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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의 친환경 관광명물, 수소보트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2-02-28
  • 출처 : KOTRA

 

네덜란드의 친환경 관광명물, 수소보트

- 운하 유람선 운영회사 Lovers와 유람선 제작회사 Bodewes, 수소보트 제작 -

 

 

 

□ 암스테르담, 수소보트 제작

 

 ㅇ 암스테르담 운하를 다닐 수 있는 수소보트 제작

  - 운하 유람선(canal cruise)을 만드는 Lovers는 수소보트 제작

  - 수소와 연료전지로 작동하는 엔진을 이용해 환경오염 예방

 

 ㅇ 암스테르담시에서 2011년 ‘Clean air for Amsterdam' 계획을 채택

  - 암스테르담은 다른 유럽 도시들 중 유난히 높은 교통량을 보임. GGD(General Health Service)-Amsterdam에 따르면 암스테르담의 오염은 유럽의 기준인 1s/m당 40마이크로그램을 2배 이상 초과함.

  - 암스테르담시는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Clean air for Amsterdam'계획을 발표하고 오염방지를 위해 노력함. 민간 회사들 역시 암스테르담시의 요구에 부응해 공기오염 감소를 목표로 함. Lovers의 수소보트 제작 역시 이와 같은 배경에서 추진됨.

 

 ㅇ 수소보트 제작에 앞장서는 Lovers사와 Bodewes사

  - Lovers사는 2009년 12월 ‘climate neutral'을 목표로 정함. 즉, 어떠한 이산화탄소나 미립자로 된 오염물질 배출을 방지하기로 함. 평소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클린에너지 프로젝트 투자를 비교해 ’Zero Emmission‘을 목표로 함.

  - 실제로 보트를 제작한 기업 Bodewes은 내륙과 바다 2곳 모두를 사용하기 위한 배를 제작하는 회사이며, 특히 가벼운 내륙배(inland ships), 13.5~135m 규모의 배 제작을 전문으로 함.

 

□ 수소보트 Nemo H2

 

 ㅇ 수소보트 Nemo H2는 네덜란드 선박산업의 지속가능한 에너지 활용에 큰 기여를 함.

  - Integral사는 2005년, 수소보트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2006년, 5개의 회사(Alewijnse, Integral, Linde, Lovers and Shell)가 참여했고 2008년, 수소보트가 제작됐음.

  - 연료재공급 시설은 암스테르담 북쪽에 있으며 수소보트뿐만 아니라 버스를 비롯한 대중교통의 연료를 지원하기도 함.

 

 ㅇ 수소보트 특징

  - 길이 21.95미터, 폭 4,25미터

  - 일반인 87명과 선원 1명 수용 가능(최대 100명)

  - 물에서 추출한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만든 연료전지로 전기를 만들고 그 전기로 선박프로펠러를 작동시킴.

  - 수소를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전기는 Q7 windmill에서 추출됨. 따라서 선박 프로펠러를 만드는 전체과정은 기후 중립적(climate neutral)임.

  - 프로젝트 비용은 대략 300만 유로임. 이는 일반 디젤식 운하선박을 만드는 비용보다 3배 이상 많음. 하지만, 네덜란드 경제부에서 100만 유로의 보조금 지원

 

Nemo H2의 구조                                      프로펠러

출처: www.lovers.nl

 

 ㅇ Nemo H2 런칭

  - Nemo H2는 암스테르담 운하에서 운행되며 많은 관광객들의 주목을 받음.

  - 관광객들은 수소 보트를 이용할 때 0.5유로씩 더 지불하며 Lovers사는 이 0.5유로를 친환경 연구에 투자한다고 밝힘.

  - 비록 수소보트의 제작이 다른 디젤보트보다 2배 이상의 비용이 들지만 Lovers사의 CEO인 Freek Vermeulen씨는 더 많은 보트가 제작·시험되고 추가의 수소 인프라가 만들어지면 제작 비용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힘.

 

보트에 연료셀 장착                                               Nemo H2의 런칭

출처: www.lovers.nl

 

□ 선박개발 관련 파트너

 

 ㅇ Alewijnse Marine Technologies(www.alewijnse.nl): Nijmegen에 위치. 전자시스템 생산에 전문

 

 ㅇ Linde Gas Benelux(www.lindegasbenelux.nl): Schiedam에 위치. 수소를 포함하는 가스의 생산·저장·분배 전문

 

 ㅇ Rederij Lovers(www.lovers.nl): 암스테르담 기반. 관광객에게 운하유람선 제공해주는 일을 함.

 

 ㅇ Marine Service Noord(www.marine-service-noord.nl): Hoogezand에 위치. 선박 디자인이나 생산관련 고급공학 시스템 전문

 

 ㅇ Integral(www.integral.nl): Weesp에 기반. 조직·프로젝트 관리·지식공유·외부관리 전문

 

 ㅇ Bodewes(www.scheepswerfdekaap.nl, www.scheepswerven-bodewes.nl): Meppel과 Hasselt에 위치. 경량의 선박 제작과 유지 전문

 

 ㅇ Fuel Cell Boat B.V.(www.fuelcellboat.nl): Weesp에 위치. 연료전지 개발

 

□ 시사점

 

 ㅇ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짐에 따라 관광·조선산업의 트렌드도 변화

  - 운하유람선은 암스테르담 관광의 상징인 만큼 수소보트를 내세워 암스테르담의 친환경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킴.

  - 고비용과 인프라 구축 문제가 선결돼야 하지만 한강의 유람선 등 각 지자체의 관광자원으로 수소보트의 도입과 지원가능 여부 검토가 필요함.

 

 ㅇ 친환경 도시건설을 위한 중앙정부와 시정부의 지원이 필요

  - 암스테르담시는 도시의 공공환경 개선을 위해 다년간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으며 수소보트도 그 프로젝트 중 일부임.

  - 수소보트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도시 내 건설되는 건물에 엄격한 친환경 기준을 적용하는 등 친환경도시로서의 지속적인 준비를 함.

  - 중앙정부와 시정부의 친환경 도시계획을 기업들과 공유해 개별기업들이 참여해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수립·실천해야 함.

 

 

자료원: www.lovers.nl, www.parool.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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