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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2년 새로운 식품 트렌드를 잡아라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2-01-23
  • 출처 : KOTRA

 

美, 2012년 새로운 식품 트렌드를 잡아라

- 한국 식품 새로운 맛 중 하나로 부상-

- 2012년 부상하는 10대 트렌드 -

 

 

 

□ 미국 식품산업 동향

 

 ○ 경기 침체 후 식품산업 변화

  - 경기 침체에도 미국 식품산업의 판매는 다른 여타 산업에 비해 크게 호조를 보였음.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pecialty Food Trade (NASFT)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식품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약 7.4% 증가한 약 703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면서 경기 침체 이전의 식품 구매 트렌드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됨. 예를 들면 식품 구입 시 예전에 비해 더 많이 시장 조사를 해 좀더 다양한 정보와 메시지를 담은 제품에 관심이 높아짐.

  - 현대를 살아가는 소비자들은 좀 더 복잡해지고 까다로워져 소비자들의 눈은 더 커지고 지갑은 반쯤 닫혀 있어 소비자들을 이해하고 제품을 개발·판매하는 것이 더욱 힘들어짐.

 

□ 주요 소비자 동향 변화

 

 ○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과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 확대

  - 최근 식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가장 큰 관심은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과 유기농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음. 식품 소매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75%의 소매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에 가장 관심을 보인다고 응답했으며 52%는 유기농 제품이라고 응답했음.

  - 소매업체들은 경기 침체 시기에 가치 창출을 통한 매출 확대에 더욱 집중했으며 핵심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매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제품을 구비했고, 특히 유기농 제품이 핵심 역할을 담당했음.

 

 ○ 양보다 질

  - 경기침체기에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들은 가격대비 많은 양을 살 수 있는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실제로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자리 잡았음. 그러나 경기 침체에서 벗어난 지금, 양보다는 제품의 질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설문조사에 따르면 73%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지 양보다 질을 더 선호한다고 응답함.

 

 ○ 외식보다는 집에서 요리하는 비중 높아

  - 경기 침체로 가장 큰 소비자 행동 변화 중 하나는 집에서 요리하기 위해 구입하는 식료품 비중이 높아지고 외식을 자제하는 것임. 경기 침체로 외식이 크게 줄어들었으나 경기 침체에서 벗어난 지금도 집에서 요리하는 비중을 지속적으로 유지됨.

 

□ 2012년 식품산업의 새로운 10대 트렌드

 

 ○ 다양한 소금제품 증가

  - 세계 각지에서 생산된 유명한 천연 소금이 판매되며 다양하게 가공된 제품도 크게 증가함. 예를 들자면 검은 하와이 소금, 볼리비안 장비 소금 등이 판매되며 훈제 소금부터 초콜릿 소금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아주 다양해짐.

  - 지난 2년 동안 소금 관련 제품이 크게 증가했으며 가격도 일반 제품에 비해 매우 고가에 판매됨. 특별한 소금 가격은 고가이나 사용하는 횟수 당 가격을 계산하면 큰 경제적인 부담이 없으며 어떤 제품의 경우 1온스(약28g)에 8달러 1파운드(약0.45Kg)에 128달러에 판매되는 경우도 있음.

 

 ○ 한국식품이 새롭게 부상

  - 매운맛이 강한 한국 음식이 새롭게 주목받는 아시아 음식으로 부상함. 미국에서 중국 일본 태국 음식에 이어 한국 음식이 새로운 인기 음식으로 부상함.

  - 한국 음식 중 가장 유명한 김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며 한국 음식이 미국의 대표적인 식재료인 치즈와 새롭게 어우러져 미국인 입맛에 맞는 새로운 음식으로 거듭남.

 

 ○ 식품산업에서 QR 코드 부착 확대

  - 식품을 구매할 때 제품 정보를 빨리 알아볼 수 있는 GR 코드 부착이 확대됨.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 정보를 꼼꼼히 읽어 보고 비교하는 소비패턴이 확대돼 식품회사들은 QR 코드 부착을 확대함.

  - 특히 유기농 제품과 와인의 경우 소비자들은 제품 정보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으로 나타났음.

 

 ○ 김 가공제품 인기

  - 서부지역에서 시작된 해조류 제품들의 인기가 미국 전역에 확산됨. 미국에서 김은 Nori seaweed로 불리며, 기름을 발라 소금을 뿌려 구운 것으로 한국의 도시락 김과 동일한 제품임.

  - 특히 김은 어린이 도시락이나 간식으로 인기를 끌며 미국의 간식인 과자류 제품을 대체함. 김은 소비자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올리브 기름, 참기름, 들기름 등이 사용되며 매운맛 제품들도 인기를 끔.

