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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온라인쇼핑으로 살펴보는 지역별 소비성향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03-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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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온라인쇼핑으로 살펴보는 지역별 소비성향
- 지리, 연령, 문화에 따라 관심 상품 제각각 -
- 마케팅전략 수립 시 지역문화에 대한 사전조사 필수 -
□ 일일 방문자수 1억2000만 명
ㅇ 최근 중국 최대 온라인쇼핑몰 타오바오(淘寶)가 2011년 ‘온라인 소비동향 분석’을 발표, 지역별 소비성향과 특징을 분석함.
- 분석에 따르면 2011년 타오바오 최고 일일 매출액은 43억 위안, 일일 방문자수는 1억2000만 명(전국 네티즌 수의 1/4)에 달하며 연령별, 지역별로 소비성향이 큰 차이를 보임.
□ 지역별 주요 관심 품목
ㅇ 지역별 소비성향은 지리적 위치, 기후, 소비자의 연령에 따라 동서, 남북지역 간의 차이가 선명함.
- 헤이룽장(黑龍江), 지린(吉林), 랴오닝(遼寧) 등 동북지역은 추운 날씨로 방한용품을 즐겨 찾고 러시아, 한국, 일본의 영향을 받아 유럽풍, 한류스타일 의류와 일본제품을 선호함.
- 북방지역 중 베이징은 십자수, DSLR 카메라에 대한 관심이 많고 네이멍구(內蒙古)는 의류, 육아용품를 즐기며 톈진(天津)은 디지털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
- 후베이(湖北), 후난(湖南), 장시(江西) 등 중부지역은 주로 의류, 잡화를 많이 구매하며 저장(浙江), 상하이, 장쑤(江蘇) 등 생활수준이 높은 동부지역은 명품백, 아이폰, 명품시계 등 사치품을 즐겨 구매함.
- 광둥(廣東), 푸젠(福建), 광시(廣西) 등 남부지역은 휴대폰, 차(茶), 의류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칭하이(靑海), 윈난(云南), 티벳(西藏) 등 서부지역은 방한용품, 보이차를 즐겨 찾음.
중국 성시별 온라인 구매 관심 상품
성시
관심 상품
분석
헤이룽장
(黑龍江)
유럽풍 패션,
군밤모자
- 러시아와 인접한 헤이룽쟝은 러시아 영향을 받아 유럽풍 스타일 패션을 즐겨입음.
- 추운 겨울 날씨로 '군밤모자'가 핫 아이템임.
지린
(吉林)
어그부츠, 패딩,
가죽점퍼
- 북방의 추운 날씨로 보온효과가 좋은 방한의류, 잡화를 즐겨 찾음.
랴오닝
(遼寧)
한류패션
- 한국과 가까이 위치한 랴오닝은 한류 영향을 많이 받아 한국 스타일 의류를 즐겨 찾음.
- 특히 다롄은 한국의류 OEM 가공업체가 많아 한국 위엔단(原單, 한국 브랜드 의류를 공장에서 직접 판매)을 선호하는 편
산둥
(山東)
SUV
- 산둥 사람들이 SUV에 대한 관심이 기타 성보다 높음.
- 특히 JEEP에 대한 관심도가 제일 높음.
베이징
십자수,
DSLR 카메라
- 호방한 성격 소유자인 베이징 사람들도 섬세한 면이 있어 십자수에 대한 관심이 높음.
- 사진 촬영에 대한 흥미도 높아 DSLR 카메라 구매도 적극적
톈진(天津)
휴드폰, 태블릿PC
- 디지털 달인들의 집결지로 전자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음.
네이멍구
(內蒙古)
육아용품
- 중국 최고 부자도시인 어얼둬스(鄂爾多斯)에서 육아용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
허베이
(河北)
남성 점퍼, 정장, 쟈켓
- 남성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도가 특히 높음.
- 2011년 장쟈커우(張家口)는 내복 구매량 전국 1위
산시
(山西)
아동복
- 아동복, 특히 여아동복에 대한 관심이 많음.
- 또한 전국 제1효사 성으로 노인용품 구매 1위
닝샤
(寧夏)
구기자, 운동복
- 구기자 산지인 닝샤는 구기자에 대한 관심이 높음.
- 운동복, 운동신발을 찾는 소비자도 많음.
간쑤
(甘肅)
청바지, 도자기
- 중국의 '카우보이'로 불리울 많음 청바지에 대한 관심이 높음.
- 관심상품 검색 1순위로 청바지, 2순위로 도자기가 꼽힘.
산시
(陝西)
곰돌이푸우, 속옷
- 액세서리 소품, 특히 곰돌이푸우를 즐겨 구매함.
- 속옷에 대한 검색도 많음.
허난
(河南)
소파, 슬리퍼, 카페트, 자전거
- 친환경성(省), 운동성(省)으로 불리움.
후베이
(湖北)
H&M
- 패스트패션을 제일 즐겨입는 후베이성은 특히 H &M을 즐겨 입음.
안후이(安徽)
애완견 용품
- 전국에서 애완견용품을 제일 많이 구매한 지역.
장쑤(江蘇)
ipad2, iphone4
- 스티브잡스 팬이 많고 ipad2, iphone4에 관심도 매우 많음.
상하이
Coach, Burberry,
LV
- 서구 문화가 중국에서 가장 빨리 전파된 상하이는 중국에서 가장 패셔너블한 도시로 명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
- 상하이 여성들이 제일 즐기는 브랜드는 Coach, Burberry, LV, Honeys, Gucci 순임.
