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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Nature Gift 브랜드 창업자 성공스토리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05-11
  • 출처 : KOTRA

 

태국 Nature Gift 브랜드 창업자 성공스토리

 

 

 

Nature Gift는 태국 기능성 커피 시장에서 2004년부터 시장점유 1위를 기록하는 태국 토종브랜드로 최근에는 유럽, 미국, 중동 등 외국까지 시장을 확대함. Nature Gift의 창업자 끄릿사다 짱자이몬(Kritsada Jangjaimon)씨의 독특한 인생역정과 사업성공 이야기를 소개함.

 

□ 가난한 소년의 꿈

 

 ㅇ 끄릿사다 짱자이몬씨는 빈민촌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음. 8인 가족의 장남으로 태어난 그는 노동을 하면서 네 명의 동생과 한 명의 조카를 부양했음. 매일 새벽 4시 30분에 과자를 구입해 재판매했으며 그것을 다 팔고 나면 아이스크림을 팔고, 그것도 다 팔고 나면 복권도 판매했음.

 

 ㅇ 가난은 그에게 다른 또래들보다 강한 인내심을 갖게 했음. 다른 친구들과 비교해 가진 돈도 없고 가족을 위해 일을 해야 했기 때문에 끄릿사다 씨는 학원에서 과외 공부할 기회를 얻지 못했음. 그러나 학원에 돈을 지불하지 않고 도강을 하며 공부해 그는 태국 최고 명문인 출라롱콘 대학의 공학학부에 입학했음.

 

 ㅇ 끄릿사다씨의 꿈은 정원이 있는 큰 집과 유럽 차를 소유하는 것이었음. 그는 국립도서관과 사원에서 다양한 책을 읽었는데, 특히 그가 읽은 백만장자들의 전기들 중 핸리 포드는 모방하고 싶은 인물이었음.

 

 ㅇ 대학을 졸업한 후 끄릿사다씨는 도시전력청(Metropolitan Electricity Authority)에 한동안 근무했음. 자신의 사업을 가지려면 민간기업에서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그는 안정된 직장을 그만두고 무역업체에 취직을 했음.

  - 그는 무역업체에서 국제비즈니스에 대한 경험을 쌓은 후 직장을 그만 두고 불과 5만 바트(1600달러)의 자본으로 엔지니어링 분야에 자신의 회사를 설립했음.

 

□ 사업의 성공과 실패

 

 ㅇ 처음 설립한 회사는 종업원 없이 친구에게 빌린 집에서 시작했음. 그의 회사는 미국에서 유압장비를, 그리고 영국에서 공기압장비를 수입했음. 그는 또한 샤워용 온수기와 식기세척기도 수입했으나 이윤이 발생하지 않아 고용한 두 명의 직원 급여를 이웃들에게 빌린 돈으로 지불하기도 했음.

 

 ㅇ 사업을 시작한 지 4년 후 끄릿사다씨는 싱가포르에서 공기청정기를 수입했으며 나중에는 자신이 직접 독일, 미국, 일본에서 부품을 수입해 'Aeroclean'이라는 브랜드의 공기청정기를 생산했음. 이 제품은 태국인이 최초로 생산해 판매한 것으로 태국 내 시장판매도 1위를 기록하게 됐음.

 

 ㅇ 공기청정기 생산으로 사업이 성공해 끄릿사다 씨는 자신이 꿈꾸던 집과 차를 구매할 수 있었음. 그는 부동산개발 등 다른 사업도 시작했는데 1997년 금융위기로 사업은 실패하고 5000만 바트(160만 달러)의 은행부채를 안게 됐음.

 

□ 기능성 커피 Nature Gift

 

 ㅇ 끄릿사다씨가 사업실패 후 찾은 새로운 사업분야는 사람들의 건강과 영양분야였음. 그가 발견한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은 건강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흰 쌀밥, 국수, 흰 빵 등과 같은 낮은 품질의 탄수화물, 흰 설탕, 지방 등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이었음.