 

 ○ 직접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는 제품 급증

  - 집에서 직접 요리하기 위해서는 요리책을 보고 필요한 재료를 파악한 후 식품점에 가서 다양한 식재료를 구입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됐으며 사용하고 남은 식재료를 버려야 하는 낭비 요인가 까지 있어 직접 요리하는 것을 꺼렸음.

  - 그러나 편리하고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도록 자세한 요리법과 필요한 식재료를 한꺼번에 포장해 판매 제품은 이러한 불편을 크게 줄였으며, 냉동식품과는 달리 본인이 직접 요리한다는 느낌을 얻을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요리를 쉽게할 수 있게 만든 제품은 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애플파이 등과 같은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제품부터 저녁 식탁에 올릴 수 있는 제품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며 식품업체들은 수요 확대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출시함.

 

 ○ 푸드 트럭 인기 지속 확대

  - 대도시에서 트럭을 이용해 장소를 이동하면서 샌드위치, 핫도그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푸드 트럭의 인기는 크게 확대됨. 원래 푸드 트럭은 건설 현장 등과 같이 식당이 없는 곳에 트럭에 식품을 판매하는 사업형태였으나 점차 판매하는 제품 종류가 다양해지고 대도시로 확산되는 등 새로운 대도시 문화로 자리 음.

  - 특히 로스앤젤레스, 뉴욕, 텍사스 지역에서 인기를 끌며 소규모 자본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져 새로운 메뉴를 개발한 사람들이 창업에 뛰어들며 소비자들도 푸드 트럭에 대한 선입견이 없어지고 재미있고 맛 좋은 식품을 먹을 수 있다는 것에 관심도가 커짐

 

 ○ 약국이 식품 판매가 증가

  - 미국에서는 월그린과 같은 대형 약국들이 일반 생필품, 공산품뿐 아니라 식료품 판매 라인을 점차 확대해 과거 단순히 우유나 냉동식품 판매를 주력했던 것과 달리 신선한 식자재 판매 최근에는 와인 등 다양한 주류 판매라인도 확대해 유통업체 간 경계가 점차 없어짐.

 

 ○ 다양하고 건강을 생각한 간식제품 증가

  - 미국 소비자들은 그동안 당도와 높은 열량 간식제품이 주를 이루었으며, 청소년들 비만의 하나의 원인으로 지적됐음. 건강을 고려해 인공색소보다 천연색소를 사용해 맛과 영양을 생각한 간식 제품 출시가 증가함.

  - 미국에서 가장 인기를 끄는 감자칩 제품도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어 기름기를 제거한 제품과 식물성 기름으로 튀긴 제품, 정제염이 아닌 바다 소금을 사용한 제품 등이 다양한 맛 제품이 개발 출시됨.

 

 ○ 피클제품 인기 상승

  - 미국 동부와 남부 지역 중심으로 피클제품 인기가 다시 높아짐. 피클은 오이나 버섯, 고추 등을 식초나 소금에 절인 제품으로 질 좋은 소금과 식초 등을 사용하고 유기농 원료를 사용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끔.

 

 ○ 글루텐이 없는 제품 출시 증가와 맛을 크게 개선

  - 글루텐은 지방변증 즉, 실리악병(celiac disease)을 가진 사람들이 피해야 하는 것으로 이 병은 글루텐 단백질 알러지를 가진 것을 말함.

  - 밀가루에서 글루텐을 제거하면 맛이 일반 제품에 비해 떨어져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와 요리법을 개발됨. 예를 들자면 콩 쌀 그리고 옥수수를 이용해 다양한 제품이 개발 출시돼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끔.

 

□ 시사점

 

 ○ 미국 식품산업 불경기에도 지속 성장

  - 미국 식품산업은 불경기에도 지속성장하며, 특히 외식보다는 가정에서 요리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식재료 구입과 편리하면서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판매가 증가함.

 

 ○ 경기 침체에서 회복되면서 새로운 트렌드 부각

  - 경기 침체에서 서서히 회복되면서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 트렌드는 예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구매·소비 트렌드를 보임.

  - 특히 유기농 식품 소비가 증가해 관련 제품 출시기 크게 증가하며 양보다 질을 추가하는 소비패턴이 확대됨.

 

 ○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 미국인들의 한국 식품과 식재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특히 김치와 불고기 등이 미국 사람들이나 미국에 거주하는 아시아인들한테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한국에서 작게 포장된 도시락용 김이 미국 어린이들의 간식으로 인기를 끔.

 

 

자료원: USA Today, Specialty Food Trade (NASFT), 시카고 트리뷴,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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