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인이 영국 골동품 가구의 구세주로 떠올라
- 경제·무역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2-02-20
- 출처 : KOTRA
-
중국인이 영국 골동품 가구의 구세주로 떠올라
- 1000파운드도 되지 않는 책꽂이, 중국에서 1만 파운드에 거래 -
□ 중국인 부자 소비 동향
ㅇ 영국의 Daily Mail지는 1월 29일, 최근 중국 베이징의 경매장에서 영국식 호화 책꽂이가 1만 파운드의 고가에 거래됐다고 보도함. 이런 현상은 영국 현지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데 이 책꽂이의 영국 경매장에서의 실제 낙찰가는 1000파운드도 되지 않았기 때문임.(현재 1파운드는 10위안에 원으로는 1800원)
ㅇ 영국의 Daily Mail은 “중국의 부자들은 점점 영국의 고전적인 스타일의 가구를 좋아한다. 그들은 이런 물품들이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분석함.
영국 골동품 가구와 중국 소매가격 비교
제 품
영국가
(파운드)
중국가
(파운드)
위안
원
영국식 조각 책꽂이
980
10,000
100,000
18,000,000
오크목제 찬장
340
3,800
38,000
6,840,000
빅토리아 중기풍 화장 거울
240
6,000
60,000
10,000,000
조지풍 책상
250
3,500
35,000
6,300,000
영국식 가죽 팔받이 의자
450
1,750
17,500
3,150,000
빅토리아 후기풍 벽걸이 시계
120
3,500
35,000
6,300,000
빅토리아풍 등받이 긴 의자
360
4,500
45,000
8,100,000
마호가니목제 빅토리아식 식탁
500
4,500
45,000
8,100,000
빅토리아식 히코리 월링턴 옷장
420
4,200
42,000
7,560,000
섭정시기 복숭아심지목 조각 병풍
40
600
6,000
1,080,000
ㅇ 영국의 한 경매사 얀 기스는 최근 들어 영국의 고전풍 가구를 사들이는 중국인이 많아졌다고 함. 그는 “중국인들은 영국과 관련이 돼있는 그 어떤 가구들도 모두 수집한다. 조지나 빅토리아 스타일, 특히 그들이 직접 조각하거나, 역사 혹은 숨은 이야기들이 있는 가구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나는 아직도 영국에서 500파운드면 살 수 있는 빅토리아 스타일 테이블 커버가 중국에서 2400파운드에 팔렸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라고 밝힘.
ㅇ 기스는 중국 고전 스타일(예를 들어 청이나 명 시대의)에 질려버린 중국의 소비자들의 관심이 영국의 가구에 쏠린 것으로 추측함. 한번은 기스의 경매장에서 팔린 병풍에 대해 “나는 단지 이전의 어떤 영국의 여사가 벽난로에 앉아 이 병풍으로 열기로 인해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막았다라고 이야기 해주었을 뿐인데, 중국인들은 아주 좋아했다.” 라고 밝힘.
- 결국 영국에서는 40파운드에 팔렸던 이 병풍은 중국 베이징에 와서는 2400파운드에 팔렸음.
□ 골동품 가구시장 예측
ㅇ 최근 기스는 40여 개의 가구를 중국으로 팔았고 지금은 20여 건의 거래를 준비 중임. 기스는 중국인들이 10여 년간 생기가 없었던 영국 골동품 시장에 생기를 불어 넣었다고 말함. “이것은 영국에 있어서 확실히 좋은 소식이다. 수요의 증가는 가구의 경매가의 증가를 가져온다. 나는 중국인이 영국 골동품 가구 시장의 구세주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함.
ㅇ 수잔 손은 이전 런던의 은행원이었다. 지금 그녀는 중국에서 실내 인테리어 회사를 경영함. 그녀는 현재 중국 시장에서, 영국에서 들어오는 가구의 가격은 '아주 높다'라고 밝힘.
ㅇ 수잔은 “골동품 취급 가게의 수가 적고, 정보의 공유도 서로 되지 않아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기 어려워, 실제 가격은 파는 사람이 부르는 가격이다.”라고 말힘. 그녀는 10년 이후까지도 골동품 가구에 대한 중국시장의 수요는 클 것이라고 예측함.
ㅇ 그녀는 교육 수준이 높거나 가구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일수록 더욱 영국 가구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음. 실제로 영국 가구는 이탈리아 가구나 프랑스 가구보다 더 아름답고 우아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임.
ㅇ 영국 골동품 상인협회의 회원 마크 도치슨의 말에 의하면, ”영국 전통식 가구는 조각 방식이나 목재, 스타일이 중국 고전 가구의 그것과 비슷한 점이 많다. 그러므로 영국 가구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높은 것이다.” 라고 밝힘.
□ 시사점
ㅇ 가격과 수요의 모순을 나타낸 베블린 효과가 이 현상을 설명해줌. 공급과 수요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상품의 숨은 가치에 따라 가격이 결정 되는 것임.
ㅇ 중국에서 물건을 팔 때 고급이고 비싼 물건일수록 감성 마케팅과 스토리 마케팅이 주요한 도구가 될 수 있음.
ㅇ 영국의 골동품에 대한 열기는 아직 그 물건이 희소하고 인지도가 높기 때문임. 중국의 부유층은 주변에 보여주는 가치에 돈을 지불할 준비가 돼 있음. 고로 영국식 가구와 같은 중국 부유층의 트렌드를 읽어야 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인이 영국 골동품 가구의 구세주로 떠올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시장의 블루오션, 충칭의 경제실적
중국 2012-02-20
-
2
美 따뜻한 겨울, 관광・농업・에너지 산업 등 타격
미국 2012-02-18
-
3
콜롬비아, 2012년 일부 품목 관세율 변경
콜롬비아 2012-02-18
-
4
2012년 對요르단 수출 상큼한 출발
요르단 2012-02-19
-
5
中, 올 들어 첫 지준율 인하
중국 2012-02-19
-
6
中 칭다오시, 2012년 상업부문 대대적 투자
중국 2012-02-17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