 

 ㅇ 이러한 식품은 영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더 많이 섭취하게 되고 그 결과 혈관과 몸 속에 잔여분이 축적되는 것임. 이와 같은 식습관은 다양한 퇴행성 질환을 유발해 매년 6만 명의 태국인이 사망하고 태국인 30%가 과체중을 겪게 되는 것임.

 

 ㅇ 끄릿사다씨는 수백만 명의 태국인들이 체중을 줄이고 건강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는 동시에 매일 커피를 마시는 것을 발견하게 됐음. 상기 두 가지 발견을 결합해 끄릿사다씨는 2003년에 태국에서 최초로 건강과 체중을 관리하는 Nature Gift 제품을 개발하게 됐음.

 

 ㅇ 초기에 Nature Gift 제품은 영양보충제 브랜드로 캡슐형태였는데 별다른 성공을 거두지 못하다가 2003년 12월 다이어트 커피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주목 받기 시작했음. 다이어트 커피는 12.5바트의 가격으로 다른 일반커피보다 더 비쌌지만 건강을 향상시킨다는 장점이 있음.

 

 ㅇ 초기에 끄릿사다씨는 다이어트 커피를 자신의 창고에서 생산했으며 광고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기 시작했음. 다이어트 커피는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어 한 달에 5만 개 제품이 판매됐음.

 

□ Nature Gift 성공 요인

 

 ㅇ Nature Gift 브랜드의 가장 큰 성공요인은 효과적인 광고라고 할 수 있음. 끄릿사다 씨는 한 고객에게 받은 편지의 내용을 광고에 활용했음. 이 고객은 다이어트 커피를 통해 그녀의 체중이 줄었고 더 건강해졌다고 하는 편지를 보냈는데, 이를 계기로 Nature Gift는 급격히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음.

 

 ㅇ 태국인들은 Nature Gift의 독특하고 다양한 TV광고를 접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내용은 태국 특유의 유머감각을 살려 다이어트 커피가 체중을 줄여 여성들의 몸매를 아름답게 바꾼다는 것임.

 

 ㅇ 아래의 Nature Gift TV 광고는 평범한 여성들이 다이어트 커피를 마시고 몸매가 매력적으로 변해 자신감을 가진다는 내용을 매우 재미있게 표현함.

 

 관련 유튜브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T3SHmwK4OF4

 

 ㅇ 2005년 이후 Nature Gift 브랜드는 잘 알려지게 됐고 제품 판매도 급증했음. 끄릿사다씨는 초기에 자신의 창고에서 제품을 생산하다가 1800만 바트(60만 달러)를 투자해 독립된 공장을 설립했음. 첫 공장 설립 후 2년 만에 제2공장을2억 바트(660만 달러)를 투자해 설립했고 2010년에는 제3공장을 5억 바트(166만 달러)를 투자해 설립했음.

 

□ 시사점

 

 ㅇ 끄릿사다 짱자이몬씨는 가난한 가정환경과 사업 실패에도 인내와 노력을 통해 태국에서 성공한 기능성 커피 브랜드 Nature Gift를 만들었음. 그는 일을 하면서도 항상 공부를 해 태국 타마삿 대학에서 MBA 과정을 수료했으며 원격교육을 통해 미국의 American Coastlin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수여했음. 또한 하버드 대학이 성공한 비즈니스맨들을 초청해 제공하는 교육과정도 받았음.

 

 ㅇ 끄릿사다씨는 또한 자신의 성공으로 만족하지 않고 성적은 우수하나 가난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사회에 공헌함.

 

 ㅇ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일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한 다이어트 커피는 고객들의 수요, 그리고 효과적인 광고효과가 맞아떨어져 태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제는 태국을 넘어 외국에 수출까지 하기에 이르렀음. 태국 시장에 진출코자 하는 국내기업들도 이와 같이 현지시장의 수요파악과 효과적인 홍보전략에 대해 적절한 사례발굴과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접근 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겠음.

 

 

자료원: Matichon Newspaper, Siamsouth.co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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