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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의 대표적인 장인산업: 해외관광객 최고 인기상품 모자이크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2-05-10
  • 출처 : KOTRA

 

요르단의 대표적인 장인산업: 해외관광객 최고 인기상품 모자이크

- 오랜 역사와 전통, 가볍고 특이해 대표적인 관광 상품으로 자리매김 -

- 인건비 저렴하며 섬세한 손재주를 가진 여성들이 주로 제작 -

 

 

 

□ 발달 배경

 

 ㅇ 요르단은 제조업 기반이 취약해 장인기업(산업)이라고 내세울 만한 대표사업이 거의 없으나 관광업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기 때문에 해외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산업이 발달됨.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관광 상품이 모자이크임.

 

 ㅇ 요르단의 수도 암만에서 남서쪽으로 30km 떨어진 마다바(Madaba)는 모세가 죽은 곳이라고 전해지는 느보산이 있어 성지 중 한곳으로 많은 기독교인들과 해외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관광지임.

 

 ㅇ 이 도시는 역사 지도 제작에 있어 가장 오래된 성지 지도로 알려진 ‘마다바 지도’ 라는 모자이크로 된 지도와 그 외 교회 바닥, 천장에서 볼 수 있는 많은 모자이크들로 유명해 오래 전부터 모자이크 수공업이 발달했음.

 

 

 

□ 모자이크 제조

 

 ㅇ 과정

 

 ① 기계로 가공이 수월하도록 긴 막대 형태로 자른 형형색색의 돌들을 구입

 ② 도안이 그려진 천 위에 돌들을 조각 조각 잘라서 물과 밀가루를 혼합해 만든 풀로 붙임.

 ③ 다양한 모양의 프레임에 모래와 시멘트를 섞은 것으로 채우고 그 위에 완성시킨 모자이크를 붙임. (모래와 시멘트를 혼합해 접착력이 높아 떨어질 염려가 없음.)

 

   

 

ㅇ 작업시간

  - 20*20cm 크기의 모자이크를 완성하는데 2일 걸림. 모자이크 붙이는 데 하루, 풀 말리는데 하루 걸림.

 

 ㅇ 작업 장소

  - 주로 인건비 저렴하고 섬세한 손재주를 가진 여성들이 가정에서 작업하며 상점에 작업 공간을 만들어 작업하기도 함.

 

 ㅇ 재료

  - 모자이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돌들은 색깔을 따로 입히지 않은 자연 상태의 돌들임.

  - 돌이 특별한 것은 아니나 돌의 색깔에 따라 구할 수 있는 지역이 다름.(예: 붉은 돌 - 페트라, 녹색 돌 - 아즐룬 등)

 

□ 특징과 가격

 

 ㅇ 크기

  - 관광객들이 주로 구입하는 모자이크의 크기는 20*20cm. 많이 무겁지 않아 휴대에 부담이 적음.

  - 크기는 10*10cm부터 식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크기까지 매우 다양함.

 

 ㅇ 모양

  - 주로 자연물이나 동물을 표현함.(예: 생명의 나무, 낙타 등)

  - 원하는 도안이 있다면 맞춤 제작도 가능함.

 

 ㅇ 활용

  - 10*10cm 모자이크는 컵 받침으로 많이 활용한다고 함.

  - 조금 더 큰 사이즈의 모자이크는 냄비 받침으로도 활용이 가능한데 나무로 된 프레임이지만 특수 처리해 나무가 썩지 않기 때문에 더러워졌을 때 물로 씻어낼 수 있음.

 

 

  - 장식용으로 가장 많이 쓰며 벽에 걸거나 집안 어디에든 전시할 수 있음.

  - 아주 큰 사이즈의 모자이크는 밑에 다리를 달아 식탁으로 활용

 

 ㅇ 가격 (1요르단디나르 =1.4달러, 약 1600원)

  - 10*10cm: 7~10요르단디나르

  - 20*20cm: 40요르단디나르(그림이 세세하거나 복잡할 경우 가격이 높아짐.)

  - 'madaba map' 30*30 : 70요르단디나르

 

대형 모자이크는 판매할 때 모자이크 certificate이 필요함.

 

  - 판매가: 1200요르단디나르(약 1700달러)

 

□ 기타

 

 ㅇ 모자이크 교육시설

  - 중동에 유일한 모자이크 학교(college)가 마다바에 있음.

  - 2년제로 학비를 내고 다니지만 학교에서 학생들이 만든 작품들을 학교가 팔아서 받은 돈을 학생들에게 줌.

  - 모자이크 트레이닝 센터도 있는데 일련의 과정을 이수하면 모자이크 자격증이 나옴. 이 과정은 짧게는 3개월 길게는 2년이 걸린다고 함.

 

 ㅇ 월평균 매출

  - 여름이 가장 성수기이며, 평균 매출은 700~800요르단디나르 정도임.

  - 최근 2년간 중동 사태로 관광객이 줄면서 모자이크 판매도 현저하게 줄었으나 최근 사태가 조금 진정되고 요르단은 위험 국가가 아니기에 다시 관광객들이 늘면서 매출액도 회복세를 보임.(요르단을 방문한 외국관광객 2010년 약 646만 명, 2011년 약 510만 명 주변국 정세 불안으로 약 20% 감소)

  - 이 제품을 해외로 직접 수출하지는 않으나 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해 관광수입을 올리는데 효자 상품 역할을 함.

 

 ㅇ 특징

  - 마다바 모자이크는 100%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며 색을 따로 입히지 않은 천연 돌을 재료로 사용함.

  - 정품은 시간이 지나도 변색되지 않고 모자이크가 떨어지지 않아 요르단의 대표적인 관광 상품임.

  - 그러나 값 싼 제품은 프레임에 모자이크 접착 시 시멘트와 모래를 사용하지 않아 잘 떨어짐.

  - 모자이크 암시장도 존재하므로 잘 알아보고 사지 않으면 시리아 수입산을 구입할 수 도 있음.

 

 

정보원: 마다바 모자이크 제조사 직접 방문 (5.9)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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