저장(浙江)
시계, MP4
- 저장은 최대 민간자본이 모이는 성으로 경제수준이 높아 명품 시계에 대한 관심이 높음.
- 또한 중국 최대 여성복 생산기지로 ‘중국의 파리‘로 불리움.
장시(江西)
커플룩
- 전국에서 커플룩에 대한 관심이 제일 많은 성
후난(湖南)
캐시미어
- 겨울에 난방 시스템이 없는 후난에서 따뜻한 캐시미어를 많이 찾음.
- 특히 중국 유명브랜드 헝위엔샹(恒源祥)을 즐겨 입음.
푸젠(福建)
철관음차, 다기(茶器)세트
- 철관음차 산지인 푸지엔은 철관음차를 즐겨 마시며 다도예절에 대한 관심이 많음.
광둥(廣東)
원피스, 스웨터, 가발, 스타킹
- 광둥 여성들이 유행에 민감해 복고풍, 한국 스타일, 일본 스타일 등 다양한 스타일 소화해냄.
광시(廣西)
휴대폰
- 소수민족 집결지인 광시장족자치구는 iphone4, 삼성갤럭시에 대한 관심이 많음.
타이완(台灣)
DSLR 카메라
- 전 중국 DSLR 카메라 구매 1위 지역.
윈난(云南)
보이차, 보석
- 보이차 산지로 보이차에 대한 관심 많음.
- 또한 홍보석, 사파이어에 대한 관심도 높음.
쓰촨(四川)
원피스, 스커트
- 미녀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 쓰촨은 원피스, 스커트와 같은 치마를 즐겨 입는 미혼여성들이 많음.
충칭(重慶)
가죽옷, 호피무늬
- 충칭 여성소비자들은 가죽점퍼, 가죽바지, 호피무늬 의류를 즐겨 찾음.
구이저우
(貴州)
웨딩드레스, 사탕
- 2011년 구이저우성 소비자들의 관심사는 결혼으로 웨딩드레스와 시탕(喜糖, 결혼식 날 손님들과 나눠 먹는 사탕)이 검색 1순위로 나타남.
칭하이(靑海)
어그부츠, 후드
- 고원지역 칭하이 소비자들은 후드티와 어그부츠를 많이 찾음.
티벳(西藏)
부츠, 패딩, 스웨터
- 세계의 지붕으로 불리는 티벳은 인구 밀도가 낮아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가 많지 않으나 타오바오 마니아들이 즐겨 찾는 소품은 부츠, 패딩, 스웨터 등 방한용품임.
신장(新疆)
모자, 조끼
- 신쟝은 춤노래를 즐기는 위그르족이 집결한 지역으로 민족전통복장에 모자와 조끼는 필수 아이템임.
하이난(海南)
샌들
- 중국의 하와이로 불리는 하이난은 열대지역에 위치해 사계절 여름옷 차림으로 샌들은 하이난 주민들의 필수 아이템.
자료원: 타오바오망(이하 동일)
□ 품목별 주요 소비지역
ㅇ 휴대폰: 베이징, 상하이
- 최근 휴대폰의 주류인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시스템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에서 가장 많이 구매함.
- 통계에 따르면 베이징 소비자들의 안드로이드 휴대폰 선호도가 가장 높아 2011년 8만 명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남.
- 상대적으로 상하이는 애플 IOS 시스템을 즐겨 사용함.
자료원: 타오바오망(이하 동일)
ㅇ 실버상품: 상하이, 산시
- 실버상품은 노년 소비자가 집결한 상하이와 효자 집결지인 산시성에서 많이 소비함.
- 2011년 30세 이하 젊은층이 타오바오에서 노인용품을 제일 많이 구매한 성은 산시성으로 100인 당 7.04명이 노인용품을 구매함.
ㅇ 도서: 장쑤
- 중국에서 문학청년(文學靑年)은 독서, 음악, 그림을 즐기는 청년을 일컫는 말로 일반적으로 장쑤(江蘇)성에 문학청년이 제일 많은 것으로 알려짐.
- '2011 전국 도서 구매 TOP 10 도시' 중 6개 도시가 장수성에 속하며 도서 구매비용은 2억6000만 위안에 달함.
ㅇ 애완용품: 안후이
- 전국에서 애완용품을 제일 많이 구매한 지역은 안후이(安徽)성으로 1만 명 중 16명이 애완견 사료를 구매한 적이 있음.
- '도시별 애완견 사료 구매 TOP 10 도시' 중 과반수 이상이 안후이성에 속하며 애완견 의류, 신발, 액세서리도 온라인에서 불티나게 팔리는 상품들임.
ㅇ 촬영기재: 타이완, 홍콩
- 2011년 DSLR 카메라 일인당 구매비용이 제일 높은 지역은 타이완으로 6310.47위안을 기록했고 2위 홍콩보다 4000위안 정도 높은 수준임.
- 타오바오 총 판매량의 3.63%를 차지한 홍콩이 1위를 기록했고 타이완은 3.17%로 2위임.
□ 시사점
ㅇ 중국은 나라가 크고 각 지역 사람들의 문화, 사고방식, 언어까지 차이가 많아 지역별로 소비구조가 복잡하고 소비성향도 차이가 많음.
- 중국 시장 진출 시 주요 공략지역을 선정하고 지역별 소비성향에 맞게 제품의 디자인, 가격, 성능, 포장을 하는 등 맞춤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타오바오망, 21세기경제보도, 신화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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