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나이지리아 유통구조, 빠르게 변화
  • 경제·무역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편보현
  • 2011-12-09
  • 출처 : KOTRA

 

나이지리아 유통구조, 빠르게 변화

- 현대식 유통 채널과 재래식 유통 채널 공존 -

- 자동차를 보유한 중상류층을 중심으로 현대식 쇼핑몰에서의 구매 증가 -

 

 

 

□ 남아공 계열의 SHOPRITE, GAME 등 현대식 유통체인 판매 증가

 

 o 아직까지 재래시장의 역할과 판매가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라고스, 아부자, 카노, 오닛샤, 포타코트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현대식 유통망이 급속히 확산됨.

 

 o 유통시장은 OT(Organized Trade) 또는 MT(Modern Trade)라고 하는 현대식 유통채널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TT(Traditional Trade)라고 하는 재래식 유통채널이 있음.

 

 나이지리아의 유통구조

 

 o 나이지리아에는 남아공 계열의 쇼핑몰 'Shoprite'와 인도 계열의 Park N Shop, 역시 남아공 계열의 Game, SPAR 등이 있음.

  - SHOPRITE: 라고스에 2개의 매장이 있음. Victoria Island에 하나 있고, Mainland Lagos인 Surlere 지역에도 최근에 개장했음. 향후 4개로 확대 예정임.

  - Park N Shop: 라고스에 2개 매장이 있음. Lagos Victoria Island와 Ikeja에 소재

  - Game: 남아공 계열의 슈퍼마켓임. Victoria Island의 SHOPRITE가 위치한 쇼핑몰 콤플렉스 내에 위치

  - SPAR: 라고스 Victoria Island에 있음.

  - Cash N Carry: 라고스 Victoria Island에 있음. 가정용품, 전기·전자제품 위주

 

 o 한편, 수도가 소재한 아부자(Abuja) 지역에도 쇼핑몰이 들어섬. SHOPRITE는 아부자에 매장을 개설할 예정이며 얼마 전 에누구(Enugu)에도 개설했음.

 

 o 아부자 이외에도 나이지리아의 2대 도시인 카노(Kano) 지역도 유통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음.

 

나이지리아의 주요 유통망

지역 구분

시장명

특성

라고스

(Lagos State)

올드 발로군 마켓(Old Balogun Market)

이두모타 마켓(Idumota Market)

아스팜다 마켓(Aspamda)

라디포 마켓(Ladipo) – 무신 지역에 소재

알라바 인터내셔널 마켓(Alaba Int’l Market)

마일트웰브(Mile 12, 또는 Ketu라고 함)

뉴 발로군 마켓(New Balogun Market)

야바 모델 마켓(Yaba Model Market)

컴퓨터 빌리지(Ikeja, Computer Village)

일반 생활용품

일반 생활용품

자동차부품

자동차부품

전기전자제품

농산물

상품 전반

상품 전반

정보통신제품

아남브라

(Anambra State)

오닛샤(Onitsha Market)

* 서부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시장으로 농산물, 자동차부품

등 품목 전반이 거래되는 나이지리아의 핵심 시장임.

상품 전반

리버스

(Rivers State)

포타코트(Port Harcourt)

* 나이지리아 남부 석유산업 중심지

상품 전반

카노

(Kano State)

카노(Kano Market)

* 나이지리아 북부 이슬람권 중심지.

섬유 의류

(면직물 제품)

 

 유통체인점 고객분석

 

 o 신식 쇼핑몰의 주요 고객은 상류층이라고 할 수 있음. 나이지리아에서 중산층이라면 보통 월 소득이 1000달러 이상이며, 자동차를 보유한 가정이라고 할 수 있음.

  - 라고스의 인구는 1500만 명, 이 중 자동차를 보유한 가정은 약 150만 명으로 추산

  - 가족 구성: 가구당 3~4명의 자녀를 둠. 많은 가정은 5~10명도 있음.

  - 휴대폰 보급률: 60%는 됨. 무선통신이 급속도로 성장중임.

 

□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제품 구매채널

 

 o 샴푸나 세제, 비스켓, 가공식품(Corned beef, Sardine 등)과 같은 FMCG 제품의 구매처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다고 할 수 있음. 라고스는 YABA 모델 Market이 있음.

 

 o 집에서 일하는 보통 사람들은 재래시장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며, 중상층으로 자동차를 보유한 가정은 현대식 쇼핑몰에서 소비하는 것을 즐기는 편임.

 

 o 제품 가격은 브랜드 등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예를 들어 맥비티 다이제스티브 비스켓 가격이 쇼핑몰에서 150나이라이고, 전통시장에서도 150나이라 또는 그 이상인 경우가 있는데, 가격은 획일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님.

 

□ 시사점

 

 o 나이지리아의 유통채널이 빠른 속도로 변하므로, 시장진출을 위해 이들 유통채널을 통한 제품 판매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o 또한 인구 1억5000명의 대국인 나이지리아는 지리정치 분류상 6개 권역으로 구분되는데, 주요 거점지역별 유통망 진출을 염두에 두고 이들 시장을 포괄할 수 있는 유력 에이전트 발굴이 급선무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바이어와 국내업체 인터뷰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나이지리아 유통구조, 빠르게 변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