3

인도

21,166

1,791,775

2,732,627

4

일본

315,162

205,100

216,135

5

한국

7,162,054

3,793,269

3,347,223

6

말레이시아

681,565

58,272

100,000

7

UAE

1,088,204

316,837

88,563

8

남아프리카

435,698

113,778

-

9

영국

24,187

110,023

12,421

10

미국

596,544

165,131

1,367,686

11

그 외

4,860,143

11,186,091

3,715,715

합계

23,594,777

32,457,252

23,705,478

정보원: 나이지리아 관세청

 

□ 수입정책과 관세

 

 o 배터리 수입 관세는 20%이며, 수입금액에 5%의 부가세(VAT)가 부과됨.

 

 o 나이지리아로 제품이 수입되기 위해서는 나이지리아 정부가 지정하는 제3자 검사기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함. 또한 자동차용 배터리는 나이지리아 표준기구(SON; Standards Organization of Nigeria)에서 발급하는 안전인증 확인서를 받아야만 수입이 가능함.

 

 o 자동차용 배터리는 수입금지 대상은 아니며 정부가 지정한 수입 절차를 준수해야 함.

 

 o 수입통관시 필요 서류

   ① Copy of Form M

   ② Son Cap Certificate (나이지리아 표준기구 발행 안전인증 확인서)

   ③ Relevant certificate of Quality issued one or agencies

   ④ Proforma Invoice (프로포마 인보이스)

   ⑤ Packing List (제품포장 명세)

   ⑥ Inspection certificate from the appropriate agents, such as Cotecna, SGS (제품 검사 확인서)

   ⑦ Bill of Lading (선적서류)

 

□ 유통 구조

 

 

 o 수입상 또는 대형 유통업체는 밑돈을 받고 중간상이나 에이전트에 물건을 넘겨주며 이들은 다시 중간상 또는 소매상으로 물건을 공급함. 하위단계의 에이전트 또는 중간상을 결정할 때는 보통 현금 지불능력, 소화가능 물량, 장기 거래가능 여부 등을 고려하며 친구관계나 인척관계 등이 고려됨.

 

 o 일반적으로 수입상(회사나 개인)이 제품을 수입해 나이지리아로 들여오면 도매상을 거쳐 소매상으로 유통되지만 나이지리아는 다름. 지역에 따라서는 중간상인이나 에이전트, 소매상들이 중간에 개입해 마진을 붙여 재판매(다른 소매상이나 최종 소비자들에게)함.

 

□ 한국 상품에 대한 바이어 인식

 

 o 바이어들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은 독일·미국산 브랜드와 함께 3대 고급 제품으로 인지됨.

 

 o 한국산 배터리 제품의 디자인은 좋은 평가를 받고 품질 면에서도 대개 만족하나 무역관이 접촉한 한 바이어는 품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함.

 

 o 바이어 Sail International Ltd.는 2009년 한국의 Namil 배터리(SUPEX 브랜드) 제품을 무역업체 E사에서 20피트 컨테이너 6개 분량의 제품을 구입한 적이 있음. 그러나 제품에 결함이 발견돼 수 차례 조사를 한 결과, 생산단계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며 큰 손실을 입고 이후로 한국산 제품의 수입을 중단했다고 밝혔음.

 

 o 나이지리아도 점차 저가 제품에서 고급품으로 시장이 이동하는 만큼 가격경쟁력은 물론 품질관리에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음.

 

□ 시장진출 전략

 

 o 나이지리아로 배터리 수출을 희망하는 업체는 우선 유력 바이어를 에이전트로 지정할 필요가 있음. 바이어들은 대개 독점판매권을 요청하는데, 특정 브랜드 제품으로 한정해 바이어에게 독점 에이전시를 부여하는 등 융통성을 보이는 것이 중요함.

 

 o 나이지리아에는 자동차용 배터리를 비롯해 상당수의 가짜 또는 위조상품이 유통되므로 효과적인 제품 통제를 위해서는 다수의 수입상에게 판매하기보다 나이지리아 시장을 커버하는 단일 바이어 또는 대형 상권으로 구분된 권역별 바이어 소수로 한정할 필요가 있음.

 

 o 한편, 제품 인지도 향상을 위해 광고 판촉활동이 매우 중요한 바 거래선에 제품 카탈로그와 판촉용품 제공, 적극적인 광고를 위한 지원도 필수적임.

 

 

자료원: 나이지리아 관세청, Dan-Duko Group 등 나이지리아 바이어 무역관 자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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