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커피 문화 정착한 이집트, 커피 프랜차이즈 사업 유망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1-12
  • 출처 : KOTRA

 

커피 문화 정착한 이집트, 커피 프랜차이즈 사업 유망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 높아 -

- 현지 소비자 취향 고려한 카페 분위기와 제품군 선정이 중요 -

 

 

 

□ 이집트 카페·바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 2010년, 이집트의 전체 카페·바 매출액은 약 301억 이집트 파운드 규모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에 비해 19% 성장한 수치임. 매장 수는 2만6185개로 전년 대비 2% 증가

 

 ○ 이집트에는 수많은 전통 로컬 카페·바 브랜드가 있으나 최근 몇년간 스타벅스, 커피빈, 코스타 등 세계적인 커피 전문점의 진출로 점점 경쟁에 밀려 없어지거나 현대화되는 추세임.

 

 

 

 ○ 2010년, 커피 전문점에서 음료가 83%, 디저트가 17%의 비율로 판매됨. 이집트의 카페·바 프랜차이즈는 거래당 판매액을 늘리기 위해 샌드위치, 케이크, 샐러드, 아이스크림 등과 같은 디저트 종류를 더욱 다양화함.

 

 ○ 이집트는 이슬람 국가이기 때문에 주류 판매점인 Bar, Pub 등의 프랜차이즈 매장은 많지 않으며 주로 관광객이나 기독교인을 상대로 함. 대부분의 Bar, Pub은 이집트의 유명관광지 또는 카이로의 고급호텔 내에 입점함.

 

 ○ 이집트 내 주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인 Starbucks, Coffee Bean & Tea Leaf, Beano’s 등은 대다수가 카이로, 알렉산드리아 등과 같은 대도시에 집중됐으며, 주로 쇼핑센터나 사무실 건물 등 전략적으로 주요한 곳에 위치함.

 

이집트 카페·바 매장 수(2005~2010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카페·바 프랜차이즈

100

135

193

236

266

313

카페·바 독립점포

24,815

24,652

24,582

24,822

25,293

25,872

Bars·Pubs

3,151

3,201

3,262

3,303

3,373

3,413

- Bars·Pubs 프랜차이즈

1

1

2

3

3

3

- Bars·Pubs 독립점포

3,150

3,200

3,260

3,300

3,370

3,410

카페

15,434

15,021

14,571

14,383

14,358

14,419

- 카페 프랜차이즈

59

71

81

93

103

115

- 카페 독립점포

15,375

14,950

14,490

14,290

14,255

14,304

주스·스무디 바

6,258

6,465

6,788

7,182

7,613

8,100

- 주스·스무디 바 프랜차이즈

-

-

-

-

-

-

- 주스·스무디 바 독립점포

6,258

6,465

6,788

7,182

7,613

8,100

커피 전문점

72

100

154

190

215

253

커피 전문점 프랜차이즈

40

63

110

140

160

195

커피 전문점 독립점포

32

37

44

50

55

58

전체 카페·

24,915

24,787

24,775

25,058

25,559

26,18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브랜드 점유율

 

 ○ Delicious Inc.의 브랜드 Cilantro Café는 이집트의 카페 프랜차이즈 산업을 정착하고 발전시킨 브랜드로 2010년 12.4%의 점유율 차지

 

 ○ 이집트에 진출한 Bar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Buddah Bar는 현재 카이로, 후르가다(Hurghada), 샤름 엘 셰이크(Sharm el Sheikh)에 3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매장 고객의 90% 이상이 관광객임.

 

 ○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광고에 비교적 많은 투자를 하지 않는 편이며, 주로 입소문이나 전단지, 전광판을 통해 홍보

 

이집트 카페·바 체인점 브랜드 점유율(2007~2010년)

                        (단위: %)

브랜드명

기업명

2007

2008

2009

2010

Cilantro

Delicious Inc.

15.2

15.4

13.9

12.4

Trianon

Royal Confectionery Co Ltd.

15.9

12.8

12.1

10.7

Grand Café

Egyptian Co For International Touristic Projects (Americana)

11.4

9.0

9.9

8.8

Beano’s

International Co for Sweets Production

11.7

10.0

9.9

8.6

Costa Coffee

Egyptian Co For International Touristic Projects (Americana)

10.8

9.7

9.0

7.9

Marriott

Delta Co for Investment

11.1

8.8

8.5

7.4

Starbucks

Al Shaya Egypt LLC Co.

3.0

7.7

7.3

7.1

La Poire Café

International Co for Sweets Production

3.2

2.6

2.9

2.7

Little Buddha

Buddah Bar

1.0

2.3

2.3

2.3

Coffeeshop Company

Coffee Shop Co.

-

1.2

2.0

2.0

Caffee Roastery

Caffee Roastery Co.

1.8

1.8

1.9

1.7

Alain Le Notre

Tropicana For Projects Ltd.

1.9

1.6

1.8

1.6

Harris Café

Harris Café

1.9

1.5

1.5

1.4

Coffee Bean & Tea Leaf

Royal Confectionery Co Ltd.

0.5

0.6

1.3

1.4

Others

Others

11.6

15.0

15.7

24.0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참고사항

 

 ○ 이집트의 프랜차이즈 관련 주요기관은 비영리 기관인 이집트 프랜차이즈협회(EFDA: The Egyptian Franchise Development Association)이며, 협회는 매년 프랜차이즈 관련 전시회와 세미나 개최 및 관련 잡지 'Franchise Egypt'의 발행을 통해 이집트 프랜차이즈 산업을 지원

 

 ○ 프랜차이즈 관련 전시회 정보

  - 전시회명: MIFE 2012(The 10th Middle East and North Africa international Franchising Exhibition)

  - 기간: 2012. 5. 2. ~ 5. 5.

  - 장소: Cairo International Fair Ground

  - 주관: 이집트 프랜차이즈협회(EFDA : The Egyptian Franchise Development Association)

  - 전화: (+2-02) 3346 4306

  - 팩스: (+2-02) 3345 8292

  - E-mai : info@efda.org.eg

  - 홈페이지: www.efda.org.eg

 

□ 시장 전망과 시사점

 

 ○ 이집트 프랜차이즈산업은 역사가 오래되지는 않았으나 프랜차이즈 사업형태 도입 이후 연평균 20~30%의 급격한 성장률을 보였으며, 특히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는 가장 유망한 산업군 중 하나로 꼽힘.

 

 ○ 이집트의 카페 프랜차이즈 산업은 규모가 확대되는 추세이며 시장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현지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제품군 선정, 카페 분위기, 위치 등을 고려해 진출할 경우 매우 유망할 것임.

 

 ○ 현지 진출 시 브랜드 확산 방안, 자금조달, 법률과 세금 문제 등을 고려해야 함. 또한 이집트 소비자들은 가격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소비층 확대를 위해서는 이집트 소득수준을 고려해 가격대를 맞추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이집트 프랜차이즈 협회(EFDA), Euromonitor International, 현지 언론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커피 문화 정착한 이집트, 커피 프랜차이즈 사업 유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